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인텔 B85는 기본 오버클럭에 적합
고급형 메인보드를 선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고품질 컴포넌트를 적용해 신뢰성과 안정성이 높아 오랜시간 사용에 유리하거나 오버클럭 (OC) 환경에서도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저장장치 사용을 비롯해 다양한 부가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이유로 들 수 있다.
메인보드 제조사도 이를 고려해 고급형와 중급형, 보급형으로 나누어 라인업을 생산해왔으며 각 등급별로 지원의 차이를 두고 있다. 사용하는 칩셋도 대부분 각 라인업에 맞는 칩셋을 구분해 사용한다.
하스웰 지원 플랫폼에서도 이를 맞추어 인텔 Z87과 H87, 그리고 보급형 B85의 3가지 라인업을 형성하며 차후 보급형 H81 칩셋을 출시해 고급, 중급, 보급형 라인업을 보다 확실하게 구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인텔 B85, 공식적으로 오버클럭은 미지원
인텔은 칩셋 라인업에 맞추어 장치 및 기술 지원 범위를 서로 다르게 적용해왔고 현재까지 큰 변화없이 유지하고 있다. 상위 칩셋으로 올라갈수록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해왔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인스트림 이상의 제품을 구입해야 했다.
오버클럭 지원도 이중 한가지이며 인텔은 아이비브릿지 (Ivy Bridge) 지원 Z77 칩셋에서만 오버클럭을 지원했고 H77/ B75 등에서는 오버클럭을 지원하지 않았다. 그러나 하스웰 (Haswell) 플랫폼은 약간 달라졌는데 그것은 인텔 Z87 외에도 인텔 H87/ B85 칩셋 메인보드에서도 오버클럭이 가능해진 것이다. 공식적으로 인텔은 H87/ B85 칩셋은 오버클럭을 지원하지 않는다.
보급형 B85 메인보드 K 시리즈 CPU OC 지원 바이오스 공개
인텔 H87/ B85 메인보드 오버클럭은 기술적으로 확실하게 알려진 것은 없지만 초기에는 버그를 이용한 오버클럭 지원이 알려져 메인보드 제조사의 공식 지원 여부는 불확실했다.
이후 메인보드 제조사들이 K 시리즈 CPU 오버클럭 지원 바이오스를 본격적으로 공개함에 따라 거의 모든 제조사가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오버클럭 지원은 바이오스 업데이트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메인보드 제조사가 이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용자는 지원 여부를 체크해 구입해야 한다.
인텔 B85 오버클럭 지원에 따라 약간의 오버클럭을 염두에 둔 사용자는 오버클럭을 위해 높은 비용을 들여 Z87 메인보드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므로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다.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B85 메인보드를 통해 오버클럭과 저렴한 시스템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텔 B85 메인보드는 기본적인 기능에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설계되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며 기본적이고 가벼운 오버클럭에 적합하다. 고클럭이나 극오버, 보다 안정적인 오버클럭을 선호하는 사용자라면 인텔 Z87 메인보드를 선택하는 편이 유리하다.
한편 이번 Non-Z 칩셋 보드의 오버클럭 지원은 지난 금요일 한 외신을 통해 전해진 내용에 따르면 인텔이 버그를 수정한 바이오스를 이번주 중으로 공개할 것이라고 전해 인텔 H87/ B85 칩셋 메인보드의 오버클럭을 제한할 것으로 알려졌다.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이들 H87/ B85 오버클럭 바이오스를 공개한 만큼 앞으로 이들 칩셋의 오버클럭은 메인보드 제조사의 선택에 따라 지원 여부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인텔의 정책에 따라 제한할지 그렇지 않을지는 조금 더 신중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