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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더블 스마트폰 지원과 보안 강화, 구글 안드로이드 Q 베타 공개

2019-03-14 13:52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구글(Google)이 올해 내놓을 차세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Q 베타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구글은 13일(현지시간)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얼리어댑터를 위한 안드로이드 Q 배타1 (Android Q Beta 1) 및 개발자용 프리뷰 SDK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배포되는 안드로이드 Q 베타1 버전은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Google Play Protect) 및 런타임 권한과 같은 다양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기능은 물론, 최신 폴더블 스마트폰과 5G 통신을 위한 새로운 API, 새로운 미디어 코덱 및 카메라 기능, NNAPI 확장, Vulkan 1.1 지원, 더 빠른 애플리케이션 시작 등 다양한 기능이 들어갔다.

 

개인 정보 보호 기능 강화

구글은 안드로이드가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중심으로 설계됐으며 안드로이드가 발전함에 따라 파일 기반 암호화, 중요한 리소스에 액세스하기 전에 앱에 권한 요청을 요구하는 운영체제(OS) 제어, 카메라/마이크 백그라운드 액세스 잠금, 잠금 모드, 암호화된 백업,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드로이드 Q 버전에는 OS를 통해 사용자가 앱의 위치 정보 액세스를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이전 버전과 마찬가지로 위치 정보를 수집하려는 앱이 권한을 요청하고, 사용자가 권한을 부여한 후에만 앱에서 위치 파악을 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이 같은 방식은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될 때도 위치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다는 문제가 생기는데, 안드로이드 Q에서는 위치 정보 액세스 권한을 앱을 사용할 때만 허용할 것인지, 백그라운드 실행 중에도 항상 볼 수 있게 할 것인지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Q에서 OS는 사용자가 공유 파일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하여 앱에서 더욱 강력하게 제어할 수 있다. 사용자는 새로운 런타임 권한을 통해 저장된 사진 및 비디오 또는 오디오 파일들에 대한 앱 액세스를 제어할 수 있다.

다운로드의 경우 앱은 사용자가 앱이 액세스할 수 있는 다운로드 파일을 결정하는 시스템 파일 선택기를 사용해야 한다. 개발자의 경우 앱이 외부 저장소의 공유 영역을 사용하는 방법이 변경됐다.

또한 사용자가 실행하지도 않았는데 갑자기 앱이 전면에 나타나지 않도록 안드로이드 Q는 백그라운드에서 앱이 활동을 시작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다만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전화나 알림 같은 빠르게 사용자의 주의를 끌 필요가 있는 경우 우선 순위가 높은 알림을 사용하고 전체 화면에 이를 표시할 수 있다.

기기 IMEI, 일련번호 및 이와 유사한 재설정이 불가능한 기기 식별 정보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한다. 안드로이드 9 Pie에서 선택 사항이었던 다른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때 장치의 MAC 주소를 무작위로 추출하는 기능을 안드로이드 Q에서는 기본으로 사용한다.

 

폴더블 스마트폰 위한 UI 개선

안드로이드 Q에서는 사용자를 앱에 참여시키고 다른 앱에서 전환할 때 환경을 능률화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한다.

 

폴더블 기기(Foldable devices)는 혁신적인 경험 및 사용법을 가져왔다. 앱이 이러한 장치 화면을 활용할 수 있도록 onResume 및 osPause 변경을 포함해 안드로이드 Q에서 여러 기능을 개선했다.

또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업데이트하여 다중 디스플레이 유형의 스위칭을 지원하는 작업을 통해 앱의 크기 조정이 가능한 속성이 작동하는 방식을 변경하고 개발자들이 폴더블 및 대화면 기기에서 앱을 표시하는 방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가 다른 앱의 누군가와 사진 같은 콘텐츠를 공유하려고 할 때 안드로이드 Q에서는 공유 단축키(Sharing Shortcuts)를 사용해 더 빠르고 쉽게 다른 앱으로 바로 이동해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

공유 단축키 매커니즘은 앱 바로가기(App Shortcuts) 작동 방식과 유사하므로 두 기능을 더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Shortcutinfo API를 확장했다. 이 새로운 API는 새로운 ShareTarget AndroidX 라이브러리에서도 지원된다.

 

안드로이드 9 Pie에서 소개한 슬라이스 기능을 활용하는 새로운 '설정 패널(Setting Panels) API'를 통해 앱 컨텍스트에서 핵심 시스템 설정을 직접 표시할 수 있다.

설정 패널은 인터넷 연결, NFC 및 오디오 볼륨과 같은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시스템 설정을 보여주기 위해 앱에서 호출하는 플로팅 UI로, 사용자는 패널에서 필요에 따라 설정을 관리할 수 있다.

 

Wi-Fi 연결 성능 및 보안 향상

안드로이드 Q에서는 안드로이드 연결 스택을 통해 앱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을 확장하고 새로운 연결 API를 추가했다.

네트워크 검색용 API는 대부분 COARSE 위치 권한이 필요하지만 안드로이드 Q에서는 블루투스(Bluetooth), 이동통신(Cellular), 무선랜(Wi-Fi)용으로 FINE 위치 권한을 대신 요구해 해당 API를 보호한다.

