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기업에서도 AMD 라이젠이 대세, PC 임대 전문 기업 이지엠솔루션 인터뷰

2019-07-23 18:00
방수호 기자 scavenger@bodnara.co.kr

현재 PC 시장은 몇 년 사이에 큰 변화가 이루어졌다. 바로 AMD의 CPU 라이젠(Ryzen) 시리즈 때문이다.

2017년 1월 혜성 같이 등장한 1세대 라이젠 서밋 릿지(Summit Ridge)는 이전 세대 CPU인 FX 시리즈를 대폭 앞선 성능으로 인텔을 압박하였고 오랜 기간 4코어 CPU가 대세였던 개인용 PC 시장에 6코어, 8코어 CPU 대중화를 이끌었다.

상대적으로 메인보드 안정성이 낮은 점이 아쉬웠으나 이듬 해 4월 AMD는 12nm 공정 도입과 아키텍처 최적화를 거친 2세대 라이젠 피나클 릿지(Pinnacle Ridge)를 선보여서 대세로 자리 잡았고, 올해 7월에는 7nm 공정 기반으로 더 향상된 성능을 지원하는 3세대 라이젠 마티스(Matisse)를 출시해 거듭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급격한 변화는 긴 시간 동안 인텔 CPU 위주로 사업을 하던 PC 업체들의 인식을 변화시켰으며 AMD와 협력 관계를 조성하고 활로를 모색하는 업체도 증가하게 만들었다.

이지엠솔루션(EZM-SOLUTION)은 2018년 상반기부터 AMD 코리아와 협력 관계에 있는 PC 임대 및 유지보수 전문 업체인데 시장 흐름을 간파하고 적극적으로 고객들에게 라이젠을 홍보하고 있다.

보드나라는 경기도 성남에 있는 이지엠솔루션 본사 사무실에 방문하여 PC 전문 업체가 생각하는 AMD 라이젠은 어떤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라이젠을 중심에 둔 PC 임대 전문 기업 이지엠솔루션



이지엠솔루션 심문보 대표

- 이지엠솔루션의 소개를 부탁한다

이지엠솔루션은 PC와 전산장비 유지보수 및 임대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경기도 성남 권역에서 중소 기업을 대상으로 컴퓨터와 전산 장비, 네트워크 장비를 임대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주 업무이다.

네트워크 구축 전문가와 PC 전문가를 따로 두고 있으며 복원 솔루션도 자체 개발하여 원격으로 고객 PC를 점검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노트북은 최대 47대까지, PC는 최대 16대까지 동시에 세팅 작업이 가능하다.

 

2016년 7월에는 전국 32개 전산 기기 임대 업체들이 모여서 전국 렌탈 연합 '플레이큐브'를 설립하였다. 플레이큐브 설립은 우리 회사가 최초로 제안하였으며 광명에 있는 다른 업체의 대표와 함께 주도적으로 서울 및 경기도 지역부터 시작하여 규모를 늘려갔다.

플레이큐브에 PC 및 노트북 임대 건이 대량으로 접수되는 경우 우리 회사에서 대부분 세팅 작업을 하고 기술 지원도 맡고 있다. 최근 마케팅 담당자가 입사하여 홍보를 강화하고 있고 홈페이지 단장도 진행 중이다. (이지엠솔루션 홈페이지)

 



이지엠솔루션이 보유 중인 3D 프린터

그리고 VR (가상현실) 기기와 3D 프린터, 드론(무인항공기) 시뮬레이터 장비 등 일반 소비자가 구매하거나 관리하기 곤란한 제품도 임대한다. 4차 산업 관련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짜서 행사에 지원하는 경우도 있으며, 조만간 울산 KBS홀에서 실시되는 게임 대회에도 VR 기기 세트 4대와 PC 60대를 임대할 예정이다.

 

- 플레이큐브를 설립하여 어떤 이점이 생겼는지 궁금하다

여러 사업자가 모인 연합이므로 대량 주문이 들어온다고 해도 부담이 적다. 300대, 500대 단기 임대 같은 주문이 들어오는 경우 일반 업체는 감당하기 힘든데 플레이큐브는 32개 기업이 각각 10대, 20대만 준비하는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다. 처음 플레이큐브를 설립한 궁극적인 목적이 규모가 큰 주문이 들어와도 함께 힘을 모아서 대처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제는 각 업체의 능력이 높아져서 일부는 PC 수백대 임대 건도 직접 해결하고 있다.

 

- 대개 유지보수 업체 사이에 경쟁이 치열한데 그런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점이 놀랍다

플레이큐브 소속 업체들은 서로 지역 구분을 두고 있어서 경쟁 구도에서 벗어나 있다.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 지역 업체에 소개해주고 여러 업체가 원만하게 협력하는 사이이다. 친목을 목적으로 3개월 또는 6개월마다 워크샵도 실시하고 있으며 평소 나누기 힘들었던 이야기를 나누고 새로운 사업 아이템은 무엇이 있는지 논의한다.

