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ASUS ROG PC에 최적의 메모리, 게일 DDR4 EVO X II ROG RGB

2019-11-18 12: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혼자서는 세상을 구할 수 없다(you can't save the world alone)는 선전문구를 앞세우며 등장한 저스티스 리그. 막상 뚜껑이 열리는 슈퍼맨 혼자 세상을 구해버리면서 슈퍼맨의 지구인 이름을 슬쩍 넣어 '너 켄트(Kent) 혼자 세상을 구해라'고 놀림받기도 했지만, 대부분의 세상일에 독불 장군을 찾아보기 어렵다.

이는 PC 또한 마찬가지라, 전체 PC를 온전히 자체 생산 가능한 기업은 없다. CPU, 메모리, 그래픽 카드, 케이스, 파워서플라이 등 여러 제조사의 제품이 조합되는데, 문제는 이렇게 각각의 컴포넌트 제조사가 따로 있다보니 디자인 통일성을 유지하거나, 부품간 호환성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문제 아닌 문제가 있다.

 

 

이에 ASUS와 같은 일부 PC 컴포넌트 업체는 다른 분야의 제조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호환성이나 디자인 통일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는데, ASUS 제품군에 관심을 좀 가지고 있는 네티즌이라면 들어보았을 TUF 게이밍 얼라이언스가 바로 그 노력의 일환이다.

ASUS의 메인스트림 게이밍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TUF 게이밍의 연합이 출범한 가운데, ASUS 하이엔드 게이밍 브랜드인 ROG도 당연히 상응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최상의 게이밍 경험 제공을 위해 출범된 ASUS ROG 인증을 받은 게일 EVO X II ROG RGB 메모리를 알아보자. 

 

ASUS ROG 시스템 단짝 인증, 게일 EVO X II ROG RGB

게일 EVO X II ROG RGB 메모리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본 제품이 획득한 ROG 인증은 어떤 것인지 가볍게 알아보자.

ROG 인증이라는 단어에서처럼, 해당 인증을 받은 제품은 ASUS의 ROG 시스템에서 최상의 경험을 보증하기 위해 폭넓은 테스트를 거쳐 통과한 제품이라는 의미다. 따라서 다른 제품보다 ASUS ROG 시스템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극히 낮고, 제품이 당초 의도한 성능을 그대로 제공할 수 있다.

특히, ROG 제품군이 고성능 게이밍 시스템 구축을 위해 디자인되는 만큼 그 사용자도 고성능을 안정적으로 경험하길 원할 것이므로, 이왕이면 ROG 인증 제품군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속 시원한 게임 경험에 유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성능 PC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게이머라면 익히 알고 있겠지만, ROG(Republic of Gamers)는 그 브랜드의 뜻처럼 게이머들을 위해 고성능과 최신 기능을 우선적으로 적용해온 ASUS의 대표 게이밍 브랜드다.

메인보드를 시작으로 그래픽 카드와 노트북, 모니터, 사운드 카드는 물론 이제는 스마트폰으로까지 영역을 확대 중이며, 이번 기사에서 다룰 게일 EVO X II ROG RGB 메모리를 포함해 다양한 메모리 브랜드와 케이스, 쿨링 킷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ROG 인증을 받고 출시 중이다.

 

이번 기사의 주인공인 게일 EVO X II ROG RGB는 그 이름 그대로 ROG 인증을 받아 ASUS ROG 시스템에서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며, 제품 방열판 우측 하단에 선명한 ROG 인증 마크가 새겨져 있다. 기본 디자인은 앞서 소개한 EOV X II AMD Gray RGB 시리즈와 동일하지만, ROG 시스템과의 디자인 통일성을 위해 전자회로 느낌의 라인을 더한 것이 또 다른 특징이다.

 

게일 EVO X II ROG RGB 메모리는 단순히 제품에 ROG 인증을 새겨넣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테스트해 호환성을 검증한 ROG 메인보드 리스트를 제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2019년 11월 중순 현재 게임 EVO X II ROG RGB 메모리는 ASUS의 인텔 계열 ROG 메인보드와의 호환성 검증이 완료되었으며, 검증 작업이 진행 중인 다른 제품들은 확인이 끝나면 해당 리스트가 업데이트될 것으로 보인다.

