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간단 조작으로 루트권한 획득, 리눅스 SUDO 보안 취약점 발견

2019-10-16 12:57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리눅스와 유닉스 기반 운영체제의 핵심 명령을 활용한 SUDO 유틸리티서 취약점이 발견되어 관련 시스템 점검이 요구된다.

해당 취약점은 악의적인 사용자나 프로그램이 'sudoers configuration'이 루트 액세스를 명시적으로 허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대상 Linux 시스템에서 루트권한으로 임의의 명령을 실행할수 있는 sudo 보안 정책 우회 문제다.

'superuser do'의 약자인 SUDO는 사용자가 환경을 전환하지 않고 다른 사용자의 권한으로 응용 프로그램 또는 명령을 실행할 수있게하는 시스템 명령으로, 대부분 루트 사용자로 명령을 실행하기 위해 이용된다.

관련 소식을 전한 hackernews에 따르면, 대부분의 Linux 배포판에는 기본적으로 /etc/sudoers 파일의 RunAs 사양에 모든 키워드가 관리자 또는 sudo 그룹의 모든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어떤한 유효 사용자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해당 취약점을 악용될 경우 공격자가 보안 정책을 우회하고 루트권한으로 완전히 제어 할 수 있으며, SUDO에서 사용자 ID를 '-1' 또는 '4294967295'로 설정하는 것으로 악용할 수 있다. 해당 취약점은 최신 버전인 1.8.28을 제외한 모든 SUDO에 내포되어, SUDO가 사용되는 리눅스 시스템은 가급적 빠르게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ㅇㅇ / 19-10-17 9:49/ 신고
-On Mobile Mode -
어제 확인해봤는데 이미 해커가 수도권한을 획득한 적이 있고, 백도어로 uid가 -1인 유저를 만드는 경우에 문제가 있습니다. uid가 -1인 유저가 생긴적이 있는지와 sudoer 정책을 확인해주면 될거 같습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