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IP 카메라와 NAS 조합에 이벤트 분석 기능까지 찰떡 궁합, ipTIME ipCAM

2019-11-06 13:00
방수호 기자 scavenger@bodnara.co.kr

시시때때로 각종 사건과 사고가 벌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IP 카메라(인터넷 프로토콜 카메라)는 효과적인 예방책이자 증거 확보 수단이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IP 카메라를 이용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서 개인과 소규모 기업에서도 흔하게 사용한다.

다만 관리 방법은 이야기가 다르다. IP 카메라 한두 대 정도는 간단하게 관리할 수 있지만 여러 개로 늘어난다면 영상 녹화 파일 용량이 상당한 수준이 되고, 연결한 관리용 PC는 다른 업무용으로 쓰기 어려워진다.

그런 점을 극복하기 위해 근래에는 PC 대신 NAS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를 사용하는 IP 카메라 보안 시스템이 고안되었는데, 국내 네트워크 기업인 이에프엠네트웍스도 아이피타임(ipTIME) 브랜드 NAS로 고객들에게 관련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녹화한 영상을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지원도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그 특징을 살펴보겠다.

 

아이피타임 NAS와 IP 카메라로 구성하는 ipCAM 보안 시스템

이에프엠네트웍스는 아이피타임 NAS와 IP 카메라를 조합한 보안 시스템을 ipCAM이라고 지칭한다.

유무선 공유기나 스위칭 허브에 아이피타임 NAS와 IP 카메라를 LAN 케이블로 연결하고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유무선 공유기와 스위칭 허브는 IP 카메라를 여러 대 사용하거나 다른 네트워크 장치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생각해서 유선 대역폭은 1Gbps (초당 1기가비트) 이상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이피타임 NAS2dual

ipCAM 구성 시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나 스위칭 허브를 사용하면 연결한 NAS의 포트를 수동 지정하거나 포트 포워딩(Port Forwarding, 원격에서 LAN에 있는 특정 컴퓨터 및 서비스로 포트를 연결시켜주는 기능)하는 수고를 덜 수 있어서 더 편리하다. 참고로 IP 카메라는 국제 표준 프로토콜 OnVif를 지원해야 공유기 및 NAS와 통신할 수 있으므로 그 점을 염두하고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아이피타임 NAS2dual과 아이피타임 N602E 공유기, 보급형 IP 카메라 하나로 ipCAM을 구성하였다. 녹화 영상은 촬영 시간과 카메라 개수에 따라 파일 용량이 달라지므로 IP 카메라를 여러 개 사용한다면 NAS2dual처럼 하드디스크를 2개 이상 장착 가능한 NAS가 적당하다.

 

물리적 연결을 완료한 다음에는 공유기와 연결한 PC로 아이피타임 NAS 도우미를 실행해 관리툴로 'IP CAM 서비스' 설정을 해야 한다.

NAS와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IP 카메라는 내부 네트워크에서 자동으로 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외부 네트워크에 있다면 여러 가지 정보를 모두 알고 있어야 검색하고 연결 가능하다. 그리고 IP 카메라 역시 네트워크 기기이므로 지정된 ID와 암호가 있는데 그 정보를 알고 있어야 ipCAM 설정을 진행할 수 있다.

 

IP 카메라를 검색한 다음에는 이름과 ID, 암호를 정하고 녹화 저장 위치와 시간 및 분석 방식을 설정해야 한다. 녹화 저장 위치는 아이피타임 NAS 내부 저장소(HDD)로 설정해야 하는데 미리 ipDISK (DDNS) 설정을 해둬야 지정 가능하다.

 

ipCAM 서비스 설정은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ipCAM 도우미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할 수 있으며 이미 설정을 완료한 상태라면 '영상보기'를 선택해서 현재 IP 카메라로 녹화 중인 영상을 볼 수 있다.

 

ipCAM 라이브뷰와 파일뷰어로 녹화 영상 자세하게 확인

ipCAM 녹화 영상을 더 효율적으로 보고 싶다면 ipCAM 라이브뷰 프로그램을 쓰면 된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아이피타임 NAS 관리툴에서 설정한 ipDISK 정보를 입력하면 접속 가능하다. IP 카메라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경우를 고려하여 화면은 최대 12개까지 분할하여 볼 수 있다.