 

상단 라이트바와 측면에는 제조사인 게일의 영문 로고가 투사되는 라이트바가 심어져 있으며, 당연하게도 ASUS 메인보드의 AURA Sync 기능과 연동해 시스템의 RGB LED 동작 모드와 색상을 통일감 있게 꾸밀 수 있다.

 

위 영상은 ASUS ROG STRIX X470 Gaming F 메인보드에서 ASUS ROG 인증을 받은 게일 EVO X II ROG RGB 메모리를 장착해 AURA Sync 기능으로 RGB LED 동작 모드의 동기화된 모습을 확인한 것이다. 보다시피 메인보드와 메모리의 RGB LED 동작 모드 및 색상이 정확하게 동기화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게일 EVO X II ROG RGB의 위력은?

게일 EVO X II ROG RGB 시리즈는 DDR4 3000MHz와 3200MHz, 3600MHz 세 가지 클럭, 8GB 모듈을 기반으로 16GB 킷과 32GB 킷 두 가지 용량이 조합된 패키지로 출시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그 중 국내 판매 중인 DDR4 3200MHz 클럭의 16GB 용량 패키지(8GB *2) 제품을 살펴 보겠다.

해당 제품은 기본 클럭 DDR4 2133MHz(타이밍 CL16-15-15-36)으로 동작하지만, 메인보드의 XMP 프로파일 로드 기능을 이용하면 손쉽게 DDR4 3200MHz 클럭에 타이밍 16-18-18-36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메모리의 X.M.P.(Intel eXtreme Memory Profile) 프로파일은 부팅시 Del 또는 F2  키를 눌러 진입할 수 있는 바이오스의 오버클럭 기능 중 메모리 오버클럭 XMP 프로파일 로드 기능을 활용하면 AMD 혹은 인텔 플랫폼에 상관없이 간단히 완료된다.

참고로, 게일 EVO X II ROG RGB 메모리가 ROG 인증을 받은 ASUS社의 메인보드는 XMP 대신 D.O.C.P.(DRAM OverClock(ing) Profile)로 표시하고 있으니 당황할 필요 없다. 그렇다면 이렇게 오버클럭된 게일 EVO X II ROG RGB 메모리의 성능은 어떨까?

게이밍 메모리를 표방하는 만큼, 실제 게임을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았다.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는 메모리 클럭에 따라 게임 성능은 거의 일정하게 상승했다. 보통 JEDEC 메모리 표준에 맞춰 출시 중인 DDR4 2133MHz과 DDR4 2666MHz 클럭일 때와 비교하면 , 게일 EVO X II ROG RGB 메모리를 DDR4 3200MHz로 XMP 오버클럭하면 최대 17프레임까지 높은 게임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반면 보더랜드 3는 DDR4 2133MHz를 기준으로 DDR4 2666MHz일 때는 약 4프레임, DDR4 3200MHz으로 클럭을 높여주면 그보다 약 18프레임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와 메모리에 따른 성능 영향이 다르지만, EVO X II ROG RGB를 통해 게이밍 성능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ASUS ROG와 디자인 통일성, 성능, 안정성 잡은 GeIL EVO X II ROG RGB

게일 에보 X II ROG RGB 메모리는 ROG 시리즈와 확실한 호환성을 제공하며, 심미적인 통일감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되고, 3세대 AMD 라이젠에서 공식 지원하는 DDR4 3200MHz를 XMP 오버클럭으로 손쉽게 달성할 수 있어, ASUS ROG 시스템과 최적의 궁합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그러나 ROG 인증을 받았다는 의미가 다른 플랫폼에서 불안정하다는 의미는 당연히 아니다.

알다시피 10여년 이상 대표적인 게이밍 브랜드로 인정받아온 ASUS의 ROG 인증을 받았다는 것을 달리 생각하면, 그만큼 안정성 및 호환성 확보를 위해 신경 썼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고, 이는 다른 시스템에서도 높은 호환성과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ROG 시리즈와의 사용을 전재로 디자인 되었다는 것이 다른 시스템에서 사용시 조금 불안 요소이긴 하지만, 무난한 흑철색 계열 방열판이 사용된 만큼 특별히 튀는 천연색 계열의 시스템이 아니라면 디자인의 일관성을 크게 해치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 ASUS AURA Sync 외에 다른 메인보드 제조사와의 RGB Sync 기능도 지원한 만큼, ASUS ROG 시스템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고성능 튜닝 메모리를 탐색중인 게이머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되어줄 것이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