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페이지에서는 3D 랜더링용 프로그램으로 상당히 많이 알려진 Maya 6와 3ds Max 6 SP1에서의 랜더링 테스트 결과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Maya 6에서의 결과를 알아보도록 하자. Maya 6의 결과는 각 세부항목의 테스트 결과를 엑셀로 작성된 부분에 대입하여 종합결과를 알아보는 방식을 선택하였는데 SPECApc For Maya 6는 이 방법을 통해 각 제품간의 결과를 비교하도록 되어 있다.
물론 테스트 항목의 세부 결과를 통해서도 비교가 가능하겠지만 워낙 많은 항목이 있기에 대부분 이 결과를 테스트 결과로 사용한다.
[ 높은 수치일수록 더 높은 성능을 나타낸 것을 뜻한다. ]
결과는 위에서 보이듯이 GPU 이외에 랜더링에 영향을 주는 CPU와 I/O 성능까지 결과로 나타나게 만들어져 있으나 I/O나 CPU 부분은 3가지 그래픽카드 모두 같은 조건에서 테스트하였기에 대부분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그러므로 실제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GFX 부분만 비교하면 될 것이다.
GFX 부분의 결과를 보면 가장 낮은 성능은 Fire GL V3100으로 나타났고 가장 높은 성능은 Fire GL V3200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V3100과 동급으로 알려지고 있는 Quadro FX 540이 V3100 보다 Maya 6에서는 더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인데 OpenGL 쪽에서 Quadro 계열이 강다하는 것은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이쪽 분야는 한쪽의 결과가 모든 부분을 대변하고 있지는 못하기에 전체적으로 이런 결과를 나타내리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럼 다음으로 세부 부분의 테스트 결과인 3D-TEST 부분의 결과를 보자.
[ 높은 수치일수록 더 높은 성능을 나타낸 것을 뜻한다. ]
이 부분은 SPECApc For Maya 6가 여러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테스트되는 것과 달리 밤송이 모양의 오브젝트를 나열하여 여기에 4가지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프레임을 측정하는 방식의 테스트라서 전체적인 결과를 보여주는 이전의 테스트 보다는 세부 항목의 테스트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볼수가 있다.
결과를 보면 모든 부분에서 Fire GL V3200이 돈 값어치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만 WireFrame 나 Textured 부분은 APC의 결과와 다른 결과를 나타내고 있어 특정 부분의 성능에서는 V3100이 540보다 조금 앞선다고 말할 수가 있을 것이다.
다음은 3DS MAX 6 SP1의 테스트 결과이다. 이 테스트도 APC Maya 6와 같이 실제 오브젝트를 응용한 테스트인데 Max의 경우 OpenGL과 DirectX 9.0 이라는 두가지 다른 API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기에 OpenGL 쪽이 강하다는 Quadro 계열의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을 것이다.
[ 낮은 수치일수록 더 높은 성능을 나타낸 것을 뜻한다. ]
이 결과는 Maya 6의 종합 결과와 달리 실제 테스트에 소요된 시간을 비교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유는 Maya 6와 달리 직접적인 비교가 테스트에 소요된 시간을 비교하는 것이 더 좋은 방식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결과를 보면 DirectX 9.0으로 설정한 부분에서는 상당히 많은 시간 차이가 테스트 결과에서 나타났다.
거의 500초 정도의 차이니까.. 8분이 넘는 결과라고 말할 수가 있는데 일반 데스크탑 환경에서도 DirectX 부분은 ATI가 약간 우세했던 것이 그대로 나타난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Quadro 가 강하다고 알려진 OpenGL 쪽은 Maya 6에서와 상당히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필자는 이 부분의 결과 때문에 테스트를 상당히 많이 반복하여 진행하였지만 결과는 위에서 보이듯이 OpenGL로 셋팅하였을 때도 V3200과 V3100이 모두 540보다 빠른 처리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ATI쪽에서 OpenGL용 드라이버도 많이 개선하였고 특히 Max 쪽에 비중을 두었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