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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I 그래픽 카드에서 PhysX를 사용할 수 있다?

2008-06-09 12:24
이성복 기자 pola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polabear@bodnara.co.kr

Fudzilla는 TWIMTBP(The Way It’s Meant To Be Played)의 VP인 Roy Taylor가 한 자리에서 "우리는 AMD ATI가 Physics를 지원할 수 있다는 재미있는 사실을 알았다. AMD가 PhysX를 지원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C언어 기반의 GPU 개발 도구인 CUDA를 탑재하는 것이다."라고 언급하였다는 뉴스를 포스팅하였다.(2008년 2월, 엔비디아는 게이밍 물리 연산 보유업체인 Ageia사를 인수하였다)

    * TWIMTBP : 엔비디아가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 개발사에 자사 엔지니어들을 지원해 공동 작업을 펼쳐 더욱 실감나고 사실적인 그래픽 효과를 제족할 수 있도록 하는 협력 프로그램

이에 따르면 ATI는 자사만의 GPGPU 프로그램을 갖고 있지만 ATI 기반의 그래픽 카드에서 PhysX를 동작시키기 위한 CUDA를 이와 충돌하지 않고 프로그램상에서 지원이 가능하다고 한다. 게임에서 PhysX가 필요하고, 엔비디아는 이를 TWIMTBP를 통해 제공하기 때문에 ATI로써는 별다른 할 일은 없을 것이다.

 

쉐이더를 갖춘 최신 ATI 그래픽 카드들은 PhysX의 실행이 가능하며, 현재까지는 R600 이상의 그래픽 카드들이 이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Fudzilla는 ATI가 인텔의 Havoc를 탑재하거나 혹은 Havoc와 PhysX를 동시에 지원하는 등의 다른 움직임을 보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king8407 (ID) king840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3:01/ 신고
엔비디아에서 처음으로 나왔는데.. ati에서도 되는가보군요.. 오홍~
bmw375 (ID) bmw37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3:03/ 신고
기사 내용만으로 PhysX를 AMD 그래픽 카드에서 사용하는 게 무슨 이점이 있는지 이해하기 힘들군요. PhysX에 대한 설명도 간략히 해주시면 더 좋을 듯 합니다.
valkyrie (ID)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4:23/ 신고
이건 좀 의외인데요? 이 기사대로라면, 엔비디아의 그래픽칩셋에서 비쥬얼 컴퓨팅을 위해 개발된 CUDA를 AMD 프로세서에서 구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로군요. CUDA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한번 시도해볼까나...^^
joel83 (ID) joel8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4:32/ 신고
PhysX가 원래 NVIDIA 전용 툴같은 존재가 아니었으니까요 -_-;
기존의 구조가 손쉽게 C코드로 접근 가능한 형태로의 범용성을 가지고 있었거든요.
인수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기존의 코드를 싹 갈아 엎었을리는 없고
기존의 범용 구조가 어느정도 남아있었기 때문이겠죠.
추후에도 범용지원이 될지 아닐지는 결국 시간이 대답을 해줄겁니다.
newstar (ID)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5:26/ 신고
오호 ATI가 한건하는 것인가... 불명확하긴하지만 기대가 되네요.
jinnei77 (ID) jinnei7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5:48/ 신고
그냥 기존의 하드웨어에서 된다는 소리인가요?
milkblue (ID)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6:07/ 신고
기사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ATI가 가지는 이점은 어떤 점인 건가요?
bsbday (ID)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7:11/ 신고
뭐 PhysX가 사용가능하다고 해도.. 실제로 적용된다고 하면 프레임이 엄청 낮아질텐데 말이죠..-_-;;
kumi012 (ID) kumi01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9:13/ 신고
좋은 소식이네요...
ATI도 이제는 해당 library를 개방하려나보네요.
kss8569 (ID) kss8569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19:22/ 신고
엔비디아 큰일났구만....
ho5945 (ID) ho594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22:22/ 신고
안될거라고 생각하는 이유라면 AMD에서 쓰는 CUDA같은 GPGPU라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둘의 언어가 서로 충돌이 일어나서 CUDA를 지원하지 못하는 거겠죠. 근데 우연찮게도 CUDA의 함수와 충돌나는 일이 없어서 CUDA까지 정상지원 된다는거... 그럼 엔비디아에서도 GPGPU가 지원되지 않을까요?^^
ohye701 (ID) ohye70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09 23:30/ 신고
흐음...상호호환으로 드라이버 개발 싸움이 ..;
kama136 (ID) / 08-06-10 1:04/ 신고
CUDA는 이미 여러면에서 앞서가고 있는데...
y20303 (ID) y2030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10 2:08/ 신고
결국 Ageia사를 인수한 확실한 효과를 나타내야겠죠^^
jackyang (ID) jackyang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10 4:27/ 신고
엔비디아에 적신호가 될수 있겠군요. 또 소송 준비하는지 모르겟네요.
blasty (ID) blast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10 7:39/ 신고
드라이버만 받쳐주면 현재의 카드에서 가능하다는 얘기로 들리네요
finse (ID) / 08-06-10 10:58/ 신고
인텔이 물리엔진개발사인 하복사를 인수했고 엔비디아는 위에 나와있는 하드웨어업체인 Ageia사를 인수했습니다. 여기서 amd만이 없는데 (원래 Ageia사를 사려고했는데 돈이없어서 못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인텔과 엔비디아에서 서로 자기 물리엔진표준(?)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amd가 협조해준다면 더 빨리 표준으로 밀수가 있겠지요.
finse (ID) / 08-06-10 11:02/ 신고
아 인텔은 cpu에다가 물리엔진을 넣으려고 하고 엔비디아는 gpu에 근처에다가 넣어죠.
yewtree923 (ID) yewtree92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06-12 8:30/ 신고
별 탈없이 적용만 완벽하게 이루어진다면 AMD의 위상이 더욱 올라가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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