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SONY)에서 E-마운트를 채용한 디지털 캠코더 NEX-VG10 핸디캠을 공식 발표했다.
소니 NEX-VG10은 지난 6월 초 국내 발표된 소니의 미러리스 디지털 카메라 NEX 시리즈에 탑재된 렌즈 교환 시스템과 동일한 렌즈 포맷을 채용한 디지털 캠코더로 NEX-3/5와 똑같은 E-마운트 시스템에 Exmor APS HD CMOS 센서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NEX-5 카메라의 연장선상에 있는 NEX-VG10
일반 DSLR 카메라에 들어가는 APC-S 사이즈의 1420만 화소 Exmor CMOS 센서를 통해 고화질 HD 영상을 촬영할 수 있고, E-마운트를 지원하는 소니 알파 NEX 카메라와의 렌즈 호환이 가능하다.
소니 디지털 캠코더에 들어가는 BIONZ 이미지 처리 엔진을 통해 NEX-5와 같은 1920x1080i AVCHD 포맷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최대 비트레이트는 NEX-5의 17Mbps보다 올라간 24Mbps를 지원한다. 또한 NEX-3/5와 마찬가지로 1420만 화소 사진 촬영 및 최대 7fps 연속 촬영 기능도 제공한다. (단, NEX 카메라와 달리 RAW 포맷 촬영은 지원하지 않는다)
캠코더 왼쪽에는 NEX 미러리스 디카에 들어갔던 것과 동일한 92만 화소 3인치 TruBlack Xtra Fine LCD가 들어갔으며, 틸트 기능만 지원하는 NEX 디카와 달리 일반 캠코더처럼 본체에 접어 넣거나 펼쳐서 회전시킬 수 있다.
저장 매체는 NEX 카메라와 같은 메모리 스틱 듀오/프로 듀오와 SD/SDHC/SDXC 메모리 카드다. 사실상 NEX-5의 캠코더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NEX 카메라와의 차이점 - 캠코더용 핫슈와 오디오, EVF
NEX-VG10은 NEX-3/5 카메라와 달리 캠코더 손잡이 부분을 활용해 캠코더에 걸맞는 기능들을 추가로 제공한다.
본체 상단에 위치한 손잡이 부분에 알파 DSLR 카메라와 같은 방식의 핫슈와 더미슈(콜드슈)가 달려있어, 별도로 알파용 외장 플래시나 외장 마이크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NEX 카메라의 액세서리 슈와는 전혀 다른 포트이기 때문에 이 부분만큼은 NEX 카메라용 액세서리(플래시, 뷰파인더)와 호환되지 않는다.
또한 손잡이 앞부분에는 4개의 마이크 캡슐이 들어간 '쿼드 캡슐 입체 공간 스테레오 마이크'를 채용해 지향성이 높은 스테레오 사운드 녹음이 가능하고, 손잡이 뒷부분에는 LCD 대신 사용할 수 있는 0.43인치 크기의 EVF가 들어갔다.
그 외에 캠코더 크기에 맞는 대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NP-FV100)를 장착해 최대 315분까지 촬영할 수 있다는 점도 초소형 NEX-3/5 카메라에 비해 NEX-VG10이 갖는 장점이다.
이와 함께 소니크리에이티브소프트웨어의 '베가스(Vegas) 무비 스튜디오 HD 플래티넘 10' 다운로드 쿠폰을 제공한다.
동영상에 특화된 18-200mm 렌즈 탑재, 렌즈 교환도 가능
NEX-VG10 핸디캠에는 NEX 카메라와 달리 동영상 촬영에 특화된 '액티브 모드 OSS' 손떨림 보정 기능이 들어간 SEL18200 렌즈가 제공된다. 18-200mm의 슈퍼 줌렌즈인 SEL18200은 E-마운트로 만들어져 NEX-VG10 뿐만 아니라 NEX-3/5 카메라에도 장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NEX-3/5와 함께 출시된 16mm SEL16F28, 18-55mm SEL1855 렌즈와 SEL16F28 전용 와이드(광각) 및 어안 컨버터들도 NEX-VG10에 장착 가능하다.
