괴물이다~! Aopen Aeolus 6800
 홍성철
 조회 : 3610 , 2005/01/24 22:02

- 시작하며... -


이번에 소개할 그래픽 카드로는 Aopen社에서 출시한 제품으로 아직 고가의 그래픽 카드로 GeForce6800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하이엔드급의 그래픽 카드로서 요즘 나오고 있는 고사양의 게임을 즐기는데도 무리없는 성능을 보여주며 더불어 다이렉트9 완벽지원에 OpenGL 1.5지원을 해주어 게임에서도 보다 좋은 화면을 접하면서 즐길수가 있다. 흔히 말하는 요즘 나오는 게임들중 DOOM III, 하프라이프2, 등등을 예로 들수 있는데 엄청난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중에 하나이다.

- 제품의 사양 -

GPU

nVIDIA GeForce 6800
Chip Technology 256-bit (325Mhz)
DirectX 버젼: 9
픽셀 파이프라인 12개

비디오 메모리 DDR 128MB 256Bits (700Mhz)
버스 AGP 4X, 8X
최대 해상도 2048x1536 / 32bit / 85Hz
RAMDAC 속도 400 MHz
2D 동작

2048x1536 @ 85hz

3D 엑셀레이터 DirectX, OpenGL
연결단자 DVI 단자 x 1
TV-Out(S-Video) x 1
VGA x 1
장착방식 ATX
지원 드라이버 OS : Windows 2000/XP
DirectX 8 / 9
SGI OpenGL ICD : Windows 2000/XP
시스템요구사항 AGP슬롯이 장착된 메인보드
구성품 Video Out 케이블 x 1
DVI 변환 어뎁터
Test Game CD x 3
AOpen 사용자 설명서 x 1
AOpen VGA 드라이버 디스크 x 1

- 제품의 외관 및 구성물 -

제품의 미개봉시의 박스의 외관이다. 외계인? 비슷한 얼굴의 모습을 하고 있는 얼굴과 6600GT때와 똑같은 게이트컴이라는 문구가 붙어 있는 스티커를 볼수 있고 외관상에 Aopen6800이라는것을 볼수가 있다.

본 제품은 (주)성주아이엔티엘/게이트컴에서 수입하는 제품으로 1년무상 2년유상 A/S 서비스를 보장받을수 있는 정품이므로 사용하면서 A/S에 대한 걱정은 없을듯 하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Aopen GeForce6800 제품군중에는 128M 메모리를 사용하는 제품과 256M 메모리를 사용한 두제품이 있는듯 보인다. 필자가 테스트를 진행하는 제품으로는 256M 제품이 아닌 128M 제품이다.

정품확인을 위한 바코드와 제품 모델명이 적혀 있는것을 박스를 뜯지 않고도 확인 가능하였다.

제품의 외관의 모습이다. 6600GT제품의 쿨러와는 달리 예전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는듯 하다. 위와 같은 디자인의 쿨러는 멀리서 봐도 Aopen 제품이구나 라고 느껴질 정도로 정겹기까지 한 모습이다.


제품의 출력단자의 모습이다. 위에서 언급했듯 DVI, TV-OUT, D-SUB 단자를 지원하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다.



제품의 쿨러의 모습이다. 쿨러를 가까이 보면 Aopen이라고 적혀 있는 홀로그램과 비슷한 모양을 가진 스티커가 붙어 있는것을 알수 있으며 제법 큰 모양의 쿨러펜을 가지고 있다. 펜의 수가 많아 기본 Rpm의 수가 적더라도 꽤 많은 풍량을 내는 효과가 있을것으로 보이며 방열판의 경우는 일반 성인의 엄지의 폭과 맘먹을 정도로 두꺼워 제품의 방열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6800코어와 방열판의 모습이 잘 붙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수도 있었다.