안드로이드 Q가 다른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될 때 제공하는 무작위 MAC 주소 외에도 새로운 Wi-Fi 표준 지원인 WPA3 및 Enhanced Open을 추가해 네트워크 보안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위치 승인 없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IoT 장치 관리 및 인터넷 연결 제안 같은 기능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실시간 게임이나 음성 채팅 같은 지연 시간이 중요한 상황에서 적응형(adaptive) Wi-Fi를 통해 고성능 및 저지연 Wi-Fi 성능 모드를 활성화 할 수 있다.

 

동적 심도 사진 및 AV1 코덱 지원

안드로이드 Q에서는 사진에 동적 심도 포맷을 추가했다.

모바일 장치에 들어간 많은 카메라는 피사체를 기준으로 전경이나 배경을 흐리게 해서 좁은 피사계 심도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지만, 이미지에 배경 흐림 효과를 적용한 다음 이러한 심도 데이터를 무시해버린다.

안드로이드 Q에서는 앱에서 심도 요소와 관련된 JPEG, XMP 메타 데이터 및 지원이 가능한 기기에서 동일한 파일에 포함된 심도(depth) 및 신뢰도 맵(confidence map)으로 구성된 동적 심도 이미지를 요청할 수 있다.

JPEG + Dynamic Depth 이미지를 요청하면 앱에서 특수한 배경 흐림이나 보케 옵션을 제공할 수 있으며, 데이터를 사용해 3D 이미지를 만들거나 향후 증강현실(AR) 사진 같은 방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구글은 동적 심도 이미지 포맷을 관련 생태계를 위한 오픈 형식으로 만들고 있으며, 기기 제조사 파트너들과 협력해 안드로이드 Q 이상을 실행하는 여러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드로이드 Q에는 새로운 오픈 소스 비디오 코덱 AV1이 지원된다. 이를 통해 미디어 제공 업체는 적은 대역폭을 사용해 안드로이드 기기에 고화질 비디오 콘텐츠를 스트리밍 할 수 있다. 또한 안드로이드 Q는 음성 및 음악 스트리밍에 최적화된 Opus를 사용한 오디오 인코딩 및 HDR10+을 지원하는 기기에서 HDR 영상을 볼 수 있다.

개발자는 MediaCodecInfo API를 사용해 안드로이드 기기의 동영상 렌더링 기능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주어진 장치에서 렌더링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품질의 비디오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Q는 Native MIDI API를 도입해 C++에서 오디오 프로세싱을 수행하는 앱의 경우 NDK를 통해 MIDI 기기와 통신할 수 있다.

 

Vulkan 1.1 지원 확대 및 신경망 API 향상

안드로이드는 게임 및 그래픽 개발자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Vulkan에 구축된 모든 장치에 대해 표준, 업데이트 가능한 OpenGL 드라이버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Q에서는 이러한 안드로이드 기기의 Vulkan 위에 ANGLE에 대한 실험적 지원이 추가됐다.

ANGLE(Almost Native Graphics Layer Engine)은 고성능 OpenGL 호환성을 위해 설계된 그래픽 추상화 계층으로 ANGLE을 통해 OpenGL ES를 사용하는 많은 앱과 게임은 Vulkan의 성능과 안정성을 활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Q에서는 OpenGL ES 2.0을 지원할 예정이며 ES 3.0도 다음 개발 로드맵에 포함됐다.

또한 안드로이드에서 Vulkan의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Q 이상을 실행하는 모든 64-bit 장치에 Vulkan 1.1을 요구 사항으로 만들고 32-bit 장치에서는 권장 사항으로 채택했다.

 

구글은 2017년 신경망 API (Neural Networks API, NNAPI)를 도입한 이후 계속 지원되는 작업 수를 늘리고 기존 기능을 향상시켰다. 안드로이드 Q에는 다양한 ARGMAX, ARGMIN, LSTM 양자화 등 60여 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다양한 성능 최적화 기능이 추가됐다. 이는 물체 감지 및 이미지 세분화와 같은 훨씬 더 광범위한 모델을 가속화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구글은 NNAPI 1.2에 대한 최적화 및 롤아웃을 지원하기 위해 하드웨어 제조사 및 TensorFlow 같은 널리 사용되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프레임 워크와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RT 런타임 및 앱 보안 성능 개선

안드로이드 Q는 ART 런타임에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개발자가 작업하지 않아도 앱을 더 빨리 시작하고 메모리도 적게 소비한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7 누가(Nougat) 이후 ART 코드의 자주 실행되는 부분을 식별하고 미리 컴파일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앱 시작 속도를 높이는 PGO (Profile Guided Optimization)을 제공했는데, 현재는 APK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 프로필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ART 자체의 개선을 계속하고 있다.

BiometricPrompt는 시스템 레벨에서 생체 인식을 지원하는 통합 인증 프레임워크로 안드로이드 Q에서는 얼굴과 같은 수동 인증 방법을 지원하고 암시적 및 명시적 인증 흐름을 추가했다. 또한 기존 TLS 1.2에 비해 보안 연결을 최대 40% 더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 TLS 1.3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다.

그 밖에 안드로이드 Q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안드로이드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Q 베타1 버전은 구글 픽셀(Pixel) 시리즈(픽셀 1, 2, 3)에서 등록해 설치할 수 있으며 오는 5월 개최되는 구글 개발자 회의(Google I/O)에서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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