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YouTube)가 프리미엄 가입자를 대상으로 동영상 품질을 향상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글은 유튜브 지원 페이지를 통해 유료 구독 프로그램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 가입자들에게 제공되는 여러가지 혜택 안내에 새롭게 '1080p 프리미엄(Premium)' 재생 옵션을 지원한다고 명시했다.
1080p 프리미엄은 기존의 1080p 동영상의 향상된 비트 레이트 버전으로 기존보다 올라간 비트 전송률을 통해 픽셀당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더 높은 품질의 시청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다만 1080p 프리미엄은 유튜브에 업로드 된 동영상 자체가 1080p인 경우에만 작동하며, 라이브 스트림(Live Stream)이나 쇼츠(Shorts), 그리고 1080p보다 높거나 낮은 영상에 대해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1080p 이상의 4K나 8K 해상도로 업로드 된 영상은 이미 높은 화질의 옵션이 있기 때문에 적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는 최상의 시청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청 조건에 따라 동영상 스트림의 품질을 변경하며, 프리미엄 멤버십이 있는 경우 해상도가 자동으로 1080 프리미엄으로 설정될 수 있고, 유튜브 앱 내에서 품질 설정을 업데이트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1080p 프리미엄 품질 옵션은 현재 애플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향후 다른 기기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