제품의 회관을 반대측면에서 한번 보았다. 그리고 아래사진으로는 제품의 전원부쪽의 사진을 보고 있는것이다. Aopen6800 제품군의 전원부로서는 비교적 탄탄한 전원부를 구성하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으며 저가형에서는 볼수 없고 비교적 중고가 이상의 제품에서만 볼수 있는 캔 타입의 캐패시터를 사용한 모습을 볼수가 있다.
전원부로는 4PIN의 HDD 전원 컨넥터와 같은 2차 전원의 연결을 지원하고 있다.


코어방열판의 제거한 모습으로 초창기의 파헬리아의 제품 사진을 연상케 하는 부분이다. 6600GT 제품과는 다르게 HSI브릿치 칩셋이 외관으로 보이지 않는것이 특징이며 사용된 메모리로는 하이닉스社의 2.8ns 메모리를 사용하였다.


마지막 제품의 구성물로서 지원 CD 4장과 퀵 가이드, DVI, TV-OUT단자 메뉴얼 한권으로 구성되어 있는것을 볼수있다.

제품의 외관으로서는 마지막으로 같은 Aopen社에서 나온제품으로 좌측으로는 Aopen 6600GT 제품군의 모습이고 우측으로는 Aopen6800 제품군의 모습이다. Aopen6600GT제품군보다는 Aopen6800제품군의 PCB기판의 길이가 다소 긴 모습을 확인할수 있었다.

- 테스트 사양 -

CPU AMD64 3000+ (939)
MainBoard MSI K8T Neo2-FIR
Memory PC3200 GEIL 512*2 (Dual)
Graphic Card Aopen Geforce 6800
FDD 1AE
ODD RICOH MP5420A DVD+RW, LG 16X DVD-RW MULTI
HDD S-ata 120GB + P-ata 120GB
Sound Card Maya 5.1 GOLD
Power Topower TOP-520P5

사용된 운영체제로는 Windows Xp Sp1적용인 운영체제로 사용하였으며 드라이버 버전은 Beta 버전인 71.40버전을 이용하여 테스트 하였다. 아직 드라이버의 최적화의 문제인듯 하지만 종종 게임등을 하는데 잔잔한 화면 깨짐등의 현상이 있는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더욱 최적화 된 드라이버의 버전을 기대해 보고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테스트 하기 앞서 제품의 기본 코어와 메모리 클럭에 대해 확인해 보았다. 코어 클럭의 경우는 325Mhz 메모리 클럭의 경우는 700Mhz 인것을 확인할수 있다.

코어의 온도를 확인할수 있는 부분이고 코어 감속 경계온도가 127도부터니 온도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정도로 낮은? 온도를 확인할수 있다.

 

▶ 3DMark03


◎ 디폴트 325@700


◎ Over 360@750


◎ AA4x 325@700


◎ Over AA4x 360@750

먼저 대표적인 벤치마크인 3DMark03 버전에서의 벤치마크를 해보았다. 디폴트 옵션은 1024*768 32Bit 에서는 8300점이 넘는 수치를 기록해 주었고 360@750으로 오버를 했을경우에는 9000점이 넘는 기록수치를 보여주었다. 기존에 테스트 제품했던 6600GT의 클럭보다도 다소 낮은 클럭의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수치상에 나타나는 수치는 대단한 점수임에는 틀림이 없다. 더군다나

▶ 3DMark05


◎ 디폴트 325@700


◎ Over 360@750


◎ AA4x 325@700


◎ Over AA4x 360@750

요즘 한창 뜨고 있고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의 성능 테스트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3DMark05 버전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기본 디폴트의 경우는 3500점이 넘는 수치를 기록해 주며 오버했을 경우 거의 4000천점에 달하는 점수를 기록해 준것을 볼수 있고 03,05 벤치 두가지에서 모두 돋보이는 것은 역시 안티 얼라이언싱 4x를 먹인 다음의 벤치의 수치가 아닌가 싶다.
6600GT 계열의 경우 파이프라인이 8개인 반면 Aopen6800제품의 경우는 파이프라인이 12개라서 안티 얼라이언싱을 먹이고도 점수 하락의 폭이 그렇게 크지 않아 이정도면 왠만한 고사양의 게임들도 AA4x를 먹인 후에도 게임의 플레이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 Codecreatures


Codecreatures Pro 의 경우는 그래픽 카드의 Pixel ShaderVestek Shader의 벤치마크를 해주는 유틸리티로 종종 사용되고 있는 유틸이지만 지원되는 Pixel,Vertek의 버전이 낮아 이젠 다음 버전을 기대하든가 아님 퇴물이 되지 않을까라는 고민끝에 그래도 여러가지로 보여지는게 나을꺼 같아 진행해 보았다.

