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얼마전 3DFX의 VOODOO시리즈용 새로운 드라이버를 내놓은 3DHQ의 Devin Phillips와의 인터뷰 내용이
nordichardware에 포스팅 되었는데 해당 내용중 몇가지 중요한 부분을 소개할까 한다.
우선 3DHQ에서 VOODOO시리즈용 드라이버를 처음 만든것이 언제며 언제까지 계속 만들것이냐는 질문에 그들은 2001년 말에 처음 릴리즈
하였으며 2002년 초에 처음으로 베타버전의 드라이버를 릴리즈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그들은 OpenGL 1.2 ICD를 적용하기 시작했었으며
1.3 ICD도 문제없이 적용할것이라고 하는데 최종적으로 그들이 드라이버 개발을 마무리하기전까지 DX 9.0이나 9.1의 D3D부분에 해당되는
드라이버를 만드는것을 희망하고 있다고 하며 개발은 그들의 드라이버가 그당시의 게임들에서 돌아가기는 하나 하드웨어의 한계가 와서 상당히 느리고
화면이 보기 힘들정도가 되면 개발을 마무리할것이라고 한다.
DirectX 9.0의 호환부분에서는 그들은 2D/GUI가속부분에 해당하지만 조만간 지원하게 될것이라고 하며 DirectX 9.0의 다른
부분은 이미 나와있는 드라이버로도 지원이 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현재의 게임들에 대해 VOODOO시리즈의 제품들이 어느정도의 퀄리티와 성능을 보여주냐는 질문에 VOODOO5의 경우 현재의
게임에서 40fps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데 때에 따라 5%정도의 성능 향상이 있으며 성능하락을 가져오는 버그를 제거함으로써 더욱 빠르게
할수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미지 퀄리티에서는 아직도 개선할부분이 더있다고 하며 그들의 작업결과 OPENGL ICD로
소프트웨어 방식의 anisotropic filtering이 적용가능했으며 2X FSAA가 적용된다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http://www.nordichardware.se/artiklar/Intervjuer/English/3DHQ/
3DHQ의 홈페이지 : http://www.tdhq.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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