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HEVC, 스트리밍과 TV방송에 대한 로열티 폐지

2018-03-15 12:01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H.264에 이어 새로운 비디오 포맷으로 널리 사용 중인 HEVC에서 스트리밍 전송에 대한 라이센스 비용을 폐지했다.

HEVC 독립 라이센스 관리자인 HEVC Advance는 지난 13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스트리밍, 케이블, 공중파 방송 및 위성 사업자에게 최상의 비디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HEVC 채택을 더욱 가속화 하기 위해 HEVC 사전 특허 라이센스에서 '구독(subscription)' 및 '제목별(title-by-title)' 콘텐츠 배포 항목을 제거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발표로 HEVC Advance는 더 이상 인터넷 스트리밍, 케이블, 공중파 방송 및 위성 방송을 포함한 비 물리적 HEVC 콘텐츠 배포에 대해 라이센스나 로열티 비용을 청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HEVC Advance CEO인 Pete Moller는 이번 결정에 대해 HEVC Advance가 창립 이래 HEVC 채택을 촉진하고 소비자가 최상의 비디오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 왔다면서, 라이센스 대상에서 비 물리적 HEVC 콘텐츠 배포를 제거함으로써 HEVC를 채택해 엄청난 대역폭 절약 및 선명한 4K UHD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유통 업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HEVC Advance는 HEVC를 지원하는 저가형 커넥트 기기 및 기타 장치에 대한 할인을 확대하고 물리적인 매체를 포함하는 콘텐츠 유통 기업의 HEVC 상표 프로그램 비용도 할인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스트리밍 전송과 달리 블루레이 디스크 및 물리적인 매체에 대한 콘텐츠 배급과 기기의 라이센스 허가 정책은 앞으로도 유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3-22 10:55/ 신고
HEVC 나온지도 꽤 됐는데 아직 쓰는곳이..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