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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 포토샵/프리미어 CS4의 GPU 가속기능을 살펴보자

2009-02-04 00:00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2. GPU 가속에 64ibt 버전이 추가된 포토샵 CS4




GPU 지원과 함께 64bit 버전도 출시된 포토샵 CS4

어도비 CS4는 윈도우 뿐만 아니라 매킨토시용 OS X 버전으로도 출시되지만, 윈도우와 맥 버전의 유일한 차이점은 바로 64bit 포토샵 CS4의 존재다. 윈도우용으로 출시되는 CS4에 들어간 포토샵 CS4는 64bit 버전도 들어가지만, OS X용으로 출시되는 CS4에는 32bit 버전만 제공된다.

보드나라에 제공된 어도비 CS4 마스터 컬렉션을 64bit 윈도우 비스타에 설치하면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와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 (64 Bit) 등 2가지 버전이 함께 설치된다. 32bit 버전과 64bit 버전의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는 외형적인 차이는 없다.

 

포토샵 CS4는 CS3까지 사용한 윈도우 방식의 작업창에서 탭 방식의 작업 환경을 도입했으며, 문서 정렬(Arrange Documents) 방식에서 윈도우 창 정리처럼 다양한 화면으로 분할시켜 보여줄 수도 있다. 포토샵 CS4 버전에서 바뀐 인터페이스나 기능들도 많이 있지만 본 사이트 특성상 GPU 기능에 관련된 부분만 집중적으로 언급하도록 하겠다.

 

더 많은 시스템 메모리를 지원하는 포토샵 CS4 64bit

운영체제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에서의 32bit와 64bit 차이는 얼마나 많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가로 평가할 수 있다. 32bit 운영체제는 물리적으로 4GB 이하의 시스템 메모리만을 지원하는데, 해당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역시 32bit 버전으로 개발되었다면 64bit 운영체제에서 실행시킨다고 해도 32bit 모드로 돌아가 최대 사용 가능한 메모리 용량은 4GB 이하로 줄어들게 된다.

 

보드나라 테스트 시스템은 64bit 운영체제인 윈도우 비스타 얼티메이트 K 64bit 버전에 DDR2-800 2GB 메모리 모듈 4개를 달아 8GB의 시스템 메모리를 구성했지만, 어도비 CS4 마스터 컬렉션에 포함된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 32bit 버전은 최대 사용 가능한 메모리를 보면 4GB보다도 적은 3.2GB 수준에 불과하다.

따라서 그 이상의 메모리는 포토샵에서 활용할 수 없고, 이 때문에 포토샵 사용자들은 남는 메모리를 램 디스크로 만들어 스크래치 디스크를 하드가 아닌 메모리로 바꾸는 방법을 통해 부수적인 성능 향상을 꾀한다.

 

하지만 윈도우용 어도비 CS4에 포함된 포토샵 CS4 64bit 버전은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제약이 없어지면서 64bit 운영체제에서 4GB 이상의 메모리를 할당해서 보다 나은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도비 CS4 마스터 컬렉션을 인스톨하면 포토샵 CS4 익스텐디드 버전의 32bit와 64bit 버전이 함께 설치되는데, 64bit 버전이 메모리 지원 능력이 올라가 작업 환경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기존 포토샵 시리즈 등에서 활용되어 온 다양한 플러그인 등이 32bit 버전에 특화되었기 때문에 관련 작업 안정성/호환성을 위해 포토샵 CS4 32bit 버전도 함께 사용하도록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대신 어도비 포토샵 CS4 32/64bit 시스템 설정을 따로 하지만, 어느 한쪽 버전에서 액션 기능을 만들었을 경우 다른 버전에서도 등록되어 사용할 수 있는 등 연결된 작업을 위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CS3보다 한층 더 세밀해진 OpenGL 기반 GPU 지원

어도비 포토샵 CS4에서 일반 유저들이 가장 주목하는 것이 바로 GPU 기능의 적극적인 사용이 될텐데, 포토샵의 GPU 기능 사용은 CS3 때보다 더 발전되어 작업 편의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을 GPU를 통해 처리하게 된다.

CS3 때는 퍼포먼스 항목에서 단순히 3D 가속 사용 여부만 체크되었으나, CS4로 바뀌면서 설치된 그래픽 카드에 따라 GPU 셋팅에서 그래픽 카드 이름과 가속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표시된다.

 

어도비 CS4의 GPU 지원은 쉐이더 모델 3.0과 OpenGL 2.0을 지원하는 128MB 이상의 그래픽 메모리를 가진 그래픽 카드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엔비디아 지포스 계열 뿐만 아니라 AMD 라데온 시리즈 역시 동일하게 CS4 GPU 가속을 지원한다.

 

어도비에서 포토샵 CS4에 들어간 GPU 기능을 설명한 내용에 따르면 포토샵 CS4에는 OpenGL/GPU 기능을 통해 모든 줌 영역에서의 부드러운 표시와 애니메이션 줌 관련 기능, 핸드 툴을 이용한 이미지 이동 및 버드아이(Brid-Eye) 뷰 모드, 캔버스 회전, 픽셀 그리드, GPU를 이용한 컬러 매치와 드로우 브러시 팁 편집 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3D GPU 기능에서 3D 가속과 3D 축(Axis), 3D 라이트 도구 등을, 브릿지(Bridge) CS4에서는 프리뷰 패널과 풀 스크린 프리뷰, 슬라이드 쇼, 리뷰 모드 등에서 GPU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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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의 의견 보기
gskjh1004 (ID) / 09-02-04 10:28/ 신고
음.. 아직 GPU 이용이 미흡하긴 해도..