◆ 게임 체감 테스트

『둠3 』


게임벤치에서 빼놓을수 없는 부분이다. 최고사양을 배째라는듯 유유히 눈으로 보여주는 환상적인 그래픽이 돋보이는 게임이다. 자기 PC에서 DOOM III 가 무난히 돌아간다면 그 이상 바랄께 무엇있으리... 이 역시 Aopen6800 제품군으로 무난하게 돌아가는것을 볼수 있었고 게임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프레임을 보여주어 필자의 게임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 Bridge.Builder』

다리건설을 하는 게임으로서 지포스에 최적화가 되어 있는 게임이다. 즉 심시티와 비슷한 류의 게임인듯 보인다. 이런류의 게임은 필자도 그리 좋아하는 편은 아니어서 그냥 실행만 해 보았는데 그래픽 또한 지포스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인지 프레임 잘나오고 게임을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어 보였다.

문자 가독성의 경우 필자가 보기엔 또력한 글자를 보여주는거 같으나.. 어찌 확인할 방법이 없어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해서 한번찍어 보았다.

▶ 동영상 테스트


동영상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테스트로 진행된 애니 동영상의 자체 색감이 좋아서 인지 동영상이 환하며 화사한 느낌을 받을수가 있었고 예전의 nVIDIA 의 어둡고 칙칙했다는 말은 이제 옛날 옛적의 이야기가 되어버린듯 하다.

- 마치면서 -

이번에 Aopen社에서 출시하고 (주)성주 아이엔티엘/게이트컴에서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는 제품인 Aeolus GeForce6800 제품군에 대해 진행해 보았다. 다소 눈으로 보기에 낮은 메모리 클럭과 코어클럭을 가지고 있어 이 제품이 클럭이 높은 6600GT에 비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태생이 다르다는걸 느꼈다. 물론 대 부분의 게임 진행시 비슷한 프레임이 나오는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프레임 유지율 및 안티를 먹였을때의 차이가 엄청나게 벌어졌다. 이번에 6600GT 제품과 6800제품군을 만지면서 특히 6800제품군의 경우는 오버시 메모리 클럭보다 코어클럭의 오버가 실제 벤치와 게임 프레임에 실질적으로 큰 도움이 되는듯 하여 메모리 오버의 경우는 그다지 중요하게 보지 않았다. 메모리는 물론 800까지도 올라가긴 하지만 점수차이는 미비했기때문이다.
하이엔드급의 유저, 내 컴퓨터를 큰 돈이긴 하지만 어느정도선에서 게임머쉰을 만들고자 하는이에게 추천한다. 둠3를 안티 얼라이언싱을 먹이고 즐겨보는 기쁨을 같이 누리고 싶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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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드텍 / 05-01-24 23:27/ 이댓글에댓글달기
  저기 죄송한대요!
파이프라인 개조후 3dmark도 해주시면 안되는지요.
저는 써러2000+에서 파이프라인개조하면 오버안해도
님 수치보다 더나옴니다. 근대 이번에 시푸업할려는
게 님사양하고 비슷해서리..비슷하면 업 안할려고요
부탁드림니다.
  voran (ID) / 05-01-26 1:56/ 이댓글에댓글달기
  헉.. 리드텍님. 제가 오버도 개조도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요. 오버를 해도 그냥 어느정도 살짝살짝 해주는편이고 개조는 거의 안해봐서... 나중에 기회되면 2부로 해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개조하는것 만으로도 오버하는거 보다 점수가 많이 올라간다고 말은 들은거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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