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장비에 VPN을, OpenVPN 지원 ipTIME A8004T

2022-04-08 13: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통해 인터넷으로 세계 곳곳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시대지만, 진정한 의미의 자유는 아직도 멀고 멀다.

우리나라는 분단, 휴전 국가라는 특성 때문에 북한 관련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고, 보통 네티즌들 사이에서 '유교 드래곤'이라 불리는 정조와 순결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남아있어 '음란' 사이트들에 대한 접근도 차단되고 있으며, 테러리즘이나 잔인한 내용을 다루는 '유해' 사이트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접근 차단이 일상화되어 있다.

이렇게 부정적인 이유를 들어 국가에서 해외 접근을 차단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해외에서도 다른 국가에서의 접근을 차단하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인게 일부 게임 서비스다. 아무래도 해외에서 접속하면 핑, 레이턴시, 응답속도 등등으로 불리는 특성이 나빠져 다른 게이머들에게도 악영향을 끼치니 타국 게이머의 접근을 차단하는 것.

 

게다가, 아마도 저작권 등의 이유로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일부 학술 자료 사이트도 해외 접근을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처럼 접근이 차단된 국내외 자료를 검색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것이 가상 사설망이라고도 불리는 VPN(Virtual Private Network)이다.

요즘 공유기에는 어렵지 않게 탑재되어 있는 것이 VPN이지만 차단된 해외 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용도로는 어울리지 않는다. 이럴 때 쉽게 이용할 수 있는 VPN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만, SW가 필요한지라 이러한 커스텀이 제한되는 콘솔이나 셋탑 박스 같은 장비는 하드웨어 VPN이 요구된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하드웨어 VPN을 사용하거나, VPN을 설치한 기기를 경유해 해외 정보에 접속하는 것은 비용이나 번거로움이 만만치 않다. 그렇다면 공유기에 해외 접속이 가능한 VPN 클라이언트가 통합되면 어떨까?

국내 대표 네트워크 기업인 EFM네트웍스의 ipTIME이 올해 초인 1월 하순, 일부 제품에 OpneVPN 클라이언트를 통합한 펌웨어를 배포하며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해 줬다.

 

설정 파일 불러와 손쉽게 만드는 VPN 연결

OpenVPN은 이름 그대로 공개VPN 프로젝트로, 윈도우와 ARM 클라이언트를 설치해 공유한 VPN 프로파일을 불러와 손쉽게 우회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특정인이나 단체 등에서 공유해준 VPN 프로파일이 필요하기에 유/무료 VPN 서비스에 비해 번거롭고, 클라이언트가 설치된 장치에서만 우회가 가능하다는 한계는 여전하다.

 

그러나 ipTIME은 일부 공유기에 OpenVPN 클라이언트를 탑재해 이러한 SW VPN의 한계를 타파했다. OpenVPN을 이용하면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장비를 국내가 아닌 해외에 위치한 것처럼 인식하게 되므로 콘솔 게임기나 셋탑박스 등 VPN 클라이언트 설치가 안되거나, VPN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장비들도 VPN을 이용할 수 있다.

 

처음 OpenVPN 프로파일을 적용할 때 모든 트래픽이 해당 VPN을 경유하도록 설정할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 사용 관리에서 공유기에 연결된 장비 중 특정 장비만 VPN을 사용하도록 세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VPN 사용이 불필요한 장비까지 트래픽을 해외를 거쳐 국내 서비스의 응답 속도가 느려지는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

 

ipTIME은 공유기에 탑재된 OpenVPN 클라이언트용 프로파일 제공을 위해 관리자 페이지에 VPNGATE 링크를 담아놨다. 해당 사이트는 일본 스쿠바 대학(University of Tsukuba)에서 학술 연구 목적으로 개설한 곳으로, 일본, 한국, 태국, 러시아, 배트남, 미국 등 세계 각국의 OpneVPN 프로파일이 공유되고 있다.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개인도 OpneVPN 프로파일 및 VPN서버를 구축해 공유할 수 있으며, 리스트에는 종류별 VPN프로파일과 품질, 연결 세션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옵션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프로파일을 선택해 다운로드하자.

 

날로 발전하는 ipTIME 공유기

보통 VPN을 이야기할 때 익명성과 차단된 컨텐츠에 대한 우회 접근 등이 언급된다.

특성상 불법적인 뉘앙스가 풍기지만, 보드나라만 해도 회사 내부 네트워크 접근을 위해 VPN을 사용 중이다. 출장이 잦은 기업인이나 연구소 근무 인력이라면 업무용으로 사용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결국, VPN은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치가 평가되는 도구에 불과하다.

 

ipTIME브랜드로도 더 잘 알려진 대표적인 국내 공유기 기업인 EFM네트웍스는 공유기 펌웨어 업데이트에 적극적이다. 공유기도 AP와 RAM, 낸드 플래시에 운영체제를 갖춘 PC인 만큼 기능 확장이나 커스텀을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일부 모델 한정이지만 OpenWRT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OpenVPN으로 그 영역을 넓혀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대표적으로 이제는 PC나 스마트폰 뿐 아니라 콘솔 게임기와 셋탑 박스등, VPN 사용이 어려웠던 장비들도 손쉽게 해외 정보를 연결할 수 있게 된 것.

이번 기사에서 살펴본 OpneVPN 지원 모델인 ipTIME A8004T은 출시 초기와 달리 펌웨어 업데이트로 이지 메시와 OpenWRT도 지원한다. 제품이 출시된지 4년 가까이된 점을 감안할 때 ipTIME의 제품 장기 지원이 여전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모델이기도 하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04-08 21:30/ 신고
이건 하드웨어적인 VPN인지 소프트웨어적인 VPN 지원인지 혼동되긴하네요.
당신기억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04-11 8:51/ 신고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면 될려나.. ㅎㅎ
가끔 요긴하게 사용할 때가 있죠..
암드렛츠고 / 22-04-11 15:11/ 신고
공유기 뭘 살까 주저함 없이 그냥 아이피타임 골랐죠. 비싼 거 사봤자 어차피 기능 다 쓰지도 못하고 이것도 24시간 돌리는 소모품 개념이라 가성비 좋은 거 고르면 장땡. 아이피타임은 칩 성능 보고 골랐는데 인텔, 브로드컴 탑재 제품은 비싸고 버그도 있는 것 같고, 리얼텍은 저렴하지만 끊김에 대한 불안감이 있어서, 가장 무난한 미디어텍 달린 거 씀. 국민공유기 소리 들을 정도로 널리 퍼져서 그런지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적극적임. 최근에는 한달에 서너 번은 하는 듯. 최근에는 Mesh기능과 OpenVPN에 중점을 두는 것 같음.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