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SLC 캐싱으로 더욱 빠르게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240GB 대원CTS

2018-10-15 12:00
최주혁 기자 axis9958@bodnara.co.kr

흔히들 컴퓨터가 느리면 메모리나 CPU의 성능을 먼저 의심한다.

하지만 우리가 직접 느끼는 PC 성능은PC성능은 대부분 PC의 저장장치에 의해 결정된다. 저장장치의 성능이 나쁘다면 PC 사용의 초기 단계인 부팅 또한 느릴 것이고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저장데이터를 불러오는 시간도 오래 걸릴 것이다.

그런데 만약 적은 자본을 투자해 PC의 부팅과 프로그램 등의 실행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지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이번 시간엔 그 마법을 현실화시켜줄 마이크론의 2.5인치 SSD,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대원CTS 240GB를 한번 알아보자

 

 

새로워진 외관과 쉽고 빠른 마이그레이션

이번에 출시된 마이크론 크루셜 BX500은 외관이 이전 BX200, BX300과는 많이 바뀐 모습을 볼 수 있다.

전작의 알루미늄 재질이었던 본체는 검은색 플라스틱 재질로 변경되었으며, 제품의 하단에 BX 시리즈를 뜻하는 영문 대문자 'BX'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후면에는 제품의 모델명과 규격, 용량 등이 빼곡하게 기록되어 있으며, 전면과 마찬가지로 플라스틱 재질이다. PC 본체와 결합하는 나사부 및 SATA 전원 및 데이터 케이블이 연결되는 핀을 제외하면 외관은 모두 플라스틱이라 보면 된다.

2.5인치 SSD는 칩을 감싸고 있는 본체가 방열판 역할을 겸하는 걸 생각한다면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좌 : Storage Executive / 우 : Acronis True ImageHD)

제품을 구매하면 구성품은 제품 본체와 설명서 한 장이 전부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데, 하나는 스토리지의 상태 및 수명 등의 정보를 알려주며 관리할 수 있는 'Storage Executive' 프로그램, 그리고 데이터 복구 및 복제, 관리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아크로니스 사의 복제 및 이미징 기술을 사용하여 디스크를 손쉽게 마이그레이션 및 복제 등 디스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Acronis True ImageHD' 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다만 제품에 포함된 설명서에는 명시되어 있지 않고 온라인 마켓의 제품 설명란에만 명시되어 있지만, 이 또한 유통사마다 차이가 있어 소비자들이 혼란스러울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설명서 혹은 다운로드 링크를 명시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동급 가격대에서 만족스러운 성능


(2018년 10월 01일 가격비교 사이트 기준)

마이크론 크루셜 BX500은 보급형 제품군에 속하는 만큼 접근성 높은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240기가 기준 5만 원에 조금 못 미치거나 살짝 넘는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만큼 적은 비용으로 높은 성능을 뽑을 수 있는 SSD는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최근 출시된 SATA SSD인 만큼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의 측정치는 SATA 인터페이스의 한계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어 타사의 제품들과도 충분히 경쟁 가능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1GiB 및 32GiB 테스트 결과로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측정으로는 Anvil's Storage Utilities 1.1.0 버전으로 공식적으로 4K 쓰기 /읽기 랜덤 IOPS스팩이 공개되어 있지 않아 측정 결과치가 제조사가 의도한 결과로 나왔는지 알 수는 없지만 쓰기 83.6K, 읽기 53.4K로 측정되었다.

 

세 번째 측정인 HD Tune Pro 5.60으로 쓰기 캐싱 영역을 알아보았다. 계속된 테스트로 인한 발열로 읽기 테스트 초반에 약간의 스로틀링이 걸린 것을 제외하면 준수한 읽기 속도를 유지하였고 쓰기 테스트 결과를 보았을 땐 약 10GB가량의 쓰기 캐싱 영역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10GB가량의 쓰기 캐싱 지점에선 평균 450MB/s 가량의 쓰기 속도를, 이 지점을 지난 이후엔 100MB/s의 평균 쓰기 속도를 낸다.

현재 국내에 보급된 기가 넷의 경우에도 최대 1000Mbps, 즉 초당 다운로드 속도가 최대 125MB/s 가령 되는데 이런 환경에서 대용량의 파일을 받는다고 해도 큰 속도 저하 없이 인터넷 속도 최대로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나쁘지 않은 성능이다.

 

스토리지 용량의 90%를 채울 경우의 성능 저하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임의의 데이터로 90%를 채운 뒤 다시 한번 크리스털 디스크 마크로 1GiB 파일 읽기/쓰기 테스트를 진행했다. 보급형 라인업인 것을 고려하더라도 전체 용량이 비어있을 때와 큰 차이 없이 성능을 발휘하여 사용 중에도 특별한 성능 저하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구성품으로는 SSD 본체와 제품 시작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제품 시작 가이드에는 'Storage Executive' 프로그램 및 'Acronis True ImageHD' 에 관한 이야기는 언급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가격비교 사이트의 제품 정보에서 확인하여 내려받아야 한다. 이 부분은 확실히 아쉬운 부분으로 다가온다.

 

든든한 지원 프로그램과 합리적인 가격의 마이크론 크루셜 BX500

전반적인 이미지는 '적당히 사용하기 좋은 제품' 의 인상이다. 고급형 제품들보다 가격대비 용량이 크고 지원하는 프로그램 또한 상위 라인업인 MX 시리즈에서도 같이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지원된다는 점 등은 제품 자체를 사용하는 데 있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

다만 지난 세대까지 꾸준히 유지한 하우징이 알루미늄에서 플라스틱으로 되어 장기간 사용 시의 발열 해소에 대한 부분에서 아쉬운 부분으로 다가왔으나, 일반적인 환경에선 스토리지에 장시간 부하를 거는 일이 드물고 그 시간 안에서는 충분한 발열 해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원가 절감 측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상당히 메리트 있는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어 구형 PC나 HDD를 부팅 디스크로 사용하는 사용자들, 혹은 낮은 가격에 합리적인 성능의 PC를 구매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장바구니에 한 번쯤 넣어도 괜찮은 제품이라 생각된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10-15 20:24/ 신고
성능하락 얘기가 있긴하지만 가격은 저렴하네요.
윈도리트윗 / 18-10-16 11:59/ 신고
120기가를 이 가격보다 비싸게 산게 그리 오래 안됐는데..
하긴.. 32기가를 그 몇배를 주고 사던 시절도 생각해보면 오래 안됐네..
다만 케이스가 플라스틱은 좀 그렇네.. ssd도 의외로 발열이 꽤 되는 모양이던데..
리뷰어의 지적대로 sw다운로드는 스티커라도 제품에 표시되면 좋겠네요
요즘엔 무료도 있긴 한 모양이지만 제공되는게 확실히 편하고 빠르더라구요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