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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 단일 GPU 최고의 성능을 원한다면, 엔비디아 지포스 GTX TITAN X

2015-03-20 11:00
권경욱 前 기자 viper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press@bodnara.co.kr

2. 12GB GDDR5 메모리 탑재와 지원 향상



엔비디아 (NVIDIA) 지포스 GTX TITAN X (지포스 GTX 타이탄 X)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전문가 영역보다는 게이밍 환경에 보다 집중했다. 이에 더해 4K UHD와 그 이상의 해상도를 지원 가능하도록 전반적인 스펙의 상향되었으며 이를 통해 단일 GPU 중 가장 빠른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단일 GPU 중 가장 빠른 성능을 제공하는 지포스 GTX TITAN X


지포스 GTX TITAN X는 맥스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높은 성능에 대해 전력 효율을 개선하고 있으며 지포스 GTX TITAN 시리즈의 뒤를 이어 게임용 단일 GPU 중에서는 가장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성능에 중요한 쿠다 코어를 비롯한 전반의 스펙 증가가 이어졌으며 메모리 용량도 기존 6GB를 제공하던 지포스 GTX TITAN 시리즈의 2배인 12GB GDDR5 메모리를 탑재했다. 오버 스펙으로도 볼 수 있으나 4K (UHD) 또는 그 이상의 해상도를 제공해 그래픽 메모리 요구량이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다만 현재의 게임은 대부분 6GB 이하의 메모리 용량을 이용하므로 앞으로 이를 지원하는 게임이 등장하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멀티 GPU는 4-Way SLi를 지원해 고성능 요구에 대응한다.

 

또한 전원부는 동작하는 과정에서 잡음이나 고주파음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지포스 GTX TITAN X는 모듈 인덕터와 Polarized 캐패시터 등 고품질 컴포넌트를 전원부에 탑재해 그로 발생하는 진동이나 소음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었다고 소개했다.

물론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설계와 부품에 따라 고주파음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사용 환경에 따라 고주파음이 발생하므로 사용 환경 개선에 따라 고주파음 등을 해결할 수도 있다. 엔비디아는 이러한 잡음이나 고주파음으로 인한 진동이나 소음 등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와 고품질 컴포넌트 사용 등을 통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포스 GTX TITAN X는 10%의 여유 전력을 제공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250W 전력을 소비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포스 GTX TITAN X는 이를 통해 공급 가능한 전력은 275W로 늘어나 더 높은 클럭의 오버클럭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부품 배치와 높은 전력을 지원하는 VRM 등 디자인 개선으로 냉각 효율도 개선해 오버클럭 가능성을 확대했다. 여기에 케플러와 같은 28nm 공정이지만 맥스웰 아키텍처가 더해지면서 오버클럭 잠재력은 이전 세대보다 향상된 것으로 알려졌다.

 

엔비디아 최신 그래픽 기술 지원


2세대 맥스웰, 4K (DSR/ MFAA), VXGI/ VR Direct

엔비디아는 앞서 살펴본 하드웨어 설계와 지원에 더해 게임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하도록 개발 초기 단계부터 게임 개발사와 협력하고 있으며 개발 툴과 PhysX 효과 등을 제공하는 게임웍스 (GameWorks), 게임 그래픽 자동 설정을 지원하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GeForce Experience)를 제공해 사용자 게임 경험을 향상한다.

또한 지포스 GTX TITAN X는 DirectX 12를 지원하면서 맥스웰 아키텍처를 통해 소개된 DSR과 MFAA, VXGI, VR Direct와 같은 엔비디아의 최신 기술을 지원한다.

