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스펙과 외형.
최근 7600GS 그래픽 카드 제품군들이 저렴한 가격과 성능으로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데, 지포스 6600GT의 후속작이라면 당연히 7600GT를 먼저 손에 꼽을것입니다. 그만큼 7600GT는 7600GS에 비해서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7600GT가 가격대 성능비로 7600GS보다 밀리지만 최근 변종 7600GS 제품들을 보면 거의 7600GT와 비슷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말해서 7600GS의 가격에 조금만 더 투자를 한다면 7600GT 제품을 살수 있다는 것이죠.
이번에 제가 필드테스트를 한 그래픽 카드는 MSI의 NX7600GT-T2D256E ICE-Edition 256MB 그래픽 카드로 흡사 사일런서 쿨러와 비슷한 자체 쿨러를 장착하고 통합 HDTV 인코더를 통하여 최대 해상도 1080i로 아날로그 TV 출력을 할수있는 그래픽 카드입니다.
▶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256MB SPEC.
제품명 |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256MB |
세부 칩셋 |
지포스 7600GT |
인터페이스 |
PCI-Express x16 |
카드 크기 |
일반 |
메모리 종류 |
GDDR3 |
메모리 용량 |
256MB |
메모리 버스 |
128-bit |
메모리 클럭 |
1400MHz |
코어 클럭 |
560MHz |
멀티VGA 지원 |
지원 |
GPU 냉각 방식 |
히트파이프+쿨러 |
D-SUB |
지원 |
TV-OUT 지원 |
지원 |
컴포지트AV |
지원 |
DVI |
지원 |
컴포넌트 |
지원 |
S-VHS |
지원 |
박스는 강력한 포스가 느껴지는 디자인으로 박스의 우측에는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그래픽 카드의 특징이 적혀있고, 제일 위쪽에 MSI 제품만이 지원하는 D.O.T 기능이 적혀져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특징과 최소 PC 사양등이 적혀있고, MSI의 자랑인 D.O.T 기능이 중앙에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오른쪽으로는 24개국어로 특징이 적혀져 있습니다.
박스의 측면은 MSI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박스의 위쪽은 손잡이가 준비되어있어 이동시 편리하게 들고 다닐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박스의 바닥면에는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의 스티커가 부착되어있습니다.
박스안에는 검은색으로 되어있는 별도의 구조물이 들어있고, 투명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구조물이 들어가 있어 이동시 제품의 손상을 최소화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또한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그래픽 카드는 위 사진에서 보듯이 별도의 구조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박스안의 내용물로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그래픽 카드, S-Video 케이블, DVI 젠더, 드라이버 CD와 CyberLink사의 DVD 솔루션 CD, MSI 로고 엠블렘, 컴퍼넌트 케이블, 각종 설명서가 동봉되어있습니다.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그래픽 카드입니다.
사진에서 보면 알수 있듯이 쿨러가 사일런서 쿨러와 정말 많이 닮았습니다.
기판은 붉은색으로 되어있어 MSI의 색상을 잘 나타내어 주는듯 보입니다.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그래픽 카드는 조금 커서 무려 슬롯을 2개나 차지하는군요. 한쪽 슬롯은 쿨러가 완전히 차지하였습니다.
1개의 S-Video 단자가 준비되어있고, DVI-I 단자가 2개나 준비되어있어 듀얼 LCD 모니터로 사용할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물론 동봉되어있는의 DVI 젠더로 D-SUB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쿨러를 제거한 모습으로 쿨러로 덥어져 있을때는 몰랐는데, 상당히 깔끔한 느낌이 드는 구성이었습니다.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그래픽 카드의 핵심인 7600GT 코어입니다.
코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 7600GT GPU SPEC.
Core Clock: |
560 MHz |
Memory Size: |
256 MB |
Memory Bus: |
128 bit |
Interface: |
PCI-E |
Memory Type: |
GDDR3 |
fillrate |
4.48G Pixel/s |
ROPs: |
8 |
Mem. bandwith |
11.20GB/s |
Vertex Pipes: |
5 |
Pixel Shaders: |
12 |
GPU: |
G73 |
Process Size: |
0.09u |
Transistors: |
M |
DirectX: |
9.0 |
Memory Clock: |
700 MHz |
Vertex Shader: |
3.0 |
위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7600GT는 Vertex Shader 3.0을 지원합니다.
