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탈 리뷰 홈 인기 디지탈 리뷰

와이파이6 음영지역을 제거하자,EFM ipTIME Extender-AX 무선확장기

2022-04-27 13:00
김민성 기자 kimmins@bodnara.co.kr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여진 와이파이6는 19년 갤럭시, 19년 아이폰을 거쳐 점차 보급되고 있는 와이파이 규격이다. 와이파이6는 IEE 802. 11ax 통신 표준을 일컫는 말로 최대 10Gbps의 링크 속도를 커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특히 유선 환경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하지만 아직까지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공유기와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은 탓에 와이파이6 공유기는 일반적으로 쓰이지 않고 있기도 하다. 그런 와중에 합리적인 가격의 와이파이6 무선확장기가 새롭게 출시되었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

오늘 살펴볼 제품은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다. 11ax, 즉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는 ipTIME 특유의 깔끔한 흰색상으로 디자인되었다.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의 안테나는 총 4개로 11ax 2Tx-2Rx 5GHz 와이파이 망과 2Tx-2Rx 2.4GHz 와이파이망을 동시에 구성한다. 특히 5dBi를 지원, 무선랜 통신 거리를 늘려 표준 11n 제품에서는 닿지 않는 거리에서도 안정적으로 무선 통신 환경을 제공한다.

 

측면에는 2.4G, 5G WPS 버튼이 각각 있어 WPS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WPS(Wi-Fi protected Setup) 버튼을 누르면 기존에 있는 와이파이에 자동으로 연결, 동기화되어 별도의 설정 없이 기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총 11개의 LED를 통해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5G와 2.4G의 신호 수신 감도를 비롯해 전원, 동작 상태, 5G 익스텐더, 2.4G 익스텐더, LAN포트의 사용 유무를 알 수 있다.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는 별도의 어댑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 일체형 디자인으로 전원 플러그가 제품 본체에 결합, 바로 전원 공급을 하여 사용하면 된다.

또한 하단은 발열제어를 위해 통풍구를 최대로 배치했다. 네트워크 공유기 제품은 아무래도 365일 쉴새 없이 구동되는만큼 발열에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이다.

 

추가로 유선랜포트를 지원, 유선 네트워크 연결 시 무선 공유기로 활용할 수 있으며 유선랜은 양방향 2Gbps 통신 속도를 제공해 쾌적한 속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랜포트 옆에는 리셋버튼과 전원 버튼이 있는데, 익스텐더를 상시 켜놓지 않는다면 굉장히 유용한 스위치 버튼이다.

 

구성품은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 외에 사용 설명서를 제공한다. 이때 사용 설명서에는 각각 WPS, 안드로이드OS, iOS에서 와이파이를 확장하는 방법과 이지 메시 에이전트 사용 방법, 그리고 관리도구 설정으로 와이파이 확장하는 법이 적혀있어 와이파이 확장을 처음 해보는 사용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지메시 컨트롤러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다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는 최대 속도가 5GHz 기준 1201Mbps, 2.4GHz 574Mbps로 최대 1800Mbps 속도까지 지원해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최대 속도는 스펙 상 기준으로 사용환경, 단말기에 따라 속도는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선확장기 용도로 사용할 때에 와이파이가 시작되는 공유기가 와이파이6를 지원하지 않는다거나, 사용하는 단말기가 와이파이6를 지원하지 않는 등의 경우 속도가 낮은 스펙으로 맞춰지는 식이다.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는 다양한 기능도 지원한다. 우선 OFDMA(Orth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기술은 802.11ac와 비교했을 때 4배 많은 서브 채널로 무선 주파수 대역을 관리해 데이터 전송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는 전송할 수 있는 용량을 늘리고 짧은 대기 시간, 그리고 빠른 고속 연결을 제공한다.

 

MU-MIMO(Multie User-MIMO) 기능 역시 지원하는데, MU-MIMO 기능이란 복수의 기기가 동시에 와이파이를 사용하더라도 속도 저하를 없애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는 복수의 단말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하더라도 동시에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주의사항으로는 연결된 단말기가 MU-MIMO를 지원해야 한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는 무선확장기 기능 뿐만 아니라 이지 메시 기능 역시 지원하는 이지메시 에이전트 전용 제품이다.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는 이지메시 상단 컨트롤러의 역할 뿐만 아니라 하단 에이전트까지 유선 및 무선 백홀로 연결을 하여 이지 메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웹, 혹은 모바일 어플에서 손쉽게 조작이 가능한데, 이 때에는 ipTIME의 프로그램, 혹은 어플을 통해 조작하면 손쉽다.

 

와이파이6의 보급을 앞당겨주는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

와이파이를 사용하다보면 음영지역이 생기기 마련이다. 일반 가정은 물론이고 사무실에서도 내부 공간의 배치나 거리에 따라 와이파이 음영지역이 생겨나는데, 이때 무선확장기를 사용한다면 음영지역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고해상도 동영상 스트리밍, 게임, 업로드 및 다운로드까지 데이터 속도와 안정성이 중요해진 현시점에 와이파이6 와이파이는 점차 보급이 되고 있으며, 이럴 때 EFM ipTIME 익스텐더-AX 무선확장기와 같은 와이파이6 무선확장기를 사용한다면 와이파이를 손쉽게 확장시킬 수 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