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 지원과 함께 64bit 버전도 출시된 포토샵 CS4
어도비 CS4는 윈도우 뿐만 아니라 매킨토시용 OS X 버전으로도 출시되지만, 윈도우와 맥 버전의 유일한 차이점은 바로 64bit 포토샵 CS4의 존재다. 윈도우용으로 출시되는 CS4에 들어간 포토샵 CS4는 64bit 버전도 들어가지만, OS X용으로 출시되는 CS4에는 32bit 버전만 제공된다.
보드나라에 제공된 어도비 CS4 마스터 컬렉션을 64bit 윈도우 비스타에 설치하면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와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 (64 Bit) 등 2가지 버전이 함께 설치된다. 32bit 버전과 64bit 버전의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는 외형적인 차이는 없다.
포토샵 CS4는 CS3까지 사용한 윈도우 방식의 작업창에서 탭 방식의 작업 환경을 도입했으며, 문서 정렬(Arrange Documents) 방식에서 윈도우 창 정리처럼 다양한 화면으로 분할시켜 보여줄 수도 있다. 포토샵 CS4 버전에서 바뀐 인터페이스나 기능들도 많이 있지만 본 사이트 특성상 GPU 기능에 관련된 부분만 집중적으로 언급하도록 하겠다.
더 많은 시스템 메모리를 지원하는 포토샵 CS4 64bit
운영체제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에서의 32bit와 64bit 차이는 얼마나 많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가로 평가할 수 있다. 32bit 운영체제는 물리적으로 4GB 이하의 시스템 메모리만을 지원하는데, 해당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역시 32bit 버전으로 개발되었다면 64bit 운영체제에서 실행시킨다고 해도 32bit 모드로 돌아가 최대 사용 가능한 메모리 용량은 4GB 이하로 줄어들게 된다.
보드나라 테스트 시스템은 64bit 운영체제인 윈도우 비스타 얼티메이트 K 64bit 버전에 DDR2-800 2GB 메모리 모듈 4개를 달아 8GB의 시스템 메모리를 구성했지만, 어도비 CS4 마스터 컬렉션에 포함된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 32bit 버전은 최대 사용 가능한 메모리를 보면 4GB보다도 적은 3.2GB 수준에 불과하다.
따라서 그 이상의 메모리는 포토샵에서 활용할 수 없고, 이 때문에 포토샵 사용자들은 남는 메모리를 램 디스크로 만들어 스크래치 디스크를 하드가 아닌 메모리로 바꾸는 방법을 통해 부수적인 성능 향상을 꾀한다.
하지만 윈도우용 어도비 CS4에 포함된 포토샵 CS4 64bit 버전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제약이 없어지면서 64bit 운영체제에서 4GB 이상의 메모리를 할당해서 보다 나은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도비 CS4 마스터 컬렉션을 인스톨하면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 버전의 32bit와 64bit 버전이 함께 설치되는데, 64bit 버전이 메모리 지원 능력이 올라가 작업 환경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기존 포토샵 시리즈 등에서 활용되어 온 다양한 플러그인 등이 32bit 버전에 특화되었기 때문에 관련 작업 안정성/호환성을 위해 포토샵 CS4 32bit 버전도 함께 사용하도록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대신 어도비 포토샵 CS4 32/64bit 시스템 설정을 따로 하지만, 어느 한쪽 버전에서 액션 기능을 만들었을 경우 다른 버전에서도 등록되어 사용할 수 있는 등 연결된 작업을 위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CS3보다 한층 더 세밀해진 OpenGL 기반 GPU 지원
어도비 포토샵 CS4에서 일반 유저들이 가장 주목하는 것이 바로 GPU 기능의 적극적인 사용이 될텐데, 포토샵의 GPU 기능 사용은 CS3 때보다 더 발전되어 작업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을 GPU를 통해 처리하게 된다.
CS3 때는 퍼포먼스 항목에서 단순히 3D 가속 사용 여부만 체크되었으나, CS4로 바뀌면서 설치된 그래픽 카드에 따라 GPU 셋팅에서 그래픽 카드 이름과 가속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표시된다.
어도비 CS4의 GPU 지원은 쉐이더 모델 3.0과 OpenGL 2.0을 지원하는 128MB 이상의 그래픽 메모리를 가진 그래픽 카드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엔비디아 지포스 계열 뿐만 아니라 AMD 라데온 시리즈 역시 동일하게 CS4 GPU 가속을 지원한다.
어도비에서 포토샵 CS4에 들어간 GPU 기능을 설명한 내용에 따르면 포토샵 CS4에는 OpenGL/GPU 기능을 통해 모든 줌 영역에서의 부드러운 표시와 애니메이션 줌 관련 기능, 핸드 툴을 이용한 이미지 이동 및 버드아이(Brid-Eye) 뷰 모드, 캔버스 회전, 픽셀 그리드, GPU를 이용한 컬러 매치와 드로우 브러시 팁 편집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3D GPU 기능에서 3D 가속과 3D 축(Axis), 3D 라이트 도구 등을, 브릿지(Bridge) CS4에서는 프리뷰 패널과 풀 스크린 프리뷰, 슬라이드 쇼, 리뷰 모드 등에서 GPU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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