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최신 인기 공포게임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4K 게이밍 그래픽카드는 어떤 걸로?

2021-05-21 13:00
길문혁 기자 ansgur0121@bodnara.co.kr

공포게임에 있어 대표 인기작 바이오하자드 시리즈의 여덟 번째 타이틀 빌리지가 공식 공개됐는데, 호러 어드벤처 액션 게임으로 탄탄한 스토리와 게임성으로 정평나 있는 만큼 출시와 함께 기사 작성 당시 5월 18일 기준 스팀 판매 인기순위에 있어 6위를 기록하고 있었다.

특히 금번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의 경우 최신 그래픽 기술로 자리잡고 있는 레이트레이싱은 물론, AMD와 NVIDIA에서 지원하는 기능인 VRS(가변 레이트 쉐이딩)와 피델리티 FX 지원를 지원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금번 기사에선 이러한 최신 그래픽 기술과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의 게이밍 환경에 있어 어떤 그래픽 카드를 준비하여 플레이 하면 좋은지, 그리고 최신 기술로 들어간 여러 가지 기능들은 실제 인 게임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을 한번 살펴보고 소개하는 시간을 가질까 한다.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권장 PC 사양은?

게임 벤치마크와 다양한 그래픽 기술 옵션 들을 살펴보기에 앞서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의 권장사양을 먼저 간단히 살펴볼까 한다.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의 최소 권장 사양으로는 AMD R3 1200 CPU 혹은 Core i5 7500에 RAM 8GB 그리고 그래픽카드로는 RX 560 또는 GTX 1050Ti의 장착을 권하고 있으며, 권장 사양으로는 R5 3600 / i7 8700에 RX 5700 혹은 GTX 1070를 권장하고 있다.

아울러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엔 FHD 해상도 기준 AMD RX 6700XT 혹은 NVIDIA RTX 2070을 권장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사양이 낮은 편에 속해 있는 게임이다.

그렇다면 최신 그래픽 카드에 있어 NVIDIA RTX 3060Ti와 AMD RX 6700XT 중에 실질적인 게이밍 성능, 그리고 4K 해상도 게이밍 환경까지 노려보는 게이머라 한다면 어떤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

한번 살펴보자.

 

벤치마크,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실제 게임 성능은?

가장 먼저 소개할 내용은 실제 게임 프레임인데 앞서 언급했듯 AMD RX 6700XT 그리고 RTX 3060Ti를 장착했으며, 자세한 게임 그래픽 옵션은 표에 기제해 놓았듯이 렌더링 보통/화질 1/ FXAA+TAA/ 텍스처 품질 높음 8GB를 기준으로 진행했다.

먼저 FHD 해상도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AMD RX 6700XT가 평균 261.7 FPS를 RX 3060Ti가 226.9FPS로 약 15% 내외의 성능 차이를 보였으며 그 보다 높은 해상도인 QHD와 UHD에 있어서도 평균 10% 이상 AMD RX 6700XT가 더 좋은 성능을 보였다.

또한 여기서 추가적인 성능 향상 즉 좋은 그래픽 옵션과 성능을 동시에 노려 보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이 있는데, 바로 FidelityFX 기능 중 하나인 가변 레이트 쉐이딩 VRS다.

해당 기능을 활용해 본다면 게임 성능은 어떤 차이를 보여줄까?

 

앞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이번엔 VRS를 활성화하여 벤치마크를 진행했다.

벤치마크 결과를 살펴보면 VRS(가변 레이트 쉐이딩)을 활성화할 경우 AMD RX 6700XT는 물론 NVIDIA RTX 3060TI도 전반적인 프레임 향상이 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FHD 해상도에선 두 그래픽 카드 모두 평균 프레임 20FPS 이상을, QHD와 UHD의 경우엔 각각 15~20FPS와 10FPS가량의평균 프레임 향상이 됐다.