 

ipCAM 라이브뷰 화면 하단에는 제어 항목이 있다.

IP 카메라가 지원하는 경우 대상을 추적하며 촬영하는 팬(pan) 기능과 촬영 각도를 조절하는 틸트(tilt) 기능을 설정할 수 있어서 원하는 위치로 촬영 화면을 맞추고 싶을 때 유용하다.

화면 분할 항목 우측에는 화면 캡처 아이콘이 보이는데 클릭하면 그 화면을 PC에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다.

 

실시한 촬영 화면이 아니라 NAS에 저장된 녹화 파일을 확인하고 싶다면 ipCAM 파일뷰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아이피타임 NAS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고 접속하면 NAS에 저장된 녹화 영상 목록이 표시되는데 녹화한 날짜와 길이로 분류되며 원하는 날짜에 저장한 영상만 표시할 수도 있다. 화면 우측에 있는 재생 항목을 클릭하면 바로 영상이 재생된다.

한편 ipCAM 파일뷰어에는 주목할 기능으로 녹화 영상 분석이 있다. IP 카메라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 현장을 촬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사건사고가 발생했을 때 재생 시간이 긴 영상 속에서 필요한 장면을 찾아내는 일은 매우 번거롭다.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 ipCAM 파일뷰어는 영상 속에서 무언가 움직임이 있는 상황만 분석해내는 것이 가능하다. 원하는 영상을 선택하고 '분석실행'을 클릭하면 바로 분석이 이뤄진다.

 

녹화 영상을 재생하는 상태에서는 위 화면처럼 상단에 재생이 이뤄지고 그 아래에 활동이 감지된 구간이 그래프로 표시된다.

그래프가 있는 구간을 선택하면 영상 속에서 사람이 움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래프가 없는 구간은 화면상 특별한 움직임이 없어서 차이를 느끼기 쉽다. 굳이 그래프가 높은 구간을 수동으로 선택할 필요 없이 이벤트 앞으로/뒤로 가기를 눌러서 활동 수치가 높은 부분만 살펴보는 것도 가능하다.

단순한 움직임은 생략하고 싶다면 영상감지 값을 조절하면 된다. 최소 10%에서 최대 80%까지 조절 가능하며 수치가 높을수록 움직임이 큰 활동만 살펴보기 쉽다.

그 외에 재생 배속 조절 기능도 있으므로 재생 속도를 높이고 사용자가 육안으로 확인하는 것도 문제 없다. 최대 지원 속도는 8배이다.

 



iOS와 안드로이드 앱 'IPCAM 뷰어'

최근 추세에 맞게 모바일 환경에서 ipCAM을 이용할 수도 있다.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IPCAM 뷰어' 앱을 검색하여 설치하면 PC용 소프트웨어처럼 사용자의 IP 카메라와 NAS 정보를 입력하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IPCAM 뷰어 앱으로 IP 카메라로 촬영하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화면을 캡처할 수 있으며, 녹화를 실시하여 접속 중인 스마트폰에 영상 파일을 로컬 보관함에 기록하여 필요할 때 재생할 수 있다.

 

앱 초기 화면에서 IP 카메라를 등록할 때 'ipTIME NAS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IP 카메라 녹화 영상을 저장하는 아이피타임 NAS에 접속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본 정보를 입력하여 등록을 마치면 '나스' 항목이 활성화되는데 해당 아이콘을 터치하면 나스 보관함이 열리고 지금까지 NAS에 기록된 녹화 영상 파일 목록이 나타난다. 파일들은 날짜 별로 정렬 가능하고 재생할 수 있다. 

 

ipCAM으로 간편하면서 확실하게 챙기는 개인 보안

지금까지 ipCAM을 구성하는 방법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단순하게 PC 대신 NAS를 녹화 영상 저장소로 이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에프엠네트웍스가 개발한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IP 카메라 보안 시스템을 관리하고 유사시에는 녹화한 영상을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점이 눈길을 끈다.

또한 IP 카메라와 유무선 공유기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아이피타임 NAS만 추가해서 ipCAM을 구성할 수 있어서 간편하고 경제적인 점도 높게 평가할 수 있다.

이미 IP 카메라 보안 시스템을 구축한 경우에도 ipCAM으로 전환하여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직접 ipCAM을 시험해보고 더 나은 쪽을 선택해보는 것도 좋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