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PC VR도 통합하는 올인원 VR 헤드셋, 오큘러스 퀘스트2 발표

2020-09-17 17:48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페이스북(Facebook)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새로운 가상현실(VR) 헤드셋 '오큘러스 퀘스트2 (Oculus Quest 2)'를 발표했다.

오큘러스는 16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올인원 VR 헤드셋 오큘러스 퀘스트의 후속 모델인 오큘러스 퀘스트2를 10월 13일 출시하고 사전 예약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성능 2배 향상된 스냅드래곤 XR2 플랫폼 탑재

오큘러스 퀘스트2는 최신 퀄컴 스냅드래곤 XR2 플랫폼과 6GB RAM이 들어갔고 내부 스토리지는 64GB와 256GB 두 가지 모델로 나온다.

퀄컴에 따르면 확장 현실(XR)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스냅드래곤 XR2 플랫폼은 기존 오큘러스 퀘스트 헤드셋에 들어간 스냅드래곤 835 모바일 XR 플랫폼과 비교해 CPU 및 GPU 성능이 2배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모델보다 50% 더 않은 픽셀로 모든 오큘러스 VR 헤드셋 가운데 가장 높은 각 눈마다 1832x1920 해상도를 지원하는 고속 스위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PC VR 버전인 리프트 S가 최대 80Hz 재생률을 지원했던 것과 달리 향상된 그래픽 처리 성능을 바탕으로 90Hz 재생률(60Hz/72Hz/90Hz)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스냅드래곤 XR2는 기존 칩셋보다 인공지능(AI) 처리 성능이 11배 향상되어 더 많은 인식 알고리즘이 다른 많은 작업과 동시에 작동해 사용자에게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2~3시간의 플레이 시간으로 퀘스트2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최첨단 이기종 컴퓨팅 아키텍처로 사용자는 동일한 배터리 충전으로 더 나은 VR 경험을 즐길 수 있다.

퀄컴 패스트커넥트 6800 (Qualcomm FastConnect) 6800 연결 시스템의 Wi-Fi 6 성능으로 퀘스트2가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로 진정한 무선 VR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더 나은 기능 제공 위해 헤드셋 및 컨트롤러 재설계

퀘스트2 헤드셋은 재설계를 통해 원래 버전보다 무게를 10% 이상 줄여 휴대성과 착용성이 더 좋아졌고, VR 헤드셋을 착용할 때 필요한 IPD 조정 기능도 3가지 설정이 있는 내장된 IPD 조정 매커니즘이 포함되어 시각적 편안함을 위해 렌즈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착용감과 편안함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페이스 인터페이스도 별도 구매할 수 있다.

올인원 VR 헤드셋인 퀘스트2는 별도의 외부 센서를 사용했던 초기 VR 헤드셋과 달리 6 DOF 방식으로 헤드셋이 머리와 몸의 움직임을 추적해 VR로 변환한다. 기존 오큘러스 퀘스트 및 PC VR 헤드셋 오큘러스 리프트 S 역시 같은 6 DOF 트래킹 방식을 쓴다.

 

퀘스트2 컨트롤러는 원래의 Touch 디자인에서 영감을 얻어 새로운 엄지 받침대로 안정성을 추가로 높여 인체공학적 기능을 제공하도록 재설계 됐다. 특히 스냅드래곤 XR2 플랫폼에 통합된 시각 분석 엔진(Engine for Visual Analytics, EVA) 컴퓨터 비전 전용 프로세서가 지연 시간 및 소비 전력을 줄이기 위해 트래킹을 위한 주요 VR 관련 작업을 오프로드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컨트롤러 트래킹을 최적화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이전 컨트롤러보다 최대 4배 더 긴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퀘스트2 헤드 스트랩은 모든 유형의 플레이어에게 가벼운 편안함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안정성을 높이거나 플레이 시간을 늘리고자 하는 유저를 위해 퀘스트2 스트랩 2종이 별도로 출시된다. 이 가운데 배터리 액세서리가 포함된 엘리트 스트랩은 균형을 높이는 동시에 플레이 시간을 두 배로 늘려준다.