DSR (Dynamic Super Resolution)은 최대 4배 높은 해상도로 게임 화면을 렌더링해 화면에 맞게 리사이즈해 1080p 화면에서 4K (UHD)와 같은 고품질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며 새로운 AA 기법인 MFAA (Multi-Frame Sampled AA)는 각 샘플링 개수를 절반으로 줄이고 프레임마다 샘플 패턴을 다르게 만들어 프레임 하락을 줄이면서 화질을 높여준다. 새로운 전역 조명 기법인 VXGI (Voxel Global Illumination)는 게임이나 그래픽의 명암 효과를 개선해 현실에 보다 가까운 조명 환경을 제공한다. 맥스웰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 처리 대비 3배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가상현실 기술 지원이 확대되면서 가상현실 구현도 주목받고 있는데 엔비디아는 VR 기기 지원과 성능을 향상하는 VR Direct 기술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내부적으로 레이턴시를 줄이는 Asynchronous Warp (비동기식 와프)와 2개의 GPU로 각각 좌우 프레임을 가속하고 성능을 향상하는 VR SLi, 이미지 품질 향상을 위한 VR DSR, AA 처리와 프레임 향상을 제공하는 MFAA, 자동 스테레오 기술 등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엔비디아는 자동 녹화 기능을 제공하는 쉐도우 플레이 (Shadowplay)와 게임의 잘림 (Tearing)과 왜곡 (Stuttering), 지연 (Latency)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직동기화 (VSync) 문제를 해결한 지싱크 (G-Sync)는 모니터 재생률 (Refresh Rate)을 GPU의 렌더링 속도와 동기화시켜 이미지가 렌더링되는 순간 화면에 바로 디스플레이 함으로써 이를 개선한다. 게임 프레임 및 효율을 개선하는 Adaptive Vsync와 그래픽 후처리 FXAA, 하드웨어 MSAA 조합한 TXAA, 디스플레이 오버클럭도 지원한다.

 

HDMI 2.0으로 4K 60Hz, H265 디코딩은 하이브리드 방식


지포스 GTX TITAN X는 고해상도 고성능 시스템을 위해 기존 세대와 같이 3대의 디스플레이 확장을 지원하며 서라운드 (Surround) 및 3D 비전 (3D Vision), 그리고 4K (UHD, 3840x2160) 고해상도와 그 이상에 최적화, 4-Way SLi로 고해상도 게이밍 환경을 구현한다. HDMI 2.0으로 4K 60Hz (444 RGB Pixels)와 5K (5120 x 3200 @60Hz)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지원한다.

 

또한 HEVC/H.265 인코더로 60fps 4K 비디오 인코드가 가능해졌으나 지포스 GTX 960이 H.265 인코딩과 하드웨어 디코딩 (HEVC_VLD_Main/ HEVC_VLD_Main10 (10비트 컬러 디코딩))을 지원하는데 반해 CPU 자원을 이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완벽한 하드웨어 H265 인코딩을 지원하지는 못하며 HEVC_VLD_Main 프로파일만 지원한다.

그 외에도 기존 지원하던 PureVideo HD와 H.264와 VC-1, MPEG-2 풀 하드웨어 가속, PIP 듀얼 스트림 디코드 하드웨어 가속, 블루레이 3D (Blu-Ray 3D) 가속을 위한 Multi-View Codec 하드웨어 가속, HDCP (High-Bandwidth Digital Content Protection) 암호화 키 테이블 및 7.1채널 HD Audio 코덱, HDMI 출력시 영상과 오디오 동시 출력, Dolby True HD와 DTS HD Master Audio, DisplayPort 1.2 규격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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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의 의견 보기
nomasume kamiru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5-03-20 14:17/ 신고
1.5배의 성능이 아닌 것은 낮은(?) 클럭 때문이었군요. 아무튼 싱글 GPU의 끝판왕이라 하기에 부족함이 없네요.
마프티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5-03-20 17:09/ 신고
-On Mobile Mode -
정말 999가싸보이는마법...
석달천하는될듯
꾸냥 / 15-03-22 11:10/ 신고
-On Mobile Mode -
가격이 예상보다 싸네요. 그렇다고 막 살 가격은 아니지만요.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5-03-26 12:29/ 신고
돈 많은 자들에겐 천달러쯤이야..
즐거운하루 r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5-03-27 14:30/ 신고
전력 효율은 많이 좋아 졌네요. 성능은 기본이지만, 높은 가격이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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