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사이버공격 방어구로 더 안전해진 공유기,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2019-09-25 18: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세계와 소통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기. 세계와 연결되는 관문인 만큼 사이버 공격에 가장 먼저 노출되기 마련이다. 공유기 제조사 측에서도 자체적인 보안 옵션을 제공하지만, 각 기업의 기술력 평가를 위한 세부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문 보안 업체에 비해 공유기 제조사의 보안 능력에 대한 평가나 인식이 낮을 수밖에 없다.

 

이런 점을 감안한 듯 네트워크 디바이스 전문기업인 넷기어은 2019년 5월, 사이버 보안 전문 기업인 비트디펜더와 협력해 자사 공유기를 위한 보안 솔루션인 아머(Armor)를 발표했다. 처음에는 넷기어 메시 와이파이 시스템을 위한 오르비 시리즈에 도입되었지만, 이제는 고성능 게이밍 공유기인 나이트호크 시리즈까지 확대 적용하고 있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넷기어 아머' 서비스로 더욱 안전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나이트호크 R6700 AC1750(이하 나이트호크 R6700) 모델을 살펴본다.

 

 

넷기어 아머로 더욱 안전한 인터넷 환경 제공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은 앞서 이야기한 '넷기어 아머'를 지원한다. 비트디펜더와 협력해 개발, 제공되는 '넷기어 아머'는 한달의 무료 체험 이후에는 연간 70달러의 비용이 청구되는 구독 서비스다.

체험 기간 이후에는 비용이 추가되지만 기본적으로 보안을 제공하는 연결 기기의 수에 제한이 없고, 윈도우와 맥OS 등에 제공되는 비트디펜더의 안티 바이럿/ 멀웨어 기술이 그대로 녹아 있어, IoT나 CCTV, 인공지능 스피커처럼 사용자 차원에서 보안 대응이 쉽지 않은 네트워크 기기가 폭 넓게 사용되는 환경에서 더욱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다.

 넷기어는 '넷기어 아머'에 비트디펜더의 보안 기술이 그대로 녹아있어 별도의 백신 프로그램 구동이 필요없다고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으며, 외부에서도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해당 시스템의 보안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하지만 보호 범위가 해당 공유기에 연결된 디바이스에 한정되므로, 보다 강력한 보안을 원한다면 최소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같이 '넷기어 어머'를 통해 보호받는 네트워크 외부로 옮겨가며 사용하는 장치에는 별도의 보안 솔루션 도입하는 것이 좋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은 넷기어 아머외에도 엑세스 제어 및 사이트/ 서비스차단, 디즈니 서클 기반 자녀보호 기능을 제공하며, 지원 기기를 향해 신호를 집중 조사해주는 빔포밍+, 무료 DDNS, 구형 와이파이 규격 때문에 고속 연결이 지장 받는 현살을 방지해주는 에어타임 페어니스(Airtime Fairness), VPN 서버 및 게스트 네트워크, 더욱 효율적인 트래픽 제어를 위한 업/ 다운스트림 QoS 등의 고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가정용으로 충분한 듀얼 밴드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은 2.4GHz 주파수 대역 450Mbps, 5GHz 주파수에서 1300Mbps의 대역폭으로 총 1750Mbsp의 무선 대역폭을 제공하는 듀얼밴드 공유기다. 2.4GHz와 5GHz 통합 안테나로 각 주파수 대역에서 3x3 방식으로 동작하며, 넷기어 나이트 호크 고유의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한편, 전면에 USB 3.0 포트를 제공해 외장 HDD를 연결한 간편 NAS, 파일 백업, 혹은 USB 프린터를 연결해 네트워크 프린터로 활용할 수 있고, 상단 전면에는 각 포트와 주파수별 와이파이, USB 포트 등 공유기의 주요 기능 동작 상태 확인이 가능한 LED가 심어져 있고, WPS와 와이파이 On/Off를 위한 버튼도 제공된다.

상판은 디자인을 고려해 하이그로시 재질이 사용되었으며, 하이그로시 재질의 고질적 문제인 지문 등의 외부 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미세한 요철 구조를 적용했다. 덕분에 일반적인 하이그로시 느낌을 살리면서도 외부 오염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은 나이트호크 시리즈 중 보급형에 해당하는 제품인 만큼 후면 포트는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는 4개의 LAN 포트와 1개의 WAN 포트, 전원/ 리셋 버튼과 3개의 안테나가 구성되어 있다.

안테나는 1/4 구형의 범위로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하므로 사용 환경에 맞춰 적절한 수신 성능을 발휘하는 위치로 배치할 수 있고, 측면과 후면 하단에 내부 발열 해소를 위한 통풍구를 갖추고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의 하단 역시 통풍구가 구성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통풍구 외에 월마운트용 홀 한 쌍이 제공된다. 기본 디자인상 수평 배치가 적절하지만, 수평 배치할 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벽이나 캐비닛등 구조물을 이용해 수직형 배치으로도 배치할 수 있다.

 

더욱 안전한 넷 세상과의 연결로,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AC1750

현대인의 필수품 인터넷을 이용하는 관문인 공유기 역시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공유기를 통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지만, 그 말은 기본적으로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악의적인 공격자가 자신의 시스템을 찾아올 수 있는 제 1 공격 목표가 되기도 한다는 뜻이다.

그런만큼 공유기 제조사도 자체적으로 보안에 신경을 쓰지만 보안 솔루션 전문 기업에 비해 대응 속도가 빠르길 기대하긴 어려운데, 넷기어는 비트디펜더와 협력해 개인 사용자도 네트워크 수준의 보안 솔루션을 제공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넷기어 아머'가 지원되는 넷기어 공유기 중 나이트호크 R6700 AC1750은 엔트리급 모델이지만, 총 1750Mbps에 달하는 대역폭과 빔포밍+, VPN, DDNS, 에어타임 페어니스, USB 포트를 통한 기능 확장 등 공유기로서의 기능 역시 충실하다.

여기에 '넷기어 아머'를 통해 별도의 보안 솔루션 도입이 어려운 셋탑박스나 CCTV 같은 네트워크 장비에도 추가적인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만큼, 특별히 보안을 신경쓰는 사용자에게 특히 매력적인 제품이 될 것이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