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모듈방식의 편한 조립과 자유로운 튜닝,리안리 유니 팬 SL120 화이트

2020-10-21 13: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튜닝의 끝은 어디인가에 대한 논란은 있겠지만, 호불호는 있어도 현 PC 튜닝의 대세가 ARGB LED라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케이스, 쿨러, 메인보드, 메모리, SSD 등 다양한 PC 부품들이 ARGB LED를 지원하고 있는데, 다른 부품들에 비해 비교적 가격 부담이 낮은 데다 원하는 곳에 손쉽게 배치할 수 있는 쿨링팬이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어쩔 수 없다.

 

바로 팬을 더할수록 늘어나는 케이블 정리.

가뜩이나 각종 파워선에 SATA선만으로도 선정리가 골치 아픈데, 메인보드에 더 많은 쿨링팬을 추가하면 어느 순간 헤더가 부족해지거나 원하는 위치에 팬을 배치하기 어려워지고, Y 케이블을 써도 여전히 케이블 정리는 복잡해진다.

이번에 소개할 리안리 유니 팬(Lian Li UNI FAN) SL120 시리즈는 바로 다수의 쿨링팬 사용시 닥쳐올 케이블 정리의 난관을 해결하고, 허브와 통합 제어 센터를 통해 총 16개 팬의 ARGB LED 튜닝과 쿨링 성능을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모듈 방식으로 케이블 최소화

120mm형 쿨링팬인 리안리 유니 팬 SL120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다수의 시스템 팬이 사용되는 환경을 가정해 설계된 제품으로, 이럴 때 부족하기 쉬운 커넥터 문제와 불편한 케이블 정리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각 팬을 요철식으로 결합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이번 기사에서는 제어용 허브가 포함된 화이트 색상의 3팬 패키지를 살펴보고 있지만, 라인리 유니팬 SL120 시리즈는 팬만 단독으로 구성된 제품과, 블랙 색상의 조합으로 총 4 종류의 제품이 판매 중이다.

 

리안리 유니 팬 SL120은 모듈형 구조를 살려 하나의 케이블로 최대 4개의 팬을 제어할 수 있다. 기자 개인적으로 한가지 아쉬운 점을 꼽자면 팬을 일열로만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지만, 절대 다수의 케이스는 쿨링팬을 2열이나 3열이 아닌 일열로 고정하도록 디자인 되었기에 특별한 문제는 아니다.

 

리안리 유니 팬 SL120 시리즈는 4개의 팬을 모듈 방식으로 결합할 수 있지만, 메인보드나 허브를 통해 연결된 팬 그룹을 제어하기 위해 가장 외곽의 팬 하나는 PWM 제어 및 ARGB LED 제어 입력을 위한 케이블 모듈 결합이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유니 팬 SL120도 일반 쿨링팬처럼 각각의 팬을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유니 팬 SL120의 상단과 하단에는 샌드페이퍼 가공된 알루미늄 재질의 매끄러운 플레이트, 쿨링팬 중앙의 회전축에는 제조사인 리안리 로고가 음각된 알루미늄 재질의 원형 플레이트로 멋을 내었다.

각 팬의 결합부를 제외한 쿨링팬의 측면에는 대괄호와 유사한 꺽쇠형 디자인으로 총 32개의 ARGB LED가 앞/뒤에 심어져 있어, 리안리가 유니 팬 SL120을 위해 내놓은 L-Connect 프로그램을 이용해 색상과 동작 모드를 제어할 수 있다.

고급형 팬이라면 갖춰야할 케이스 결합 부위의 진동에 의한 소음 방지용 고무 패드는 기본이다.

 

전용 허브로 4개 그룹, 총 16개 팬을 제어

앞서 이야기했듯, 리안리 유니 팬 SL120은 전용 허브를 통해 4개의 팬을 한 그룹으로 총 4개의 그룹을 제어할 수 있다. 허브는 3개 팬이 포함된 패키지 제품에 동봉되므로, 세 개의 팬을 각 채널에 연결하거나, 단일 팬 제품을 추가해 다른 채널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활요할 수 있다.

