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GTX 560 Ti vs HD 6950 1GB 성능 비교
최근 PC가 전반적으로 고사양화되고 있으며 대형 모니터가 대중화됨에 따라 보다 화려하고 세밀하며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는 게임들이 속속 선보이면서 시스템 요구 사항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양상은 패키지 게임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결국 시장에서는 DX9, DX10, DX11 기반의 게임들이 혼재하고 있어 그래픽 카드들은 각 다이렉트X 환경에 맞도록 최적화를 이뤄내고 있다.
이번 장에서는 대표적인 DX9, DX10, DX11 기반의 벤치마크 프로그램 및 게임들을 통해 필터링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와 AA/AF를 적용하였을 때 지포스 GTX 560 Ti와 라데온 HD 6950 1GB간의 성능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3DMark Vantage : DirectX 10
그래픽카드의 기본 성능을 비교할 수 있는 3DMark Vantage 테스트 결과 상대적으로 낮은 해상도와 필터링이 적용되지 않은 Performance Preset(1280x1024, 1xAA, NoxAF)에서는 지포스 GTX 560 Ti가 5% 정도 앞선 성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고해상도에 필터링이 적용된 Extreme Preset(1920x1200, 4xAA, 16xAF)에서는 두 제품이 오차범위내의 동일한 성능을 제공한다.
참고로 동일한 테스트 환경에서 라데온 HD 6950 2GB 모델의 경우 Performance Preset 및 Extreme Preset의 경우 각각 19954/10401점으로 지포스 GTX 560 Ti 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3DMark 11 : DirectX 11
그래픽 카드의 DirectX 11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3DMark 11의 결과를 살펴보면 Performance Preset, Extreme Preset 모두 앞서 3DMark Vantage의 테스트 결과와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기존 3DMark Vantage의 경우 물리엔진으로 PhysX가 사용되어 이를 활성화했을 경우 상대적으로 NVIDIA 그래픽 카드가 높은 스코어를 제공하였지만 3DMark 11의 경우 Bullet 물리엔진으로 변경되었다. 실제 세부 테스트중 Physics 항목을 보면 두 제품간에 성능 차이가 거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treme Preset |
GeForce GTX 560 Ti |
Radeon HD 6950 1GB |
Score |
1532 |
1604 |
Graphics |
1379 |
1443 |
Physics |
7306 |
7338 |
Combined |
1703
|
1809
|
Dead Space 2 : DirectX 9
데드 스페이스 2는 콘솔을 기반의 게임이지만 그래픽 관련 다양한 옵션을 갖추고 있어 자신의 사양에 맞게 최적화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모든 옵션을 최고로 설정한 후 테스트를 한 결과 엔비디아에 최적화된 게임 답게 지포스 GTX 560 Ti가 큰폭으로 우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Mafia 2 : DirectX 9, Physx Off
NVIDIA의 GPU 가속 물리엔진인 PhysX를 지원하는 마피아2의 경우 지포스 GTX 560 Ti는 필터링을 적용하지 않았을 경우에 라데온 HD 6950 1GB와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지만 4xAA, 16xAF를 적용할 경우 라데온 HD 6950 1GB보다 약 7~10% 낮은 성능을 보인다.
참고로 Physx를 활성화 할 경우 두 그래픽카드 모두 전체적인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지만 지포스 GTX 560 Ti는 30~40 프레임대를 유지해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물리 연산을 전적으로 CPU가 담당해야하는 라데온 HD 6950 1GB의 경우 플레이가 불가능한 모습을 보여준다. NVIDIA의 PhysX물리 엔진은 많은 게임들에 적용되었고 올해에는 그 규모가 더욱 커질 전망이지만 현재로서는 PhysX에 대응하기 위해 AMD가 선보인 Bullet 물리엔진의 경우 이를 적용한 게임들은 찾아볼 수가 없는 상황이다.
Crysis 2 Demo : DirectX 9
최고의 사양을 요구했던 Crysis의 후속작으로 크라이엔진3 기반으로 개발중에 있는 크리이시스 2 데모가 최근에 공개되었다. 다만 이번에 공개된 버전은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DX11이 아닌 DX9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DX9 기반의 게임들과는 차별되는 그래픽을 선사한다.
최고 그래픽 옵션인 Hardcore로 설정한 후 Fraps를 이용해 초반 전투전의 프레임을 측정한 결과 거의 동일한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다. 차후 DX11 버전으로 패치가 되거나 세부 그래픽 옵션등이 추가될 경우 다른 양상을 보일 수도 있지만 현재까지는 어느 한 진영에 치우치지 않는 고른 성능을 제공한다.
