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뉴스 홈 인기 디지탈 뉴스

삼성전자, 안드로이드 11 기반 원 UI 3 정식 업데이트 시작

2020-12-04 10:55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삼성전자가 최신 갤럭시 사용자 경험(UX) '원 UI(One UI) 3' 정식 업데이트를 국가별로 3일부터 시작했다.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11 기반의 '원 UI 3'는 더욱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편리한 사용성, 강화된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디자인적인 면에서 '원 UI 3'는 사용자가 가장 많이 보는 홈 스크린·잠금 화면·알림 및 퀵 패널에서 중요한 정보가 더욱 시각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했다. 알림 화면에서 주변을 흐리게 하는 시각적 효과를 새로 적용해 사용자가 더욱 빠르게 가장 중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위젯 디자인을 개선해 홈 스크린이 깔끔하면서도 감각적으로 보이도록 했다.

'원 UI 3'는 시각적인 면뿐 아니라 햅틱 피드백과 결합된 모션 효과와 애니메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느낌 자체를 개선한 것이 특징이며, 바쁜 일상 속에서 더욱 간편하고 편리하게 스마트폰으로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지하지 않고 잠금 화면 위젯에서 뮤직 플레이어를 제어하거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메시지 앱의 알림을 그룹화해 퀵 패널 상단에 보여줌으로써 더욱 직관적으로 대화를 확인하고 답장을 할 수 있게 했으며, 영상 통화 레이아웃을 풀 스크린으로 지원해 상대방을 더욱 가까이에서 보며 소통하는 것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

'원 UI 3'는 스마트폰 카메라 경험 강화르 위해 향상된 AI 기반의 줌과 자동 포커스, 자동 노출을 지원하며, 갤러리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검색해서 찾는 것도 더욱 쉬워졌다.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에 따라 스마트폰을 더욱 자유롭게 사용자 맞춤형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퀵 패널 숏컷 마지막에 '+' 버튼을 추가해 사용자가 원하는 숏컷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이미지나 영상, 문서 등을 연락처·메시지 앱·이메일 등으로 공유할 때 가장 자주 공유하는 상대를 공유 패널에 지정해 둘 수도 있다.

더욱 개인화된 통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화를 걸 때나 받을 때 사진이나 동영상 등 원하는 컨텐츠를 설정할 수도 있다.

'원 UI 3'는 사용자가 스스로 디지털 습관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디지털 웰빙 앱도 제공한다. 주간 사용 시간 변화나 운전 중 사용 현황을 보여줌으로써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만들어 가는 데에 도움을 준다.

지원 대상 모델은 이달 갤럭시 S20 울트라와 S20+, S20을 시작으로 2021년 1월 갤럭시 Z 폴드 2, Z 플립/ Z 플립 5G, 노트 20 시리즈 및 노트 10 시리즈, 갤럭시 S10 시리즈가 진행되고, 2월 갤럭시 폴드 5G와 탭 S7/ S7+에 대한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

이후 2021년 3월부터 10월까지 갤럭시 A 시리즈에 대한 안드로이드 11 기반의 원 UI 3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예정이지만, 이번 3세대 업그레이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제품도 하드웨어 사양과 최적의 사용 경험을 고려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 갤럭시 모바일 기기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3세대까지 확대 지원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예를 들어, 지난 2월 안드로이드 10을 탑재해 출시된 갤럭시 S20의 경우, 안드로이드 11을 시작으로 총 3차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즐거운하루 r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2-04 17:13/ 신고
갤럭시 S8+ 잘쓰고 있는데 이젠 바꿔야 하나 살짝 고민되네요 ㅠㅠ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2-04 21:32/ 신고
안드로이드 11이 10에서 제한이 좀 생겨서 삼성폰 아니지만 OS업데이트를 계속 미루고있네요.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