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전원 콘센트 연결로 AX3000 무선 네트워크 확장, ipTIME Extender-AX3000

2024-04-15 13:00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EFM 네트웍스에서 전원 콘센트에 끼워 간편하게 무선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는 무선 확장기 Extender 시리즈 신제품인 ipTIME Extender AX3000을 출시했다.

기존 제품보다 더 빨라진 AX3000 무선 링크 속도를 지원하면서 무선 신호가 약한 위치에서도 범위 제한이나 속도 하락 걱정 없이 11ax Wi-Fi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전원 콘센트에 꽂으면 802.11ax 무선 연결 범위 확장

ipTIME Extender-AX3000은 유무선 공유기가 아니라 현재 구축된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무선 신호가 약한 음영 지역에 추가하여 전체 무선 커버리지를 확장하고 기존 무선 네트워크 신호 강도를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저렴한 하위 모델의 경우 Wi-Fi 5 무선 연결 속도를 지원하므로 사용자가 고급형 Wi-Fi 6급 이상의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더라도 Extender로 확장된 범위에서는 아무래도 최대 링크 속도가 하향될 수 밖에 없는데, Wi-Fi 6급에 해당하는 Extender-AX3000은 속도 저하 걱정 없이 전체 네트워크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셈이다.

1.3GHz로 동작하는 미디어텍 MT7981 듀얼 코어 CPU와 256MMB DDR3 메모리를 탑재하여 고성능 및 동시 유지 가능한 인터넷 연결 갯수를 늘렸다.

 

인터넷 공유기처럼 랜케이블을 끌어오거나 전원 어댑터 케이블을 따로 정리할 필요 없이 전원 플러그 어댑터 일체형 디자인으로 전기 콘센트나 멀티 탭에 연결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ipTIME Extender 시리즈의 장점이다.

AC100-240V 입력을 지원하고 최대 소비 전력은 9.4W이며, 공유기와 마찬가지로 24시간 동작하는 무선 확장기 특성에 맞춰 내부 발열을 효율적으로 배출하도록 후면 및 측면에 많은 통풍구를 만들었다. AX300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인지 본체 두께가 좀더 두꺼워지고 통풍구도 더 많아진 것을 볼 수 있다.

 

ipTIME 유무선 공유기에 많이 사용되는 방향 조절이 가능한 5dBi 고감도 안테나 2개(2Tx-2Rx)를 장착해 기존 공유기의 무선 거리가 닿지 않는 곳까지 무선 네트워크 사용 범위를 넓혀준다.

802.11ax 표준 방식을 채택하여 5GHz 대역에서 최대 2402Mbp, 2.4GHz 대역에서 574Mbps 무선 링크 속도를 동시에 지원하며, 4배 많은 서브 채널로 통신 효율을 높여주는 OFDMA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기술과 복수의 기기에서 연결할 때 속도 저하를 없애는 MU-MIMO (Multi 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기술로 최적의 성능을 보여준다.

802.11ac는 물론 기존 802.11a/b/g/n/ac 무선 표준과도 하위 호환된다.

 


(이미지 출처: ipTIME)

또한 ipTIME 이지 메시(Easy Mesh) 기술로 여러 대의 Extender를 통해 넓은 공간에서 Wi-Fi 지원 영역을 확장할 수 있다. 메인 인터넷 공유기(컨트롤러)에서 Wi-Fi 6 이상의 고성능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속도 저하없이 사용하고 싶다면 새로 출시된 Extender-AX3000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물론 비용 부담이 있거나 전송 속도보다 음영 지역 제거가 목적인 곳은 Wi-Fi 5급 제품을 혼용하는 것도 경제적인 선택일 수 있지만, 이 경우 중간에 거쳐가는 장소에 AX3000을 설치하는 것이 무선 링크 효율을 떨어뜨리지 않는 방법이다.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PC나 스마트폰, 모바일 기기에서 제품에 내장된 간편 설정 UI로 접속하여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용으로 제공되는 모바일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으로 Wi-Fi 확장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Extender-AX3000에 내장된 기가비트(10/100/1000Mbps)급 RJ-45 유선 LAN 포트를 사용하여 일반 유선 공유기에 추가로 무선 공유기 기능을 구축하거나, PC와 스마트 TV, 노트북, 게임기 등의 유선랜 연결이 가능한 장치에서 무선랜카드처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ipTIME 특유의 화이트-블랙 컬러가 조합된 Extender-AX3000 디자인은 전작과 비슷해보이면서도 세부적으로 개선되어 훨씬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준다.

어차피 전원 콘센트에 꽂아서 쓰는 방식이라 그냥 뽑기만 하면 되는데 전원 스위치를 별도로 달아놓은 것도 조작성을 복잡하게 만드는 측면이 있어서 이 부분을 제거했으며, 측면에는 5GHz와 2.4GHz 무선 네트워크를 따로 설정하도록 구분된 WPS 버튼과 장치를 초기화 할 수 있는 리셋(RST) 홀만 마련해두었다.

전면에 달린 상태표시 LED도 안테나 방향을 조절하다가 가릴 수 있는 위치에서 본체 하단에 잘 보이는 곳으로 자리를 옮겼다. 전원 콘센트에 연결되고 LED에 불이 들어온다는 것은 동작하는 상태라는 뜻이기 때문에 전원 스위치 On/Off 유무를 판단하는 전원 LED를 빼고 CPU, LAN, 5G EXT, 2.4G EXT로 상태 표시를 단순화했다.

 

본체 크기는 안테나를 제외하고 73 x 96 x 138mm에 무게는 246g으로 기존 시리즈 대비 크기고 커지고 무게도 더 무거워졌다. 이 때문에 설치 위치에 따라 인접한 전원 콘센트를 사용하지 못하거나 다른 전원 케이블이 연결된 콘센트에 끼우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무선 커버리지도 넓히면서 간섭을 받지 않는 적당한 위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ipTIME EXtender-AX3000은 EFM 네트웍스 제품 특유의 친환경 포장을 적용하고 사용자가 제품 설치부터 무선 네트워크 설정까지 모든 과정을 상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사용 설명서가 제공된다. 제조사인 EFM 네트웍스로부터 무상 2년의 AS를 받을 수 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