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최고의 게임성능외에 다른 용도 있을까?, 지포스 RTX 2080 Ti 다시 보기

2020-05-19 14: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지포스 RTX 2080 Ti는 등장 당시 높은 성능은 인정받았지만,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인공 지능을 도입한 영향으로 가격이 훌쩍 높아지면서 원성을 산 제품이기도 하다. 게다가 출시 당시 '읒증'으로 요약되는 불량 이슈,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지원 타이틀도 드물었던데다, DXR 기능을 켜면 훅 떨어지는 게임 성능도 제품에 대한 평가 하락에 일조했다.

 

INNO3D 지포스 RTX 2080 Ti Gaming OC D6 11GB X3

그러나 제품 출시 2년이 가까워진 지금 '읒증' 불량 이슈는 사그라들었고, 가격도 플래그십 수준에서 적절히 안정화 되었으며,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지원 타이틀의 확대, 이미지 샤프닝, DLSS 2.0 발표등이 잇따라 이뤄지고 있어, 이제는 편견없이 제품을 바라볼 수 있는 시기다.

정식 출시된지 2년이 되어가지는 시기임에도 여전히 최강의 게이밍 그래픽 카드라는 타이틀을 거무쥐고 있는 지포스 RTX 2080 Ti.

이번 기사에서는 지포스 RTX 2080 Ti가 코로나19 사태로 늘어나고 있는 게임 시간의 동반자로서의 의미를 포함해, 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 보았다.

 

지포스 RTX 2080 Ti, 여전히 독보적 게이밍 성능

지포스 RTX 2080 Ti는 여전히 독보적 게이밍 성능을 발휘하는 그래픽 카드다.

특별히 고사양을 요구하는 타이틀이 아니라면 상당수의 최신 타이틀에서도 4K 60프레임을 뽑아낼 수 있으며, 절대 다수의 게이머가 이용 중인 Full HD 해상도에서는 144Hz는 거뜬하고, 옵션과 타이틀에 따라서는 단독으로도 200, 300 프레임도 기대할 수 있다.

당연하지만 높은 성능을 내줄수록 게임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한 때는 고주사율 모니터의 가격이 속칭 '안드로메다'급이었지만, Full HD 해상도의 144Hz 모니터를 싸게는 10만원, 240Hz 주사율 모델은 20만원 초반대에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는 360Hz 모니터까지 발표되었는데, 이정도로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는 모니터가 있다면 그보다 낮은 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는 게이머보다 더 많은 장면을 빠르게 포착할 수 있어 게임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다. 이러한 고주사율 모니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지포스 RTX 2080 Ti와 같은 고사양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

 

적정 수준의 그래픽 품질을 유지하면서 최신 게임에서 높은 성능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RTX 2080 Ti 같은 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지원하는 NVLink 기능을 활용한 멀티 GPU 구성도 고민해볼 일이다.

 

게임으로만 제한되지 않은 실시간 레이트레이싱과 AI 활용

지포스 RTX 20 시리즈가 등장했을 때만 해도 제품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포커싱은 게임에 맞춰져 있었다. 영화와 같은 프리 렌더링 컨텐츠에서의 레이 트레이싱은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되고 있지만, 게임 같은 실시간 컨텐츠에 레이 트레이싱을 덧입히는 것은 그만큼 충격적인 일이었다.

 

초기에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게임 분야에 포커싱 되었지만, 시간이 흐르며 이제는 워크스테이션에서나 꿈꿔왔던 레이 트레이싱이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해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엔비디에서 브랜드화한 RTX 스튜디오로, 고성능 CPU와 RTX 20 시리즈 그래픽 카드의 조합을 통해 컨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해 일정 수준 이상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지원하는 시스템의 브랜드다.

 

기존에는 레이 트레이싱 컨텐츠를 제작/ 프리뷰 하기 위해서는 한참을 기다려야 했으나,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는 하드웨어 가속을 위한 RT 코어가 탑재되어 실시간에 가깝게 결과물을 확인하며 작업할 수 있으며, 텐서 코어를 활용한 노이즈 감소 및 디테일 향상 가속이 가능해진다.

지포스 RTX 2080 Ti는 RTX 20 시리즈 제품 중 최상위 모델인 만큼, 바로 아래 등급 모델인 RTX 2080 Super와 비교해도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처리를 위한 RT 코어와 인공 지능 처리를 위한 텐서 코어가 약 40%(20개/ 160개)나 많다.

이는 곧 그만큼 높은 작업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지포스 RTX 2080 Ti, Titan RTX의 대안으로 주목

지포스 RTX 2080 Ti가 주목받는 또 다른 부분은 Titan RTX의 대체 솔루션이다.

Titan RTX를 간단히 요약하면, 전문 작업용 그래픽 카드인 쿼드로 시리즈의 보급형으로 정리할 수 있다. 단지, 아무리 보급형으로 분류된다 해도 전문가용 그래픽 카드인 만큼 가격이 만만찮다.

게다가 지포스 시리즈 가격이 점차 인상과 맞물려 타이탄 시리즈의 가격도 계속 높아지고 있는데, 엔비디아 홈페이지의 공식 가격만해도 약 2500달러에 달한다. 초기 타이탄 시리즈 중 듀얼 GPU 모델인 GTX Titan Z의 가격인 2999달러에 준하는 가격이다.

물론 작업용으로 정확도를 좌우하는 FP(부동 소수점) 연산 성능 차이가 크지만, 그에 반해 RTX 2080 Ti의 공식 가격은 999달러이고, 파운더스 에디션은 1199달러로 약 절반 수준이다.

그럼에도 GPU 스펙은 4SM(256CUDA 코어/ 8RT 코어/ 32텐서 코어) 차이로 크지 않아, 컴퓨팅 연산이 아닌 RT 코어와 텐서 코어 기반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나 인공지능, 그래픽 작업 쪽에서 가성비를 추구해야 하는 사용자라면 대안으로 쓸만하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즐거운하루 r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5-28 15:58/ 신고
1080Ti를 보면 2080Ti 위치와 역할을 알 수 있지 않나요? 지금도 어느 정도 받쳐주는 성능이라 1080Ti를 찾는 유저가 제법있죠.. 하지만 가격이 너무 올라서 일반 사용자는 엄두가 나지 않죠..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