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QLC 낸드 두 배 용량, 마이크론 상반기 OLC(Octa-Level Cell) 낸드 발표?

2019-02-11 09:36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2018년 QLC(Quad-Level Cell) 낸드 플래시 제품을 상용화한 마이크론이, 2019년 상반기 중에 그보다 두 배 더 많은 데이터 저장이 가능한 OLC(Octa-Level Cell) 낸드 플래시를 발표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졌다.

지금까지 낸드 플래시의 셀당 저장 용량은 SLC(1bit) - MLC(2bit) - TLC(3bit) - QLC(4bit)로 1bit씩 개선되어왔는데, 마이크론의 OLC 개발이 사실이라면 지금까지 1bit씩 증가되어온 셀 당 저장 용량이 단숨에 두 배 증가하는 것이다.

단지, 현재 상용화된 QLC 기반 SSD 조차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PLC, HLC 등 중간 단계를 건너 뛰고 갑자기 두 배의 저장 공간을 제공하는 OLC가 충분히 쓸만한 특성을 보여줄지는 의문이며, SSD 컨트롤러 개발사쪽에서도 OLC 지원과 관련해 나온 이야기가 없어 정보의 신뢰성이 높지 않다.

한편, wccftech는 후속 보도를 통해 마이크론측으로부터 2019년 상반기 중 OLC를 발표할 것이란 소식은 사실이 아니라며 더 이상의 논평은 하지 않을 것이란 입장을 전했는데, wccftech는 OLC 발표 계획을 마이크론의 메모리 파트너사를 통해 입수했다며 상반단 주장을 펼치고 있어, 이번 소식의 사실 여부는 시간이 알려줄 것이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ㅇㅇ / 19-02-11 13:03/ 신고
-On Mobile Mode -
셀당 1 byte는 정말 대단하네요. 디자인 컨셉만을 소개하는 거라면 가능성 있어 보이네요.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