전원부는 깔끔하면서도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해서 튼튼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메모리는 GDDR3 256MB/128bit 메모리가 장착되어있어 최신 게임에 충분히 대응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쿨러입니다.
쿨러는 노트북에 사용되는 블로어팬을 장착하여 뛰어난 쿨링 성능을 발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코어뿐만이 아니라 메모리까지도 쿨링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히트파이프 방식을 이용한 쿨러라서 코어에서 뿜어내는 열을 확실하게 잡아줄수 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구리 재질로 이루어져 있고, 방열핀은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방열핀은 ㄲ자처럼 붙어있어 블로어팬에서 끌어들인 공기가 이 방열핀을 통하여 열을 배출시키도록 되어있습니다.
블로어팬은 투명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고휘도 LED라도 장착하여 튜닝효과가 나왔으면 좋았을듯 싶은데, LED는 장착되어있지 않더군요.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느낀점은 이 블로어팬이 게임만 하면 속도가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온도에 따라서 변하는것이 아니라 코어의 상태에 따라서 팬의 회전속도가 변하는것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될 메인보드로 MSI의 K8N SLI-F 메인보드입니다.
SLI로 연결한 사진으로 처음에 테스트용으로 받았던 Intel 메인보드에 장착한 사진인데, 약간의 사소한 문제로 AMD 메인보드로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었네요.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그래픽 카드의 최대 단점인 부분입니다.
PCI-E 슬롯에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면 슬롯의 락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제거할때도 별도의 장비를 이용하여 제거해야만 했습니다.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3D Mark에서의 성능.
▶ 테스트 사양.
구분 |
항목 |
CPU |
AMD 에슬론 64 3200+ |
메인보드 |
MSI의 K8N SLI-F |
메모리 |
삼성 DDR 3200 512MB 2개 |
하드디스크 |
삼성 20G |
쿨러 |
Zalman CNPS8000 |
운영체제 |
WindowsXP SP2 (한글) |
테스트에 사용된 프로그램 |
3DMark 03, 3DMark 05, 3DMark 06, specviewperf 9, 3D MAX 7 |
테스트에 사용된 게임 |
Quake 4, Serious Sam 2, CallOfDuty2, FarCry, F.E.A.R, Need For Speed Most Wanted, SpellForce 2 |
테스트에 사용된 프로그램과 게임은 모두 프리웨어버전과 데모버전으로 사용했습니다.
3D MAX 7은 지인이 조경도 사무실을 하는관계로 잠시 빌려 사용했습니다.
오버클럭은 MSI의 D.O.T를 사용하지 않고 쿨빗을 활성화 하여 최적 주파수로 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3D Mark 03에서 MSI NX7600GT-T2D256E ICE-Edition 그래픽 카드를 1024x768의 해상도에서 SLI로 연결하였을 경우 19000점을 훌쩍넘어섰고, 오버를 하자 20000점을 넘어버렸습니다.
기존에 지포스 6600 노멀 제품을 사용하던 저에게는 가히 경이적인 점수로 보여지더군요.
역시나 3D Mark 05에서도 그 경이적인 점수는 그대로 이어져 역시나 SLI의 대단한 성능을 경험할수 있었습니다.
조금 아쉬웠던건 1024x768의 해상도에서 9000점을 넘을줄 알았는데 8천점대의 점수를 보여줘 아쉬움이 좀 남았습니다.
역시나 3D Mark 06에서는 점수가 확 줄어들어 4600점대에 머물렀습니다.
고해상도로 넘어갈수록 줄어드는 점수차가 적다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1600x1200의 해상도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약간 점수가 줄어들기는 하겠지만 높은 퀄리티를 보여줄것 같네요.
3D Mark에서의 성능을 보면 SLI의 성능을 실감할수 있었습니다.
3D Mark의 점수가 실제 게임과 3D 그래픽 어플리케이션을 돌릴때와는 많이 다르지만 그래픽 카드 자체의 성능을 보여주는데는 큰 지장이 없으리라 판단이 되어 3D Mark의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4번쩨 파트에서 다룰 3D 그래픽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비록 3D Mark의 점수처럼 차이는 안나지만 약간의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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