Crysis Warhead : DirectX 10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중에 하나인 Crysis Warhead는 해상도 및 필터일과 관련된 모든 테스트에서 라데온 HD 6950 1GB가 지포스 GTX 560 Ti를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필터링이 적용될수록 그 차이는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라데온 HD 6900 시리즈가 HDR+AA, 프로그래머블 CFAA를 비롯해 MLAA와 Coverage 샘플을 추가한 EQAA 기법등을 새롭게 추가해 안티앨리어싱(AA)와 비등방성필터링(AF)의 효율을 높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Just Cause 2 : DirectX 10
Just Cuase 2는 NVIDIA CUDA, DX10 지원을 통해 1편보다 더욱더 향상된 그래픽과 현실감 있는 액션을 제공해주는데, 타이틀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NVIDIA에 보다 최적화가 되어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실제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4xAA, 16xAF 필터링과 모든 옵션을 최상으로 설정하였을 경우 지포스 GTX 560 Ti가 라데온 HD 6950 1GB에 비해 뒤쳐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옵션중 Bokhe Filter/Enhanced Water Detail 항목은 NVIDIA 제품에서만 활성화가 되기 때문에 평평성을 위해 비활성화하였다.)
BattleField Bad Company 2 : DirectX 11
EA에서 출시된 전략 FPS 게임인 배틀필드 : 배드 컴퍼니 2는 DICE사의 Frostbite 엔진과 DX11과의 조합을 통해 높은 퀄러티와 현실감을 제공하는데 물론 그로 인해 시스템 요구 사항도 다소 높은 편이다. 4xAA 필터링 및 모든 항목을 가장높게 설정한 후의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두 제품모두 1920x1200 해상도에서도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근소하지만 지포스 GTX 560 Ti가 1~2 프레임 정도 앞서는 모습을 보여준다.
Lost Planet 2 : DirectX 11
DX9 및 DX11을 지원하는 로스트 플래닛2의 경우 엔비디아에서 관련 벤치마크 소프트웨어를 배포했던 것을 보았을 때 엔비디아에 보다 최적화가 된 게임임을 예상할 수 있다. 실제 테스트 결과를 보았을 때에도 지포스 GTX 560 Ti가 모든 테스트에서 5~10%이상의 성능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필터링을 적용하더라도 동일한 결과를 보여준다.
Tom Clancy's H.A.W.X. 2 : DirectX 11
HAWX 2 벤치마크는 엔비디아에 최적화된 게임중에 하나로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지포스 GTX 560 Ti가 라데온 HD 6950 1GB를 50% 이상 앞서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DirectX 11과 테셀레이션 성능을 살펴보는 테스트의 경우 여전히 DX11과 테셀레이션 처리가 우수한 지포스 계열이 전반적으로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문명 5 : DirectX 11
GPU 렌더링 및 쉐이딩 성능에 의존적인 리더 벤치마크의 경우 장면에 따라 두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는데 2군데를 제외하곤 평균 60프레임 이상으로 안정된 프레임을 보여주다. 모든 장면의 프레임을 평균 내보면 지포스 GTX 560 Ti가 112프레임, 라데온 HD 6950 1GB가 109 프레임으로 근소하게나마 차이를 보이고 있다.
CPU 성능에 의존하는 유닛 벤치마크의 경우 그래픽카드를 제외하고 프로세서를 비롯해 동일한 테스트 환경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그래픽카드간에 큰 성능 차이를 보인다. 아무런 렌더링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라데온 HD 6950 1GB가 큰 폭으로 앞서지만 렌더링이 적용될 경우 라데온 HD 6950 1GB는 큰 성능 하락을 보여준다. 이것이 게임이나 드라이버의 호환성 또는 최적화 문제인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현재까지는 문명5를 즐기기에는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가 좀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CPU+GPU가 조합되는 Late Game 벤치마크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발생한다. 그림자효과와 렌더링을 적용했을 경우 지포스 GTX 560 Ti는 라데온 HD 6950 1GB에 비해 75%이상 높은 성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맵의 크기가 커지고 유닛의 수가 많아 질수록 그차이는 더욱더 크게 벌어진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DirectX 11(/9)
대표적인 MMORPG인 WOW의 경우 기본적으로는 DX9 기반이지만 최근 확장팩등에서 DX11의 몇몇 효과들이 적용되어 향상된 그래픽을 제공한다. 오그리마에서 톱니항까지의 비행시 /timetest 명령어를 통해 프레임을 측정한 결과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지포스 GTX 560 Ti가 18~20% 가량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