아무래도 가변 셰이딩 레이팅이라는 기능을 통해 눈에 보이는 그래픽은 좋게 해주고 그 외의 불필요한 부분의 쉐이딩을 낮추어, 금번 벤치마크와 같이 성능을 향상 시켜주는 만큼 전반적인 프레임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 성능적인 면에 있어서는 경쟁사 RTX 3060Ti 보다 AMD RX 6700XT가 더 좋은 성능으로 확인됐는데, 아무래도 VRAM 용량의 차이 그리고 최적화 차이 등이 겸해져 이러한 성능 차이를 보인것 같다.

 

바이오하자드 풀 옵션, 최대 VRAM 10GB 이상 사용

이어서 소개할 내용은 이제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의 게임 그래픽 옵션과 관련된 내용인데, 옵션 설정에 따라 최대 12GB에 육박하는 VRAM을 요구한다.

해당 옵션 설정을 살펴보는 과정 속에서 약간 의아한 점이 있다면 해상도에 따른 VRAM 사용량 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그래픽 옵션 중 텍스처 품질과 화질 옵션을 변경할 경우 최대 11~12GB에 달하는 VRAM를 필요로 함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상기의 이유로 4K 게이밍 환경 그리고 다양한 옵션에 있어 풀 옵션을 즐기고자 한다면 10GB 이상의 VRAM을 장착한 그래픽 카드를 준비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된다.

 

보다 사실적인 피델리티FX와 레이트레이싱 그래픽 옵션

 

다음에 소개할 내용은 필자가 도입부에서 언급했던 FidelityFX다.

그 중에서도 바이오하자드 빌리지에는 GPU 업스케일링 옵션과 FidelityFX Cas(Contrast Adaptive Sharpening) 기술 즉 샤프닝 기능을 통해, 보다 선명하고 디테일한 게임 품질을 기대해 볼 수 있다.

특히 AMD 샤프닝의 경우엔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해도 성능 저하가 거의 없는 만큼, 고품질 게이밍 환경을 노리는 사용자라 한다면 해당 옵션도 잘 활용해 보면 좋으리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내용은 RT 즉 레이트레이싱 기능이다.

최신 인기 게임이라는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타이틀답게 레이트레이싱도 지원하고 있는데, 준비해온 사진과 같이 광원의 위치에 따라 실시간으로 렌더링 하여 보다 사실적인 그래픽 효과를 기대 해 볼 수 있는 기술이다.

사진과 같이 레이트레이싱을 Off할 경우 바닥 면에 반사되는 광원은 없고 인위적으로 그림자 처리를 한 그래픽을 볼 수 있으며, RT를 On할 경우 바닥 면은 물론 우측에 위치한 뒤의 석상 조명 등 보다 사실적인 그래픽 묘사 및 반사 효과 등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바이오하자드 빌리지 4K 풀옵션을 원한다면?, RX 6700XT

금번 기사를 통해 최신 인기 공포 게임인 바이오하자드 빌리지를 기준으로 최신 AMD와 NVIDIA 그래픽 카드 2종을 가지고 살펴 봤다.

당연 최신 게임인 만큼 앞서 살펴본 피델리티 FX 그리고 레이트레이싱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비교적 낮은 권장 사양인 만큼 해당 두 그래픽카드를 활용하여 4K 게이밍 환경은 물론 다양한 그래픽 옵션 등을 활성화 하여 풀 옵션까지 즐길 수 있다.

끝으로 게이밍 성능에 대해서도 언급도 안 할 수가 없는데 두 그래픽 모두 4K 게이밍의 활용은 가능했으나, 옵션에 따라 그래픽 메모리를 최대 12GB에 육박하는 용량을 요구하는 만큼 조금 더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즐기고 싶다면 RTX 3060Ti와 RX 6700XT 중에선 VRAM이 넉넉한 RX 6700XT를 추천하고 싶다.

특히 현 시점 그래픽카드 시장의 가격과 물량 수급에 있어서도 RTX 3060Ti 대비 RX 6700XT가 비교적 안정적인 가격과 물량을 유지해 주고 있으니 말이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즐거운날 r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06-07 9:36/ 신고
PS4 VR로 바이오하자드 했다가 심장 눌림에 고생 많이 했는데 4K 화질이면 어떨런지.. 기대가 되네요.. 최적화만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