3D 위치 오디오가 헤드셋에 직접 내장되어 주변의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며, 3.5mm 오디오 잭을 사용하면 별도의 외부 헤드폰/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다.

 

로지텍은 오큘러스 퀘스트2 발표에 맞춰 오큘러스 지원(Oculus Ready) 오디오 솔루션 2종을 발표했다.

로지텍 G333 VR 게이밍 이어폰은 로지텍 G 최초의 고성능 인이어 헤드폰으로 견고한 알루미늄 하우징과 퀘스트2 헤드셋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비대칭 커스텀 길이 플랫 케이블을 특징으로 한다. 듀얼 전용 오디오 드라이버로 VR 세계를 정확하게 재현하는 디테일이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가격은 49.99달러.

 

로지텍 프로 게이밍 헤드셋은 오큘러스 레디 오버이어 오디오 솔루션으로 편안함과 내구성을 위해 설계된 알루미늄 포크와 메탈 프레임 헤드 밴드, 프리미엄 인조 가죽 이어컵 및 메모리 폼 이어패드가 적용됐다. 가격은 99.99달러.

 

Oculus Link와 함께 PC VR 솔루션으로도 활용

PC와 연결할 수 있는 오큘러스 링크(Oculus Link)도 사용할 수 있다.

오큘러스 링크는 5m(16ft) 길이의 광섬유 코어 기반 USB 3.2 Gen1 Type-C 케이블로 낮은 대기 시간과 최소한의 신호 손실로 올인원 VR 헤드셋에서 고성능 PC VR의 최대 렌더링 품질을 왜곡없이 경험할 수 있으며, PC VR 플랫폼 오큘러스 리프트 라이브러리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USB-C 포트에서 충분한 전류를 제공하는 경우 퀘스트2 헤드셋을 충전하는 동시에 고속 데이터 전송도 가능하다. 

 

오큘러스는 퀘스트2가 올인원 VR 헤드셋이면서 고성능 PC VR도 즐길 수 있는 VR의 미래이며 PC VR 헤드셋 오큘러스 리프트 S보다 더 높은 해상도와 재생률을 지원할 수 있는 퀘스트가 더 가벼운 폼 팩터와 저렴한 비용으로 수준 높은 PC VR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2019년 11월 오큘러스 링크 베타를 출시했던 오큘러스는 그 동안 성능과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올해 10월 퀘스트2가 출시되면 오큘러스 링크 베타를 종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완전한 개발이 끝난 것은 아니라 퀘스트2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90fps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앞으로는 독립형 VR 헤드셋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2021년에 오큘러스 리프트 S 판매가 종료되면 더 이상 PC 전용 하드웨어를 만들지 않을 것이며, 오큘러스 링크를 사용하는 오큘러스 퀘스트2와 같은 제품들이 PC VR 경험을 제공하게 될 거라고 설명했다.

 

100달러 더 저렴한 가격에 출시, 다양한 액세서리도 판매

오큘러스 퀘스트2는 기존 모델보다 100달러 저렴한 299달러부터 시작되며 전세계 출시에 맞춰 기존 모델의 판매는 종료된다. 한국 홈페이지 기준 오큘러스 퀘스트2 사전 주문 가격은 64GB 모델이 414,000원, 256GB 모델은 553,000원이다.

 

한국에서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별도의 오프라인 채널 없이 오큘러스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된다. 제품 구성은 VR 헤드셋 본체, Touch 컨트롤러 2개, 충전 케이블, AA 배터리 2개, 전원 어댑터, 안경용 액세서리로 이뤄진다.

 

별도로 판매되는 전용 액세서리 가격은 아래와 같다,

퀘스트2 휴대용 케이스 - 68,000원

퀘스트2 엘리트 스트랩 - 68,000원

배터리가 있는 퀘스트2 엘리트 스트랩 및 휴대용 케이스 - 179,000원

퀘스트2 Fit 팩 - 54,000원

오큘러스 링크 케이블 - 109,000원

 

이미지 및 내용 출처: Oculus, Qualcomm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