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뉴스 홈 인기 디지탈 뉴스

퀄컴,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 안드로이드폰에 GPU 드라이버 업데이트 지원

2020-03-24 11:15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퀄컴 스냅드래곤이 들어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GPU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퀄컴(Qualcomm)는 작년 말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Qualcomm Snapdragon Elite Gaming) 기능을 발표하면서 모바일 업계 최초로 GPU 업데이트 가능 드라이버가 포함될 거라고 밝혔는데, 이번에 온라인으로 열리는 게임 개발자 회의(GDC)에서 구글과 협력해 게임 제작사들이 게임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인 '안드로이드 GPU 인스펙터(Android GPU Inspector)'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안드로이드 GPU 인스펙터는 퀄컴 아드레노(Adreno)를 포함해 안드로이드 GPU를 지원하는 새로운 그래픽 프로필 도구로, 게임 개발자들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세부 수준에서 아드레노 APU를 사용해 게임을 분석하고 최적화 할 수 있다.

게임 제작사들은 최적화를 만들어 앱에 통합할 뿐만 아니라 구글 및 퀄컴 테크놀로지에 피드백을 제공해 아드레노 GPU 소프트웨어 드라이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퀄컴 테크놀로지는 개발자가 베타 드라이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서 일부 장치에서 신속한 테스트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가 개선된 드라이버를 제안하면 퀄컴이 이를 반영하는 것이다.

특히 최종 드라이버는 일부 기기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도 제공되므로 해당 기기 사용자는 다른 안드로이드 앱과 마찬가지로 아드레노 GPU 드라이버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퀄컴은 안드로이드 GPU 인스펙터가 게임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스냅드래곤을 탑재한 구글 픽셀 4 XL 스마트폰에 안드로이드 GPU 인스펙터를 사용해 게임 파트너와 협력하면서 구글이 게임에서 GPU 사용률을 40% 절약할 수 있는 최적화 기회를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최적화를 통해 더 부드러운 그래픽을 위한 빠른 프레임레이트와 더 오래가는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구글과 퀄컴 테크놀로지는 현재 게임 제작사들과 안드로이드 GPU 인스펙터 및 업데이트 가능한 GPU 드라이버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GPU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구글 픽셀 4 및 픽셀 4 XL을 비롯해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 10과 갤럭시 S10 시리즈에 제공되며 추후 더 많은 장치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퀄컴 스냅드래곤 엘리트 게이밍 플랫폼은 퀄컴의 플래그십 모바일 칩셋 스냅드래곤 855와 865가 들어가므로 작년에 출시된 LG G8 ThinQ와 V50 ThinQ 5G, 샤오미 Mi 9 및 Mi MIX 3 5G도 업데이트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올해 출시되는 스냅드래곤 865 5G 플랫폼이 들어간 스마트폰도 지원 대상이다.

다만 국내 출시된 갤럭시 노트 10과 S10 시리즈를 비롯해 삼성 엑시노스 칩셋을 사용한 기존 모델들은 GPU 드라이버 업데이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