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 엑소더스와 배틀필드 V의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및 DLSS 동시 지원이 이뤄졌지만, 이중 DLSS 지원에 대한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이 발견되어 이슈화 되고 있다.
현 시점에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 제품이 메트로 엑소더스와 배틀필드 V의 일부 해상도에서 DLSS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포착된 것.
대표적으로 RTX 2060의 경우 메트로 엑소더스 4K 해상도에서는 RTX 여부와 상관없이 DLSS 적용이 되지 않지만, Full HD와 QHD에서는 RTX를 켰을 때만 DLSS 사용이 가능하다. 반면 RTX 2080(Ti)는 4K에서 RTX 적용과 상관없이 DLSS 적용이 가능한 반면, Full HD 해상도에서는 DLSS 적용이 되지 않는다.
그래픽 카드와 해상도에 따라 DLSS 적용에 차이가 보이는 것은 배틀필드 5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는 지난해 DLSS를 최초로 적용한 파이널 판타지 15가 4K 해상도에서만 지원한 것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관련 문제를 제기한 techpowerup측은 이와 관련해 엔비디아에 문의한 결과 "DLSS는 GPU의 고부하 상태에서 가장 효율적인 기술"이라며, "GPU 부하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DLSS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답을 전해, 지포스 RTX 2080 (Ti)가 Full HD 해상도서 DLSS가 적용돼지 않는 이유를 짐작케 한다.
하지만 144Hz 고주사율 게이밍 시장이 주목받는 현실에서 VSync Off를 통해 GPU 로드율을 100% 가깝게 끌어올려도 DLSS 적용이 안되는 현상은 의문을 자아내는데, 이에 대해 techpowerup측은 각 프레임마다 DLSS 적용시 텐서 코어 부하가 커져 FPS가 높을 경우 DLSS 적용이 성능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을 제기하며, DLSS 지원을 위한 텐서 코어에 걸리는 부하와 각 GPU별 차등을 둔 텐서 코어 구성이 달라 그래픽 카드와 해상도에 따라 DLSS 적용에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유추했다.
한편, 엔비디아도 메트로 엑소더스와 배틀필드 V의 DLSS 지원 관련 내용을 발표하며 제한적인 상황에서 DLSS의 효용성을 최대화할 수 있음을 전해 당분간 임의 해상도에서 DLSS 지원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성능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DLSS 지원을 기다려온 게이머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이다.
단지, DLSS가 엔비디아 딥러닝 기반으로 64x 슈퍼 샘플링 결과와 기본 해상도의 비교를 통해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면서 최적화된 이미지 결과를 학습해 관련 데이터를 드라이버로 배포해 지원하는 만큼, 언젠가는 3DMark 포트 로얄처럼 폭넓은 해상도에서 지원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