추후 제대로 적용 된다면 좋겠네요..
bluemun (ID)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13:47/ 신고
포토샵은 아직은 CPU에 영향을 많이 받고 CPU 클럭이 높아야 하는군요. ㅎㅎ
앞으로 GPU를 이용한 성능향상을 기대해볼만 하군요.
milkblue (ID)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14:09/ 신고
아직 GPU가속을 위해서 그래픽카드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겠군요.
물론 RapiHD 와 같은 기능을 이용해 시간을 줄이고자 한다면 기사에 나온 쿼드로와 같은 전문용 그래픽카드가 필요하겠지만, 일반 사용자에게는 아직 GPU 가속을 활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게임 정도에 한정되는게 현실인 듯 합니다.
valkyrie (ID)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15:54/ 신고
결국 고가의 쿼드로를 제외하면 어떤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결론이군요. 예상과는 다른 결과였네요...;;
sjobhw (ID) sjobhw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16:23/ 신고
예상과는 대단히 다른 결과가 나오는군요. 포토샵은 CPU먹는 하마라는 이야기가 있던뎅.. CS4도 마찬가지일지..
psywind (ID)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16:50/ 신고
아직은 미흡한 수준이군요. cpu역할이 큰 것 같습니다
king8407 (ID) king840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17:56/ 신고
cs4사용하기위해 그래픽카드를 업글을 안해도 된다거에 좋은 점이네요 일반사용자들에게 많이 사용될지.. 학원이나 기업에서는 어떻지 모르겠네요
vobavoba (ID) vobavob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18:07/ 신고
엄청난 리뷰네요 ㅎㅎ 수고하셨습니다
needled247 (ID) / 09-02-04 18:28/ 신고
사실 이미지 처리는 CUDA/GPGPU 같이 그래픽코어를 범용컴퓨팅에 활용하는 시도에 있어 가장 적합한 분야중의 하나일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OpenGL 의 제한적인 3d 가속에 머물러 있다는 것은, 표준적인(표준화 기구를 통하건, 혹은 산업표준이 되건) api 가 아직 확립되지 않고 ati 와 nvidia 가 각자의 api 를 가지고 경쟁을 하는 단계이기 때문으로 생각되네요.

뭐 하긴, pc게임도 DirectX 라는 표준api 가 딱 버티고 있지 않고 100% ati 따로 nvidia 따로 3d 그래픽 구현을 해야 한다면 개발자들이 죽을 맛이겠죠.

어쨌거나 다음 버전이 기대됩니다. (포토샵이 먹는 엄청난 cpu 리소스를 생각해보면, cuda/gpgpu 가 본격지원되어서 적당한 수준의 그래픽카드 꽂고 훨씬 작업이 빨라지는게 더 좋죠.)
astoriam (ID) / 09-02-04 21:35/ 신고
그래도 아직은 cpu집약적인 작업이 많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죠. 차후에 더 기대해볼만 하지만 직접적인 성능은 역시 cpu와 메모리인것 같네요.
ohye701 (ID) ohye70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22:05/ 신고
지금 자체보다 나중에 추가적으로 각 VGA용 호환팩등을 기대하지 않는한 무리라는 이야기군요.
ascentia (ID) ascenti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22:36/ 신고
아직은 너무 제한적인 적용이라 아쉽군요.
lordstar (ID) lord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4 22:42/ 신고
어느정도 그래픽카드가 받춰준다면 그래픽카드간의 성능차이는 그리 크지 않아서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로 업그레이드 안해도 되겠네요.
joel83 (ID) joel8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5 1:27/ 신고
확실히 비주얼 컴퓨팅 계열을 볼때마다 선형대수와 각종 매트릭스 트랜스폼 연산의
위대함을 느끼곤 하지요 ^^;;
hanaro (ID) hanaro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5 7:22/ 신고
아직은 개선사항이 많지만 제품 자체가 나왔다는 것으로 큰 진전이 있는듯 합니다.
yunkj (ID) yunkj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5 9:28/ 신고
범용 OpenGL를 사용하면 Nvidia나 AMD 그래픽카드 구분없이 가속할 수 있어 좋군요.
ainomusume (ID) ainomusum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5 9:57/ 신고
흠...재미있는 내용이네요...
근데 ATI Stream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은 아직없는건가요...?
그래픽카드에 다른 성능차이가 거의 없다는것도...재이있네요...ㅋㅋ
udstd (ID) / 09-02-06 9:18/ 신고
아직까지는 시퓨의 역할이 크네요...
saddj (ID) saddj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09 11:19/ 신고
좋은 리뷰네요.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잘 봤습니다.
blasty (ID) blast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15 19:45/ 신고
관련 프로그램을 제대로 쓰질 않으니..포토샵이라고 해봤짜 간단한 것만 만지고..시간날 때 천천히 읽어봐야겠네요
jinnei77 (ID) jinnei7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2-17 13:16/ 신고
아직은 많이 발전해야 할 부분이 있는거 같네요
popman526 (ID) / 09-09-08 23:49/ 신고
정말 그래픽 발전이 날로달로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CPU의 의존도를 줄이고 GPU로 프로그램을 돌리니 한층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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