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스팸메일 사이트등에 대한 대책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은 단순한 스팸메일 사이트는 감소하는 추세지만 질낮은 컨텐츠를 대량으로 제공하는 '컨텐츠 공장(Content farms)'라 불리는 수법이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하였다.
우선 문서 레벨 분류법의 재디자인화를 통해 문장을 자동 생성하거나 코멘트등을 조작하는 블로그, 스팸메일 사이트를 보다 효율적으로 검출함으로써 질낮은 컨텐츠가 검색 상위에 랭크되는 것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2010년의 스팸 메일 사이트의 주요한 수법이 되어 버린 다른 사이트의 컨텐츠를 무단으로 도용하는 것을 검출하는기술을 향상시킬 것이라 밝혔다. 또한 일부 '컨텐츠 공장'의 경우 검색을 위한 클릭수 증가를 위해 검색어와 관련없는 컨텐츠를 등록하거나 무단으로 컨텐츠를 긁어오는 것을 효휼적으로 검출하는 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글이 광고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스팸메일 컨텐츠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오해'라고 언급하였다. 구글의 품질 가이드 라인에 위반하는 사이트에 대해서는 광고 제휴의 유무와 상관없이 대처하고 있으며 구글의 광고를 표시한다고 해도 해당 사이트의 순위등에 영향은 없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