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아날로그 카메라와 호환 가능한 NVR,HIKVISION DS-7204H Mini SSD STCOM

2021-06-11 12:00
김민성 기자 kimmins@bodnara.co.kr

지난 5월, STCOM에서 하이크비전(HIKVISION)의 새로운 NVR HIKVISION TurboHD Series DS-7204H Mini SSD STCOM(이하 하이크비전 DS-7204H Mini)을 출시하였다.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NVR 단독 제품으로, CCTV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IP 카메라가 필요한 제품이다.

CCTV는 closed circuit television의 약자로, 폐쇄 회로 텔레비전을 의미한다. CCTV는 별도의 유무선망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야하며, 그렇기에 NVR(혹은 DVR)과 촬영장비로 구성된다.

 

컴팩트한 크기의 깔끔한 NVR,하이크비전 DS-7204H Mini

하이크비전은 딥인뷰(DeepinView), 파노라믹(Panoramic), 울트라 (SmartIP), 터보HD(Turbo HD) 등 다양한 CCTV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터보HD 시리즈는 2013년 출시를 시작으로 현재 하이크비전의 대표 CCTV 라인업이 되었으며, 최신 터보HD 5.0 적용 제품군은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의 스마트 VCA 기술 아큐센스(AcuSense)와 색채 이미징 재현 기술 컬러부(ColorVu) 기술이 적용된 게 특징이다.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자그만한 미니 PC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크기 역시 164 * 110 * 42mm로 컴팩트하여 좁은 공간에서도 유용히 사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작은 크기를 통해 공간 효율성을 확보하였다. 전면부는 하이크비전의 로고와 LED, 그리고 USB 포트 2개로 구성된다. LED는 각각 전원, 스토리지 작동 여부, 네트워크 작동 여부를 나타내며 USB 포트는 마우스 등의 연결에 쓰인다.

 

측면부는 발열 제어를 위해 허니쉘 모양의 타공이 설계되어 있다. 하이크비전 DS-7204H Mini에는 1TB의 저장 스토리지가 기본 장착되어 있지만, 교체를 원할 경우 측면과 후면에 있는 나사를 분리하면 된다.

 

후면부는 비디오 포트(4개), HDMI 포트, VGA 포트, 오디오 포트(2개), LAN 포트, 전원으로 이루어져있는데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NVR이지만 DVR 시절 사용하던 아날로그 카메라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고화질 AHD 녹화, HDTVI, CVI, CVBS, IP의 다양한 입출력을 지원해 다양한 기기와 호환 가능해 폭넓은 호환성을 확보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기기를 교체해야하는 수고로움을 덜었다.

또한 HDMI 포트와 VGA 포트는 1920 * 1080(@60Hz)로 입력 가능하며, 오디오는 1채널 RCA로 입출력할 수 있다.

 

하단에는 시리얼이 포함된 간단한 제원표와 나사가 보인다. 외부의 나사는 내부 PCB 기판을 고정하기 위해 사용된 나사가 돌출된 모습이다.

 

내부에는 mSATA 1TB SSD가 장착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별도의 저장 스토리지를 장착하지 않더라도 고해상도의 동영상을 장기간 녹화할 수 있다.

 

그외에 하이크비전 DS-7204H Mini에는 NVR을 제어할 수 있는 마우스, 전원 어댑터, 그리고 사용설명서가 동봉되어 판매된다.

 

최대 1080p 해상도로 CCTV 촬영이 가능한 하이크비전 DS-7204H Mini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4MP의 다양한 해상도를 최신 코덱 H.265 Pro+를 기반으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코덱은 H.265 Pro/H.265/H.264+/H.264가 지원되며, 최대 1080p까지의 해상도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인코딩 효율을 높였으며 아날로그 카메라 역시 H.264/265을 통해 고화질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연결은 간단하다. 하이크비전 DS-7204H Mini에 전원, 화면, 그리고 카메라를 연결하면 된다. IP 카메라는 같은 네트워크 안에 있으면 자동으로 검색 후 인식하며, 그외에도 아날로그 카메라 역시 직접 연결을 통해 가동할 수 있다.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단순히 CCTV를 확인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였다. 화면 내 몇명의 사람이 확인되었는지 알 수 있는 피플 카운팅, 움직임 감지, 경계선 통과 감지, 침입 감지 등 평상시 확인하고 있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체크를 한 후 알려준다.

 

또한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Hik-Connect 어플과 연동 가능하기 때문에 어디서든 스마트기기로 CCTV를 관리 및 확인할 수 있다. 어플 사용 시 DVR과 촬영장비 모두 QR 코드를 통해 간편하게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연결을 해두면 외부에 있더라도 CCTV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문제) 발생 시 알람을 받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

 

아날로그 제품의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면

CCTV는 개인에게 다소 낯선 분야다. 하지만 코로나시대, 그리고 5G 정보화 시대가 찾아오면서 CCTV를 비롯한 IoT 분야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발맞춰 STCOM에서는 국내 공식 유통사가 없었던 하이크비전의 제품을 유통 중에 있다. 하이크비전 DS-7204H Mini 역시 그러한 제품으로, 기존 사용하던 DVR이 노후화되었을 때, 혹은 디지털로 전환하기 위한 교체를 고려할 때 유용한 제품이다.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IP 카메라 출력은 물론 HDTVI, AHD, CVI 등 다양한 촬영장비와의 입출력을 지원하며, 추가로 HIK-Connect라는 모바일 어플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며 1TB SSD가 기본 장착되어 있어 고용량의 영상을 저장하는데 편하다. 또한 크기 역시 작아 큰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등 다방면으로 고객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다. 한가지 와이파이를 통한 IP 카메라 연결이 안되는 점은 아쉽다.

마지막으로 STCOM에서는 하이크비전 제품에 1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여 혹여나 있을 고장에 대비하였다. 만약 NVR 제품 교체, 혹은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하이크비전 DS-7204H Mini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headache kwnation2020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06-13 17:20/ 신고
아날로그 HD신호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범용 DVR인데 아주 작은 크기는 괜찮다고 보입니다.
1TB M2.SATA가 포함되어 있더라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은 아쉽다고 생각됩니다.
보안시장이 상당히 포화로 생각되는데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니 재미있습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