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기어스5와 보더랜드3도 쌩쌩한 현역, INNO3D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2019-09-20 14: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지포스 RTX 20 Super 시리즈가 나오고 게이머들의 관심이 쏠린 가운데 외롭게 버티고 있는 제품이 있다. 바로 지포스 RTX 2060. 상위 모델이 같은 모델명의 Super 시리즈로 대체된 가운데, 원조 RTX 시리즈 중에서 플래그십 모델인 RTX 2080 Ti와 함께 고고하게 자신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이왕이면 새롭고 더 좋은 성능의 모델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 중 엔트리급 모델이라는 의미는 비교적 적은 부담으로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

이번 기사는 엔비디아의 1세대 DXR 지원 그래픽인 RTX 20 시리즈 중 엔트리급 모델로, 자신의 자리를 묵묵히 지키고 있는 INNO3D의 지포스 RTX 2060 게이밍 OC 백플레이드를 다뤄보고자 한다.

 

 

팩토리 오버클럭과 야무진 쿨링 솔루션으로 단단하게

INNO3D 지포스 RTX 2060 게이밍 OC 백플레이트는 엔비디아의 레퍼런스 디자인 모델인 파운더스 에디션에 탑재된 VirtualLink(USB Type-C) 대신 DP 포트를 추가하고, PC에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있는 DVI 포트를 제거한 대신 PCI 가이드의 통풍구를 확대했다.

모니터와 프로젝터등의 디스플레이 연결 포트와 PCI Express 슬롯은 모두 실리콘 재질의 보호 커버가 기본 제공되며, 발열 제어를 위한 듀얼 쿨링팬은 0팬 기술이 적용되어 소음과 수명, 발열의 적절한 균형을 잡아준다.

참고로, INNO3D 지포스 RTX 2060 게이밍 OC 백플레이트에 적용된 0팬 기술은 GPU 온도 상승시 60℃ 부터 쿨링팬 회전이 시작되고, 회전이 시작되면 GPU 온도가 45℃ 이하로 낮아지면 동작을 중단한다.

 

본 제품에는 PCB 파손 방지를 위한 INNO3D의 독특한 디자인이 적용된 은색 계열의 백플레이트가 탑재되어 있는데, 아쉽게도 추가적인 방열 솔루션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다. 한가지 특이한 점을 꼽자면 8핀 보조전원 커넥터 끝으로 백플레이트의 일부가 돌출되어 있는데, 해당 돌출부에는 나사 고정을 위한 홈이 파여 있다.

케이스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그래픽 카드 지지대, 혹은 별도의 지지대 튜닝 시 그래픽 카드 고정 효과를 높이거나, 튜닝 악세서리 고정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INNO3D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백플레이트의 전원부는 GPU 6페이즈, 메모리 2페이즈 구성으로 파운더스 에디션과 동일하며, 전원부에는 온세미컨덕터의 NCP302150 DrMOSFET과 69UBIQ M3816N 듀얼 N 채널 패스트 스위칭 모스펫, GStek GS9216 고성능 싱글 동기화 벅 컨버터(Synchronous Buck Converter), 최대 선택적 8페이즈 동작이 가능한 up9512R 컨트롤러를 통해 전원부를 제어한다.

INNO3D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백플레이트의 GPU는 부스트 클럭 1710MHz로 팩토리 오버클럭되었고, 이제 두 코어간의 구분은 없어졌다지만, RTX 20 시리즈 출시 초기에 팩토리 오버클럭이 허용되고, 더 높은 오버클럭 잠재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진 'A' 코어가 쓰였다.

 

한편, INNO3D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백플레이트에 적용된 쿨링 솔루션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3DMark Time Spy Stress Test를 진행했다. 테스트 신을 20회 반복해 그동안 프레임 안정도를 측정하는 본 테스트는 실제 게임 환경에서의 쿨링 솔루션 성능을 유추하기에 적합한 테스트로, 테스트 결과 GPU 온도는 팩토리 오버클럭 되었음에도 72℃ 수준을 유지했으며, 프레임 안정도도 98.3%로 합격점을 받았다.

 

기어스 5, 컨트롤 같은 최신 게임서도 안정적 성능 제공

앞서 살펴본 INN3D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백플레이트의 발열 대응 능력은 충분히 합력점을 줄 수 있겠다. 하지만 그래픽 카드의 특성 중 방열 능력이 중요하긴 하지만, 무엇보다 게임 능력을 무시할 수 없다.

Full HD 해상도서 최적화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 기어스 5는 극대 옵션으로 평균 70.7FPS 성능을, DX11 환경서 컨트롤은 최고 옵션으로 평균 60프레임의 성능을, 보더랜드 역시 극대 옵션(Badass)을로 평균 59.82FPS의 성능을 기록했다.

기어스 5와 보더랜드 3는 자체 벤치마크를 이용했고, 컨트롤은 테스트 신의 한계상 실제 게임 플레이 시에는 환경 따라 이보다 낮거나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지만, 최고 옵션으로도 충분히 플레이 가능한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부 환경에서 성능이 부족하게 느껴진다면 옵션을 조금씩 조절해 충분히 만족스런 게임 환경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INNO3D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백플레이트에는 자신의 게임 시스템 성능 확인을 위한 3DMark Advanced Edtion과 VRMark 정품 코드가 제공된다. 출시된지 한참된 프로그램인데다 출시 당시 그래픽 카드 번들 행사도 진행되었고, 드물지 않게 할인 행사도 진행되므로 그래픽 카드를 스스로 업그레이드할 정도의 게이머라면 없는 사람이 드물 것이다.

하지만 무언가를 챙겨준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고, 이들 프로그램이 없는 지인이 있다면 생색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추가로 드라이버와 그래픽 카드에 맞는 파워서플라이 가이드도 제공되니, 자신이 구매한 그래픽 카드와 자신의 PC에 장착된 PSU 용량 궁합이 맞는지 점검할 수 있다.

참고로, 해당 가이드에 따르면 이번 기사로 살펴본 지포스 RTX 2060은 정격 550W 이상 출력의 PSU가 요구되며, 이는 엔비디아가 제시한 정격 500W보다 한 단계 여유있게 설정된 것이다.

 

매운 작은 고추, INNO3D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백플레이트

RTX 20 슈퍼 시리즈로 상위 모델이 물갈이된 가운데 살아남은 지포스 RTX 2060. 갑작스레 구세대가 되어버린 듯한 느낌을 피할 수 없지만, 적절한 가성비를 추구하는 대부분의 메인스트림 게이머들에게는 여전히 매력적인 제품이다.

그런 가운데 등장한 INNO3D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백플레이트는 비록 다른 제품들보다 출시는 늦었지만 최신 타이틀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있는 성능과 적절한 발열 제어 능력을 갖췄고, 길이도 220mm로 콤팩트한 편인데다, 구성품도 풍성하다.

적절한 가격과 게이밍 성능에 적절한 레이트레이싱 체험이 가능한 그래픽 카드를 원하는 게이머라면, INNO3D 지포스 RTX 2060 Gaming OC 백플레이트는 괜찮은 솔루션이 되어줄 것이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