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가격대 성능비 으뜸, GeIL DDR4 8GB PC4-24000 CL16 EVO SPEAR

2019-05-24 12:00
방수호 기자 scavenger@bodnara.co.kr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던 DDR4 메모리 가격은 지난 해 겨울부터 내림세에 접어들어서 현재는 1년 전과 비교하면 거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그에 따라 오랜 기간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미루고 때를 기다리던 소비자들은 마음껏 업그레이드를 노릴 수 있는 시기이다.

이번 기사에서 살펴보는 'GeIL DDR4 8GB PC4-24000 CL16 EVO SPEAR (이하 게일 에보 스피어)'는 긴 기다림 끝에 찾아온 기회에 기존보다 신경 써서 업그레이드하려는 이들에게 적합한 고클럭 오버클럭 메모리이다.

 

 

XMP 2.0으로 DDR4-3000MHz 지원

게일 에보 스피어는 인텔 XMP (eXtreme Memory Profile) 2.0을 지원하는 DDR4 메모리이다. XMP 2.0은 설정된 클럭까지 안전하게 메모리를 오버클럭할 수 있는 기술이며 이 제품은 최고 3000MHz까지 설정 가능하다.

'프리스틴(Pristine)' 시리즈를 비롯한 기존 게일 DDR4 메모리 제품군처럼 AMD 라이젠(Ryzen) 프로세서와 호환성이 보장된다. 특히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는 DDR4-2933MHz를 기본 지원하므로 메모리 역시 그 이상이어야 최대한 성능을 끌어낼 수 있어서 3000MHz까지 지원하는 게일 에보 스피어와 궁합이 좋다.

 

XMP 2.0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바이오스(BIOS)에서 메모리 주파수(클럭)를 변경하고 설정값을 저장한 다음 시스템을 재시작하면 완료이다. 위 화면은 ASUS STRIX X470F-GAMING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메모리 주파수를 변경하는 모습인데 제품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관련 항목을 찾지 못하는 경우에는 메인보드 제조사나 유통사에 문의해야 한다.

게일 에보 스피어는 메모리 클럭을 3000MHz까지만 안전하게 올릴 수 있으므로 그보다 높게 맞추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아담한 LP (Low Profile) 규격

게일 에보 스피어는 표면에 알루미늄 방열판이 부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메모리 칩에서 생기는 열을 외부로 빠르게 발산할 수 있다. 방열판은 일체형이어서 분리하지 못하며 두께는 약 5mm이다. 

 



게일 에보 스피어(좌)와 다른 DDR4 메모리(우) 높이 비교

보통 방열판이 부착된 메모리는 전반적으로 크기가 커질 수밖에 없는데 이 제품은 LP 규격 설계로 크기를 최소화시켰다. 방열판을 포함해도 높이는 32mm 가량인데 비교 대상으로 삼은 다른 DDR4 메모리는 방열판 때문에 길이가 41mm 정도로 나와서 차이가 컸다. 제품에 따라서는 높이가 60mm를 넘어서기도 하므로 이 차이는 2배까지도 날 수 있다.

 

위 사진을 보면 게일 에보 스피어와 다른 DDR4 메모리의 차이를 한층 더 느낄 수 있다. 메모리 높이 차이를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을 텐데 방열판이 넓은 고급형 CPU 쿨러는 구조에 따라 메모리와 간섭 현상을 일으킬 수 있어서 신경 써야하는 요소이다.

 

혹시 방열판 크기가 작아서 쿨링 성능이 부족하지 않은지 궁금하여 열화상 카메라(FLIR i5)로 온도를 측정해보았다. 비교 대상은 보통 크기(높이 41mm, 두께 6mm) 방열판을 장착한 DDR4 메모리(3000MHz)이며, 테크파워업(Techpowerup) MemTest64 v1.0 유틸리티로 메모리 테스트를 실행하여 사용률 100%로 15분 동안 유지한 상태에서 중앙부 온도를 쟀다.

테스트 결과 두 메모리의 온도는 39~39.5°C로 비슷하게 나왔다. 즉 게일 에보 스피어는 상대적으로 작은 방열판을 장착했는데도 일반 DDR4 메모리와 거의 동일한 쿨링 성능을 내는 셈이다.

 

작은 크기로도 충분한 가치 제공

현재 시장에는 3000MHz 이상인 고클럭 DDR4 메모리 출시가 증가 추세이다. 이른바 국민 메모리라고 부르는 삼성 DDR4 메모리도 웬만하면 오버클럭으로 달성 가능한 클럭이지만 간혹 실패할 수 있고 기본 클럭보다 발열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방열판도 없는 제품으로 도전하기에는 찝찝한 기분이 든다.

그로 인해 안전함을 지향하는 소비자라면 게일 에보 스피어처럼 방열판이 기본 제공되고 XMP 2.0으로 처음부터 안전하게 오버클럭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또한 가격은 5월 중순 기준으로 5만 원 초반대로 책정되었는데 동일한 클럭에 방열판이 부착된 DDR4 메모리 가운데 가장 저렴하므로 부담도 크지 않다.

따라서 게일 에보 스피어는 품질과 가격대 성능비 모두 중시하는 이들에게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전투기 f15cc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9-05-24 17:17/ 신고
LP 디자인 덕분에 쿨러 히트싱크 간섭문제에서 어느정도 해소될 수 있겠네요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