허브에는 전원 공급을 위한 SATA 전원 케이블, L-Connect 제어를 위한 USB 핀 헤더, 메인보드 ARGB LED 연동 및 팬 PWM 제어를 위한 헤더가 구성되어 있고, 양 측면에 각각 2 그룹의 팬과 ARGB LED 제어를 위한 헤더가 분산 배치되어 있다.

 

리안리는 유니 팬 SL120 제어를 위한 L-Connect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각 그룹별 회전 속도와 LED 동작 모드를 개발적으로 제어하거나 총 16개의 팬을 일괄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최대 4개의 팬으로 구성되는 각 그룹은 L-Connect를 이용해 현재 그룹을 구성 중인 팬의 갯수에 맞추거나, 가상의 팬까지 고려하는 방식으로 ARGB LED 동작 모드를 제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케이스 전면 또한 하단의 흡기나 상단 배기, 그래픽 카드 및 스토리지와 같이 PC를 이루고 있는 부품의 발열이나 위치에 따른 기능에 맞춰 쿨링 성능 및 ARGB LED 튜닝을 취향껏 제어해 보자.

 

유니 팬 SL120의 쿨링 효과는?

위와 같이 지포스 RTX 2060 Super의 3DMark Time Spy Stress Test를 진행하며 리안리 유니팬 SL120의 쿨링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했다. 이때 유니팬 SL120과 그래픽 카드의 배출구와는 약 20cm 떨어져 있었으며, 쿨링팬 속도는 최고로 설정했다.

쿨링 효과는 테스트 환경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이번 결과는 참고만 하기 바란다.

 

추가 시스템 쿨링팬을 더해준 것만으로 GPU 온도가 무려 4℃나 낮아졌고, 일체형 수랭 쿨러가 사용된 CPU 온도도 주변 공기 흐름이 개선됨에 따라 소폭 하락했다.

이때 열화상 카메라로 그래픽 카드의 백패널 온도 분포도 확인했는데, 그래픽 카드 쿨러의 바람이 배출되는 측면 온도는 최고 4℃ 낮아졌고, 측정 포인트가 위치한 곳의 온도는 약 2℃ 낮아졌다.

결과적으로 Stress Test 결과 그래픽 카드의 안정성이 97.1%에서 97.8%로 상승하는 효과를 보여주었다.

 

쿨링의 실속과 튜닝을 잡는 새로운 방법, 리안리 유니팬 SL120

리안리 유니 팬 SL120은 모듈 방식을 적용해 다수의 쿨링팬 사용시 유발되는 선정리의 귀찮음을 해결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룹화한 제어 기능을 통해 체계적인 쿨링 관리를 가능케한 것이 특징이다.

특성상 두 세개의 팬을 쓰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전체 PC의 튜닝을 과시하고자 하는 사용자, 혹은 강력한 시스템 쿨링이 요구되는 오버클러커 등을 겨냥한 제품으로 판단되며, 이에 걸맞게 절제된 LED와 알루미늄 플레이트로 멋을 냈고, 시스템 팬으로서의 쿨링 성능도 상당한 수준으로 판단된다.

때문에 일반 ARGB Fan에 비해 가격이 높은 것도 사실이지만 독특한 디자인과 통일된 인테리어, 모듈형 구조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손쉬운 설치, 체계적인 시스템 쿨링 제어라는 메리트를 통해 어필한다.

리안리 유니 팬 SL120, 튜닝이나 오버클럭을 즐기는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시스템 팬이 되어줄 것이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아이잉 unique3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0-28 1:18/ 신고
외형도 이쁘게 나왔고, 모듈식이라 전원선 갯수가 줄어드는게 좋네요
즐거운하루 r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1-02 10:18/ 신고
연결해서 사용하는 전면, 하부, 상부에는 좋겠네요. 화이트 시스템을 구성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듯 합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