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시브출력을 모니터에서 즐긴다, 로뎀테크 트랜스코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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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05-09 00:11
이우용 수석기자
guygun@bodnara.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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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PlayStation2도 프로그래시브 출력지원
이미 XBOX를 이용한
테스트로 기존 업스캔컨버터등을 이용한과 TV를 사용하는 것등과 비교하여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출력으로 모니터상에 출력하는 것이
어느정도의 화질 향상을 가져오는지 알아보았는데 이번 페이지에서는 기본적으로 비월주사방식으로만 출력되는 것으로 알려진
PlayStation2로 이용한 테스트결과를 알아보자.
PlayStation2의
경우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본적으로 비월주사방식으로만 출력되나 NAMCO의 철권4나 소울칼리버2등의 게임이 자체적으로 프로그래시브
방식의 출력을 지원하는 설정을 가지고 있어 PlayStation2로도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이 가능하다.
우선 설정법을 보자.
설정법은 XBOX와 다르게
PlayStation2자체에 프로그래시브 출력을 위한 설정이 없고 위에서 말했듯이 게임상에서 설정해야 하는데 소울칼리버2나 철권4는
PlayStation2로 구동시 X와 세모키를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물론 여기서 좌측설정을 고르면 된다.
여기서 한번더 좌측메뉴를
고르면 설정은 끝나는데 이후의 화면은 일반 TV나 업스캔컨버터를 이용해 모니터로 출력시 화면이 좌우측으로 갈라져 보이므로 이때
트랜스코더를 연결하면된다.
화질비교는 아래를 보자.
1. 컴포넌트 단자로
연결한 업스캔컨버터로 모니터에 출력한 화면
2.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된 화면을 트랜스코더로 모니터에 출력한 화면
결과물은 역시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된 결과물이 더욱 깨끗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480P로 출력된 프로그래시브 방식에서는 XBOX와 같이 화면이 밝게
표시되므로 사용자에 따라서 모니터상에서 조절이 필요할것이다.
그런데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철권4나 소울칼리버2등의 한두가지 타이틀을 제외하고는 원래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이 불가능한것으로
알려진 PlayStation2에서도 각종 치트코드등을 적용하는데 사용하는 액션리플레이 V2를 이용하면 프로그래시브 출력이 불가능한
게임 몇가지를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이 가능해진다.
[액플 코드를 사용하여
480P로 출력한 아누비스 : Z.O.E의 화면, 소울칼리버2처럼 좌우가 잘려나온다.]
이 방법은 국내의
게임사이트를 중심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으로 현재 FINAL FANTASY X-2 (일본판), 다크크로니클 (일본판), ZOE2
(일본판), ICO (일본판), Virtua Fighter 4 EVOLUTION (일본판) ICO (한글판), FINAL
FANTASY X INTERNATIONAL (한국판)등의 게임에 액션리플레이 V2를 이용하여 코드를 적용하면 프로그래시브 방식으로
출력이 가능하다고 한다(자세한 코드 및 설정법은 나우누리 게임기 동아리를 참조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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