또한 NEX-3/5에 제공되는 알파 마운트 렌즈 어댑터를 달아 소니 알파 DSLR 카메라용 A 마운트 렌즈도 장착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출시된 3종의 E-마운트 렌즈 외에도 A 마운트로 나온 수많은 알파 DSLR 렌즈를 어댑터를 이용해 장착할 수 있다. (단, 어댑터 장착시 AF 미지원)
알파 마운트 어댑터 외에도 서드 파티에서 나오고 있는 타사의 렌즈를 장착하기 위한 NEX용 어댑터도 똑같이 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렌즈 교환식 디지털 캠코더 중에서는 상당한 호환성/확장성을 갖는 셈이다.
2,000달러의 저렴한 가격? 가정용 핸디캠인데?
소니 NEX-VG10의 출시 가격은 SEL18200 슈퍼 줌 렌즈와 세트로 2,000 달러에 책정되었다. 18-200mm 렌즈 단품이 약 800 달러의 가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저렴한 것처럼 보인다. APS-C 사이즈의 센서와 렌즈 교환식 모델에 18-200 렌즈까지 포함된 제품이기 때문에 메리트가 높다.
하지만 NEX-VG10이 준아마추어 및 전문가용 캠코더가 아니라 가정용으로 출시된 모델이기 때문에 2,000 달러의 가격은 비싼 것일 수도 있다는 점도 지적할 필요가 있다. (소니는 NEX-VG10 출시 보도자료에 엄연히 가정용 캠코더라는 이름을 붙였고 제품명에도 가정용 캠코더 브랜드 'HandyCam'이 들어간다)
소니의 업무용/방송용 디지털 캠코더는 관련 작업에 적합한 동영상 포맷과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는 XLR 입력 단자와 같은 입출력 포트 등을 기본 탑재한다. 그러나 NEX-VG10은 NEX-5에 들어간 것과 같은 AVCHD 포맷에 프로그레시브 방식이 아닌 인터레이스 방식의 1080i 동영상 촬영만 지원해 영상 편집을 하기에 좀더 불리한 구조를 가졌다.
동영상 촬영에 보다 용이하고 늘어난 비트레이트, 대용량 배터리, 몇몇 캠코더용 액세서리를 활용하는 것을 제외하면 사실상 NEX-5로 동영상을 찍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NEX-VG10이 갖는 한계다.
캐논 5D Mark II가 DSLR 카메라임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의 영상 작업에 자주 사용되는 이유는 35mm 카메라 기준 1:1 풀 프레임이라는 화각의 이점과 함께 1920x1080 30p, 24p 지원으로 편집 작업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NEX-VG10은 5D Mark II와 비교해 화각과 포맷 모두에서 불리하다.
전문가용 HD 캠코더로 이미 PMW-EX, HVR 시리즈와 같은 강력한 라인업을 보유한 소니가 NEX-VG10에 NEX-5 수준의 동영상 촬영 기능만을 넣은 것은, 소니의 하이브리드 전략대로 기존의 알파 DSLR과 전문가용 캠코더 시장을 건드리지 않는 범위에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이는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의 인터페이스를 탑재하고 초소형으로 출시된 NEX 카메라의 출시 컨셉과 동일하다.
따라서 소니가 내년에 NEX-3/5보다 스펙이 올라간 새로운 NEX-7을 발표할 거라는 루머가 있는 것처럼, 소니가 하이브리드 디지털 캠코더 시장에서도 가정용 '핸디캠' 시리즈 이상의 시장을 노린다면, 제대로 된 1080p 촬영 및 전문가용 외부 입출력 포트를 지원하는 고급형 E-마운트 캠코더 모델이 추후에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