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적재적소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스위칭 허브 4종,EFM네트웍스 SG 시리즈 신제품 4종

2023-11-06 13:00
김민성 기자 kimmins@bodnara.co.kr
네트워크 용어는 알수록 아리송한 경우가 많다.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할 때는 변수가 무척이나 많기 때문에, 정보를 찾아보아도 갈수록 어려워진다. 그러다보면 스위칭 허브와 공유기, 라우터 등 다양한 개념을 알아야하는데 굳이 이런 정보를 습득해서 인터넷을 고쳐야하는지에 대한 생각마저 든다.

하지만 홈 네트워크와 IoT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지금 네트워크 구성에 대해 한번쯤 짚고 넘어가보는 건 어떨까. 홈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꼭 필요한 건 스위칭 허브다. 오늘 이 시간에는 지난 달 EFM네트웍스가 출시한 스위칭 허브 4종을 만나보도록 하자.

 

기본에 충실한 EFM네트웍스의 스위칭 허브 4종

우선 스위칭 허브를 알아보기에 앞서 공유기와 스위칭 허브의 차이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우선 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공유기가 필수다. 스위칭 허브는 단순히 네트워크를 뿌려주는 제품이기 때문에 공유기를 통해 IP를 할당해주고, 스위칭 허브를 통해 많은 포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렇기에 스위칭 허브 제품은 일반 공유기 제품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형성된 걸 확인할 수 있다.

 

이번 EFM네트웍스에서 출시한 스위칭 허브는 ipTIME SG16SE-mini, ipTIME SG24SE-mini, ipTIME SG16000SE, ipTIME SG24000SE로 총 4종이 함께 출시되었다. ipTIME은 각 제품 별로 특장점에 맞추어 이름을 짓는데, 이번 제품들 역시 모두 SG 라인업으로 기가비트를 지원하며, 각각 숫자를 통한 포트수의 차이, 그리고 mini와 일반 라인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네 제품의 공통점은 모두 1Gbps의 속도를 지원하며, 리얼텍사의 RTL8382L 칩셋이 장착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모든 제품이 다이렉트/크로스 규격과 상관없이 랜 케이블 장착 시 자동으로 인식하는 케이블 자동 감지(Auto MDI/MDI-X)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서 네트워크 구성 시 별도의 설정 없이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다.

 

여기에 네 제품 모두 쿨링팬이 없어 저소음으로 작동하며, 팬리스 구조임에도 재질과 측면의 홀을 통해 저발열로 설계되어 24시간 구동해야하는 스위칭 허브의 특성을 잘 파악한 모습이다. 또한 측면에는 랙장비에 장착할 수 있도록 나사홀을 설계해두었다.

 

마지막으로 네 제품 모두 AC 100-240V, 50/60Hz, 0.7A에 동봉된 전원 코드를 통해 동작하며, 과전류 방지기능도 탑재되어 만일을 대비하였다. 추가로 접지를 위한 나사도 설계되었다.

 

같은 듯 다른 EFM네트웍스의 스위칭 허브 4종


(사진 : ipTIME SG24SE-mini)

ipTIME SG24000SE와 ipTIME SG24SE-mini는 모두 24포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포트가 기가비트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양방향 48Gbps 속도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기가비트 네트워크 환경을 안정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또한  ipTIME SG24000SE와 ipTIME SG24SE-mini는 같은 라인업의 ipTIME SG16000SE와 ipTIME SG16SE-mini와 달리 스위칭 모드(Switching Mode)를 지원한다. 스위칭 모드란 스위칭 허브 전면(LED 좌측)에 있는 스위치를 통해 총 4가지의 네트워크 모드를 구성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때 M4는 일반적인 모드로 작동하며, M1은 아이솔레이션 기능을, M2는 23/24포트 어그리게이션, M3는 송수신 속도 일치 모드다.

그렇기 때문에 ipTIME SG24000SE와 ipTIME SG24SE-mini는 LED부도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LED 좌측에는 스위칭 모드를 위한 스위치가 자리잡고 있으며, LED도 전원, 연결 외에도 M1부터 M4까지 현재 모드를 나타내준다.

 

M1의 아이솔레이션 기능은 각 포트(1~22포트)를 각각 독립된 네트워크로 작동시키는 기술인데, 이를 통해 관리자는 포트 별로 네트워크를 그룹지을 수 있으며, 그룹 간은 통신이 불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한 네트워크 관리가 이루어진다. 그밖에 M2는 23,24포트 인터페이스를 한 개로 조합하여 대역폭을 넓히는 모드이며, M3는 송수신 속도를 모두 일치시키는 모드다.

 

SG16000SE와 SG16SE-mini는 16포트로 구성된 스위칭 허브이며, 24포트 라인업과 마찬가지로 모든 포트가 기가비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양방향 32Gbps 속도의 스위칭 용량을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다.

 

환경과 예산에 맞춰 구매하기가 편한 ipTIME 스위칭허브 4종

지금까지 EFM네트웍스의 새로운 스위칭 허브 4종 ipTIME SG16SE-mini, ipTIME SG24SE-mini, ipTIME SG16000SE, ipTIME SG24000SE를 살펴보았다. 네 제품은 모두 1Gbps의 속도를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지만 24포트를 탑재한 제품들은 스위칭 모드를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렇기에 네트워크 그룹을 나누어 관리할 필요가 있는 환경이라면 24포트를, 그렇지 않은 환경이라면 16포트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다.

추가로 네트워크 케이블은 ipTIME24SE-mini를 제외하고는 UTP Cat-5/5e/6/7를 지원하며, ipTIME24SE-mini는 UTP Cat-3/5/5e/6을 지원하며, 그 외의 제품 상 사양에는 큰 차이는 없지만 만약 랙 장비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ipTIME SG16000SE나 ipTIME SG24000SE를, 랙 장비가 없는 환경이라면 ipTIME SG16SE-mini나 ipTIME SG24SE-mini를 추천한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