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안테나 4개와 USB로 확장성을 높이다,EFM네트웍스 ipTIME A3004T

2021-01-21 13:00
김민성 기자 kimmins@bodnara.co.kr

누구나 웹하드는 하나쯤 갖고 있을 것이다.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아이폰의 아이클라우드 같은 다양한 웹하드는 자신이 갖고 있는 기기의 용량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아이폰처럼 스토리지 카드를 별도로 사용할 수 없는 기기에서는 웹하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하지만 일정 용량 이상의 웹하드를 사용하려면 별도의 금액이 월마다 지출된다는 점이 아깝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게 바로 자신만의 웹서버를 구축하는 것이다. 요즘은 예전과 달리 공유기만으로도 웹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공유기에 외장 저장장치를 장착한 후 간이 웹서버를 구축하면 와이파이 환경 뿐만 아니라 실외에서도 외장하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최근 출시되는 공유기는 단순히 와이파이 기기가 아니라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USB와 안테나가 추가된 AC1300 공유기, ipTIME A3004T

ipTIME A3004T의 이름부터 살펴보자면 A는 IEEE 802.11 AC 규격을, 300은 최대 1300Mbps을 지원한다는 뜻이며 4는 안테나 갯수, T는 미디어텍 칩셋을 사용한다는 걸 의미한다. 여기서 1300Mbps는 최대 속도가 아닌 동시 제공 속도로 ipTIME A3004T는 5GHz 2Tx-2Rx에서 최고 867Mbps를, 2.4GHz 2Tx-2Rx에서 최대 400Mbps의 무선 링크속도를 지원한다.

 

크기는 안테나 제외 86 * 86 * 179.5 (mm)로 일반적인 공유기보다 꽤 작은 모습이다. 또한 기존 일반적인 흰색상 외에도 검은색상을 함께 출시하여 사용자의 색 선택지를 넓혔다.

 

안테나는 5GHz 2개, 2.4GHz 2개 총 4개로 각각 11ac 2Tx-2Rx 5GHz 망과 2Tx-2Rx 2.4GHz 와이파이망을 동시에 구성한다. 안테나가 4개인만큼 DRAM은 DDR3 256Mbytes를 탑재하였으며 5GHz 망은 2.4GHz 망이 포화일 때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랜포트는 4개의 기가비트 유선랜으로 구성되었다. LAN 연결은 물론 WAN 연결도 호환되며 양방향 2Gbps의 통신 속도를 제공해 유선환경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ipTIME A3004T의 LED는 기타 EFM네트웍스 제품과 마찬가지로 안쪽으로 숨겨져 있으며 각각 전원, 연결 상태 등을 표시해준다.

 

USB 포트는 USB 3.0을 지원하며 다양한 기기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USB 3.0 포트를 이용하면 네트워크 서버는 물론 프린터 서버 및 미디어 서버로도 이용이 가능하며 추가로 테더링도 사용할 수 있다.

 

구성품으로는 사용 설명서와 이지 메시 설치법을 비롯한 다양한 설명서와 어댑터, 랜선이 있다. 특히 ipTIME A3004T는 12V-2A 고용량 어댑터를 사용하는데, 이는 USB 포트를 이용한 충전을 원활하게 해주며 추가로 안정성을 높여주어 외장 저장 스토리지에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도와준다. 추가로 사용설명서 역시 자세히 서술되어 있어 이지 메시 등을 사용하기 편리하며 랜선 색상을 깔맞춤했다는 특징이 있다.

 

이지 메시는 기본, USB를 이용한 웹서버까지

ipTIME A3004T는 풀 메시 제품으로 이지 메시 컨트롤러, 에이전트, 무선 백홀까지 모든 메시 기능을 지원한다. 이지 메시 기능이 탑재된 공유기를 두 대 이상 사용하면 징검다리처럼 공유기를 두어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MU-MIMO, 점보 프레임 기능도 있어 다양한 기기와 연결하여도 쾌적하게 와이파이망을 사용할 수 있다. MU-MIMO 기능은 복수의 기기가 와이파이망에 접속하였을 때에도 속도 저하를 제거해주는 기술이며, 점보 프레임은 9KByte까지 지원하여 큰 용량의 프레임을 자동으로 감지 후 처리, 전송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ipTIME A3004T는 웹서버 기능 또한 탑재했다. USB 3.0 포트에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한 후 FTP 서비스를 실행하며 내부 네트워크(와이파이) 환경에서는 물론이고 실외에서도 웹서버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 외에도 USB 포트를 통한 프린터 서버 역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보다 안정적으로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해소

ipTIME A3004T로 간단한 이지 메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테스트를 위해 ipTIME A3004T 두 대를 이용, 1번 위치에 컨트롤러를, 2번 위치에 에이전트 역할을 주고 3번 위치에서 아이폰XS로 벤치비를 사용해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였다.

 

우선 1번에 위치한 컨트롤러 앞에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했다. 측정 결과 다운로드 70.3Mbps, 업로드 86.6Mbps, 핑 10.6ms이 나왔으며, 2번에 위치한 에이전트를 꺼둔 상태에서 3번 위치에서 다시금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였다. 와이파이가 끊기지는 않았으나 다운로드 48.4Mbps, 업로드 26.2Mbps, 핑 9.21ms로 와이파이 속도가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2번에 위치한 에이전트를 켠 후, 이지 메시 환경에서 3번에서 한번 더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였다. 다운로드 71.1Mbps, 업로드 51.5Mbps, 핑 8.06ms로 업로드 속도는 소폭 감소하였으나 다운로드 속도는 비슷하게 나와 와이파이를 사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는 감소폭이었다.

동일 환경에서 이전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ipTIME A3002MESH와 비교했을 때 안테나의 갯수 차이를 비롯해 스펙이 업그레이드된 덕인지 이지메시를 구성하지 않아도 와이파이가 넓게 뿌려지는 걸 알 수 있었으며 추가로 이지메시 범위까지 더욱 확장된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공유기, ipTIME A3004T

예전에는 공유기를 단순히 와이파이 기기로만 인식하였다. 하지만 이제 공유기는 단순히 와이파이 기기가 아닌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복합적인 기기로 자리잡고 있다. USB 3.0을 활용하여 웹서버, 프린터서버, 테더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웹하드 서버는 EFM네트웍스답게 구축방법이 쉽게 정리되어 있어 간편하게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유무선네트워크의 기능인 와이파이 및 유선네트워크는 AC1300 및 기가유선랜을 통해 충족하고 있으며, 추가로 풀메시를 탑재했기 때문에 이지 메시 환경을 구축하는데 컨트롤러, 에이전트 등 역할에 구애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기본 성능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것이다.

아직 출시가 되지 않았지만 여러 상황을 고려해보았을 때 ipTIME A3004T 역시 부담스러운 가격대로는 출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 ipTIME A3002MESH 모델보다 조금 더 비싼 가격으로 출시되지 않을까. 만약 그렇다면 ipTIME A3004T는 다양한 공유기 기능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당신기억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01-22 8:44/ 신고
최근에 AX3004ITL 사서 사용 중인데..
안정정이고 성능 잘 나오네요.
그리고 외장하드로 NAS 대용으로 사용중인데 .. 굿!!!
공부하자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01-23 14:07/ 신고
요즘 공유기는 이런 기둥 스타일인가 보네요.
디자인이 깔끔해졌어요. 메쉬 기능도 요즘은 점점 기본이 되어가고...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