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Canon)이 35mm 풀 프레임 사이즈의 초 고감도 CMOS 이미지 센서를 출시했다.
캐논은 보도자료를 통해 육안으로 피사체 식별이 어려운 0.001 Lux 이하의 저조도 환경에서 컬러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35mm 풀 사이즈 초 고감도 CMOS 이미지 센서 35MMFHDXSCA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일반 풀 프레임 이미지 센서가 디지털 카메라를 위해 픽셀 밀도를 높인 고화소 제품으로 출시되는 것과 달리 35MMFHDXSCA는 200만 화소급으로 픽셀 크기를 19um까지 늘려 초 고감도를 실현했다. 또한 픽셀이 커지면 늘어나게 되는 노이즈를 캐논의 독자 기술로 감소시켜 초 고감도 저노이즈를 지원한다.
1920x1080 풀HD 보다 넓은 2160x1270 화소의 판독이 가능하므로 광범위한 촬상이 요구되는 천체 관측 용도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특수한 화면 비율 및 고화소 이미지를 요구하는 감시, 산업용 카메라에도 대응한다.
육안으로는 피사체 식별이 어려운 0.001 Lux의 저조도 환경에서 컬러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필요한 화소 부분만 판독하는 판독 위치 제어 기능으로 프레임 속도를 높일 수 있어 야간의 고속도로 감시 용도 등에도 응용 가능하다.
야간에 천체 관측시 장시간 노출을 하면 별의 관측을 어렵게 하는 암전류 노이즈가 발생하기 때문에 카메라를 수시로 식혀가면서 사용해야 하지만, 이번에 나온 이미지 센서는 주변 회로의 구동 방식을 개선해 저온 상태에서 여전히 발생하는 암전류 노이즈 감소를 실현했다.
캐논은 이번에 출시한 초 고감도 CMOS 센서가 산업 분야와 의료 분야, 감시 분야 등에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