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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도, 그러나 아직은 설익은 AMD 카베리 APU

2014-02-07 11:00
권경욱 前 기자 viper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press@bodnara.co.kr

4. GCN 도입으로 다시 강화된 GPU 성능



카베리 APU는 CPU와 GPU 아키텍처 향상과 HSA를 도입하면서 컴퓨팅 성능 향상을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해 부족한 CPU 성능을 보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통적으로 높은 내장 GPU 성능이 강점으로 다시 한번 내장 그래픽 성능을 강화했다.

특히 GCN (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를 GPU에 도입하면서 그래픽 성능 향상을 위한 맨틀 (Mantle)과 DirectX 11.2를 비롯한 다양한 기술을 지원해 이전보다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외장 GPU와 조합한 카베리, CPU 영향 크면 성능 부족해


3DMark는 멀티 코어/ 멀티 스레드를 지원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CPU에 따라 외장 그래픽카드 성능에 차이가 발생하는데 카베리 (A10-7850K/ 7700K) APU는 전반적으로 리치랜드 (A10-6800K)보다는 트리니티 (A10-5800K) APU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인다. CPU 영향이 큰 저해상도에서는 차이를 보이지만 고성능 외장 그래픽을 장착해 주로 사용하는 고해상도와 높은 그래픽 옵션에는 인텔 프로세서와의 격차가 줄었다.

 

퓨처마크 (Futuremark)의 3DMark (2013)에서도 CPU 영향이 클 경우 인텔 CPU에 부족한 성능을 제공했지만 고해상도와 그래픽 옵션이 높아질수록 성능 차이는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카베리 APU는 이번에는 리치랜드 APU에 더 근접한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DirectX 10 기반의 Resident Evil 5는 멀티 코어와 CPU 클럭의 영향이 크며 인텔 CPU의 성능이 전반적으로 유리한데 카베리 APU는 리치랜드 APU와 저해상도는 격차가 줄었고 그래픽카드 영향이 높아지는 1920x1080 해상도에서는 아키텍처 개선에도 클럭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 프레임 차이가 발생한다.

 

툼레이더 (Tomb Raider)는 다이렉트 컴퓨트 (DirectCompute)로 머리카락의 사실적인 표현해주는 TressFX 및 DX11 주요 기술인 테셀레이션 (Tessellation) 등과 같은 최신 기술을 반영한다.

이 게임은 다른 게임과 달리 CPU 성능에 영향이 적은 편인데 카베리 APU는 저해상도에서는 트리니티 APU와 유사한 프레임을 내줬으나 1920x1080 해상도에서는 그 격차가 줄어 근소하게 높은 프레임을 내줬다.

 

카베리 내장 GPU, 하스웰 내장 GPU 대비 최대 40% 이상의 향상


AMD APU는 CPU 아키텍처 향상과 함께 GPU 아키텍처를 향상하며 내장 GPU 성능을 개선해왔는데 이번에는 GCN (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더 늘어난 스트림 프로세서 (SP)를 통해 다시 한번 내장 GPU 성능을 향상했다. 이와 같은 향상은 내장 GPU의 게임 성능 외에도 컴퓨팅 성능 향상으로 이어진다.

카베리 APU 최상위 제품인 A10-7850K에 탑재한 내장 GPU는 라데온 R7 200 시리즈로 512SP와 8 ROPs, 클럭은 리치랜드의 844MHz에서 720MHz로 줄었다. A10-7700K는 리치랜드 A10-6800K와 같은 384SP를 제공하며 동작 클럭은 A10-7850K 내장 GPU와 같은 720MHz다.

 

카베리 APU 최상위인 A10-7850K는 라데온 HD 7750과 같은 512SP를 탑재하고 GCN 아키텍처로 효율을 높여 GPU 클럭이 낮아졌지만 내장 GPU 성능은 다시 향상되었으며 인텔과의 격차도 그만큼 더 늘어났다.

 

3DMark (2013)의 테스트 결과에서도 이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으며 내장 GPU 성능이 다시 향상되면서 기존 리치랜드 APU와 같은 설정에서 프레임을 조금 더 확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테스트에 사용한 그래픽카드
라데온 R7 250 D5 1GB 128bit (코어 1000MHz/ 4500MHz)
지포스 GT 440 D5 512MB 128bit (코어 810MHz/ 메모리 3200MHz)
지포스 GT 520 D3 1GB 64bit (코어 810MHz/ 메모리 1000MHz)

이번에는 DX10 기반 Resident Evil 5과 DX11 기반 콜린 맥레이 더트 3 (Colin McRae DiRT 3), 툼레이더 (Tomb Raider) 신작을 이용해 실제 게임 환경에서의 성능을 비교했다. 단 카베리 APU 내장 GPU와 라데온 R7 250/ R7 240은 듀얼 그래픽스 (Dual Graphics)를 구성해 성능을 높일 수 있으나 테스트에 사용한 라데온 R7 250 D5 1GB (128bit)는 듀얼 그래픽스가 가능한 DDR3 버전이 아닌 DDR5 버전으로 듀얼 그래픽스 테스트는 제외했다.