 

- AMD 코리아와 협업 관계를 언제부터 맺었나

2세대 라이젠이 출시된 지난 해 상반기부터 관계를 맺었다. 1세대 라이젠은 초기에 메인보드 바이오스가 불안정해서 사용하기 곤란했는데 2세대부터는 해결되었다. 우리 회사의 서버는 물론 직원들의 PC도 AMD 라이젠을 사용한다.

 

- 이지엠솔루션의 사업에서 AMD와 인텔 시스템 비중은 각각 어느 정도인가

9:1 정도이다. AMD 라이젠의 우수한 가성비(가격 대 성능비)가 가장 큰 이유이다. 우리 회사의 주 고객층은 기업인데 포토샵과 일러스트, 캐드 같은 작업을 위해서는 그래픽 성능도 중요하다. 라이젠 2400G 시스템을 쓰는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데 그런 이유로 지금도 꾸준하게 AMD 시스템을 추천하고 있다.

특히 라이젠 2400G를 선택하면 그래픽카드 구매에 들어가는 비용을 메모리나 SSD 업그레이드로 돌릴 수 있으므로 고객은 기존 비용으로 더 사양이 높은 시스템을 쓸 수 있다.

우리 회사가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고객 만족도이다. 고객과 신뢰를 쌓는 일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가성비를 신경 써야 한다. 만약 인텔 CPU가 AMD 라이젠보다 가성비가 좋다면 인텔을 선택했을 것이다. 지금은 AMD 쪽의 가성비가 압도적으로 우수하다.

 

- 인텔 CPU의 인지도와 점유율은 여전히 상당한 수준인데 고객에게 AMD 시스템을 추천하는 데 어려움은 없나

물론 인텔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도 존재한다. 그런 고객들에게는 직접 AMD 시스템과 인텔 시스템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를 보여준다. 부팅 속도와 시스템 성능 점수 등 테스트 결과를 제시하여 서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려준다. 바로 앞에서 결과를 보면 고객도 납득한다.

 

- 주로 판매 및 임대하는 AMD 시스템은 어떤 것인가

앞서 언급한 라이젠 2400G 외에 라이젠 7 2700 시스템이다. 주 고객층은 기업이지만 개인에게도 임대를 하는데 게이밍 시스템은 주로 라이젠 7 2700 급 CPU를 사용한다.

 

- 최근에 3세대 라이젠이 출시되었는데 이를 찾는 고객도 있나

현재 그래픽 작업용 PC를 찾는 고객을 위해 라이젠 5 3600 시스템을 조립 중이다. 다만 3세대 라이젠은 아직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찾는 고객이 많지는 않다.

 

- 노트북을 원하는 고객도 있을 텐데 AMD 노트북도 취급하는지 궁금하다

AMD 노트북은 고려 단계이다. 아직 그래픽 성능이 만족스러운 수준에 도달하지 못해서 가성비가 부족하다. 특히 임대 제품은 우리 회사의 자산이어서 더 신경써야 하므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물론 다음 세대 모바일 라이젠이 충분한 가성비를 제공한다면 취급할 생각이다.

 



자체 복원 솔루션을 보유한 이지엠솔루션

- PC를 임대 중인 고객은 제품 고장 시 긴급하게 대체할 컴퓨터가 필요할 때가 있다. 그런 상황에 대비해서 대여할 컴퓨터도 상시 대기 중인가

고객을 위해 대체할 제품은 상시 준비하고 있다. 만약 임대 중인 PC에 문제가 생겨도 즉시 다른 제품으로 대체하여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면 우리 회사의 복원 솔루션을 사용하여 원격 지원으로 고객 PC의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 백업도 가능하므로 매우 효율적이다.

 



이지엠솔루션이 AMD 라이젠 CPU와 m-ATX 메인보드로 구성한 VR 시스템

- VR 기기와 3D 프린터, 드론 시뮬레이터는 주로 어떤 고객에게 임대하는가

학교나 기업, 4차 산업 관련 행사에 임대한다. 특히 드론은 법률 때문에 비행 장소가 제한되는데 시뮬레이터를 이용하면 유용하다. 4차 산업과 관련하여 홍보와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 그 외에 다른 거래처로는 어떤 곳이 있나

스크린 골프/야구 업체들에게 AMD 라이젠 시스템을 납품하기 위해 논의 중이다. 스크린 골프/야구는 고사양 PC가 필요한데 직접 성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테스트 장비까지 제공하였다.

 

- 향후 사업 계획이나 목표가 있다면 알고 싶다

법인으로 전환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VR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임대 사업과 유지보수, 네트워크를 원 스톱(one-stop, 통합) 솔루션으로 묶어서 성남 내에서 규모가 있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싶다. 복합기 업체 하나를 인수합병 고려 중인데 성사된다면 현재보다 규모가 상당히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 긴 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어서 감사하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플레이큐브에 속한 업체 대표들은 서로 형, 아우라고 부를 정도로 돈독한 사이이다. 각자 주력 분야는 차이가 있지만 모두 렌탈이라는 공공 목표가 있어서 단합할 수 있었다. 현재 인터넷 지도에서 컴퓨터 수리라고 검색하면 거의 도배 수준으로 결과가 나오는데 여러 업체가 협동 조합을 구성하고 거기에 속한 업체를 고객들이 믿고 이용할 수 있게 만들고 싶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