카베리 APU는 벤치마크로 살펴본 것과 같이 기본적인 성능은 기존 리치랜드 APU 대비 향상된 게임 프레임으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되며 인텔 데스크탑 코어 i7 4770K에 탑재된 HD Graphics 4600과는 다시 한번 성능 격차가 늘어나 게임 성능에도 차이를 보인다. 384SP의 라데온 R7 250 D5 1GB 128bit 외장 GPU에는 메모리 대역폭과 클럭 차이로 인해 성능 격차가 나타났으며 이는 늘어난 스트림 프로세서를 코어 클럭과 시스템 메모리 대역폭이 부족해지면서 최대의 성능을 이끌어내지 못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번에는 조금 더 고해상도를 이용해 배틀필드 4 (BattleField 4)와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BioShock Infinite)를 이용해 내장 GPU의 성능을 비교했으며 두 게임의 결과도 리치랜드 APU 대비 조금 더 높은 프레임으로 플레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며 인텔과의 격차는 그만큼 더 늘어났다.

 

전성비 개선한 카베리 APU의 내장 그래픽


내장 그래픽만을 이용해 전력 관리 기술을 끄고 전체 시스템의 소비전력을 비교했을 때 카베리 APU는 트리니티와 리치랜드 APU 대비 늘어난 스트림 프로세서를 바탕으로 내장 GPU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다. 여기에 기존의 32nm 공정보다 미세한 28nm 공정을 도입하고 다이 사이즈 최적화와 전력 관리 기술 개선으로 성능 향상과 함께 전력 소모도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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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의 의견 보기
nomasume kamiru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4-02-07 15:15/ 신고
HSA가 현재로서는 설익은 기술이지만 인텔도 APU를 지향하고 있어서 지금의 멀티코어처럼 몇 년이 지나면 대세가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봅니다. CPU에서 우위에 있는 인텔과 GPU에서 우위에 있는 AMD가 APU란 카테고리에서 대결하는 것도 재미있는 싸움이 될 것 같고요.
AMD가 MAD한 셈 치고 100만원짜리 APU를 만든다면 어떨까 싶기도 하네요. 스팀롤러 다음 버전 CPU 옥타코어 + 390X급의 GPU + 8채널 DDR4 메모리 지원 + 수냉쿨러 패키지 등으로 무장한다면 당당하게 APU 하나면 충분하다는 말을 할 수 있을 듯
무한가능성 / 14-02-07 15:40/ 신고
AMD가 CPU하나만 봤을 때는 Athlon시절보다 크게 진전이 없는데다...
공정도 많이 뒤지고 있어서 변변치 못한 무기를 들고 싸우는 형국이네요...
APU쪽은 공학이나 소프트웨어들이 GPU쪽의 Compute능력을 많이
차용하기 시작했고 그 활용도를 효율적으로 개선해가는 것은 확실히
좋은 방향이기는 합니다.
물론 GPU쪽 스펙은 많이 좋아졌으나 메모리를 CPU와 병용하기 때문에
병목현상으로 인한 계산능력하락이 문제네요...
이걸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System cache가 늘어야 하지만 그걸로는
턱도 없을테고... 메모리를 APU안에 실장하는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발열과 실장할 수 있는 메모리량이 관건이네요... 4-8GB까지만 실장할 수 있다면
모바일의 크기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겠고 게다가 Flash Memory까지 더한다면
원칩 컴퓨터가 될지도... ㅎㅎ
한 10여년 후에나 가능할지 모르겠군요...
마프티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4-02-08 15:50/ 신고
cpu기능이 너무나도 발전이 안돼서...hsa도 정작 쓸만해지면 인텔에 잡히는거 아닐지...
꾸냥 / 14-02-09 11:10/ 신고
-On Mobile Mode -
카베리도 나아지고 있는게 보이지만 차이가 별로 없는거 같네요.
그런데 다른건 전부터 들어봤는데 dothill raid는 처음 들어보는 기술이네요.
viper2 viper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4-02-10 13:24/ 신고
AMD가 기존 칩셋의 RAID 및 드라이버를 Promise와 협력해 RAID Xpert를 지원해왔는데 카베리 지원 칩셋에서는 서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 업체인 Dot Hill과 협력해 RAID 및 드라이버를 지원하게 되어 Dot Hill RAID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에 지원하지 않았던 SSD RAID 구성의 TRIM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RAID 0/1/5/10, 윈도우 7/8과 우분투/ 수세 리눅스 지원, 웹기반 관리 등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investors.dothill.com/releasedetail.cfm?ReleaseID=731709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공부하자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4-02-10 7:41/ 신고
hsa 의 활용이 아니라면 경쟁력이 떨어져 보이네요.
버섯 c11010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4-02-11 13:20/ 신고
CPU성능은 다소 아쉽지만 그래픽쪽은 많은 발전이 되었네요.
DDR3메모리 대역폭의 한계도 눈에 보이네요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4-02-13 12:00/ 신고
부족한 CPU 성능.. 안타깝다.
사파 jeeh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4-02-15 19:41/ 신고
GPU는 성능은 경쟁사에 비해서 월등하지만,
사실은 CPU가 더 많이 사용되니 이 부분이 아쉽네요.
HSA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늘어나면
어느 정도 커버가 되려나 모르겠네요.
김프로 / 14-02-17 19:24/ 신고
cpu 성능은 말할 것도 없고 개선되었다는 igpu 성능 또한 전작에 비해
크게 향상되지는 못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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