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를 비롯하여 세계 각국의 자동차들을 접할 수 있는 2013 서울 모터쇼가 개최 되었다. 이번에 9회째를 맞는 서울 모터쇼는 1997년에 세계자동차공업 연합회(OICA)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은 국제 모터쇼이며, 올해에는 한국, 미국, 독일, 일본을 비롯해 총 14개국 384개 업체가 참가하였다.
지난 2011년과 마찬가지로 개최지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위치한 킨텍스(KINTEX)이며, 3월 28일 프레스 데이를 시작으로 3월 29일에는 개막식이 열리고 4월 7일까지 일반에 공개 된다.
2013 서울 모터쇼에서는 각 기업의 주력 차종과 다수의 신차들은 물론 근래의 친환경 추세에 부합하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 모델들이 다수 선보여지는데, 보드나라에서는 이번 기사를 통해 현장 분위기를 전달하도록 하겠다.
2013 서울 모터쇼에서 공개 된 각종 콘셉트카
국제적인 모터쇼의 경우 시중에 판매 되는 일반적인 차량 외에 독특한 디자인이나 사양을 부각 시킨 콘셉트카가 전시 되는데, 2013 서울 모터쇼에서도 그런 콘셉트카들을 찾아볼 수 있었다.
현대자동차 콘셉트카 HND-9
대표적으로 현대자동차의 스포츠 콘셉트카 HND-9, 기아자동차의 쿠페 콘셉트카 CUB와 SUV 콘셉트카 크로스 GT, 쌍용자동차의 SUV 콘셉트카 LIV-1과 SIV-1, BMW의 하이브리드 콘셉트카 BMW i8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번에 최초로 실물이 공개 된 차량도 다수여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다.
기아자동차 쿠페 콘셉트카 CUB
기아자동차 SUV 콘셉트카 크로스 GT
쌍용 SUV 콘셉트카 SIV-1
하이브리드 콘셉트카 BMW i8
친환경 차량의 기준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전기자동차
파워프라자의 전기자동차 예쁘자나 S4
2013 서울 모터쇼의 주제는 '자연을 품다, 인간을 담다(With Nature, for the People)'인데 그에 부합하듯이 여러 기업들이 자사의 부스를 통해 공해 염려가 없는 전기자동차들을 선보였다.
지난 2011 서울 모터쇼에서 '예쁘자나 ver.1'을 공개하였던 파워프라자는 최신형인 '예쁘자나 S4'를 공개하였는데, 1번 충전 시 최대 500km까지 주행(배터리 용량 및 주행 속도에 따라 다름)할 수 있고 기존보다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80V의 저전압 시스템이 채택 되었다.
특히 전기자동차에서 중요시 되는 배터리 충전은 일반적인 220V 콘센트를 통한 완속 충전은 물론 380V 3상 방식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급속 충전 시에는 30분 내로 80%까지 충전 가능하다.
르노삼성 SM3 ZE
르노삼성 트위지(TWIZY)
기아자동차 레이 EV
쉐보레 스파크 EV
그 외에 르노삼성은 SM3 ZE와 트위지(TWIZY), 기아자동차는 레이 EV, 쉐보레는 스파크 EV를 공개하였으며, 앞서 언급하였던 BMW i8의 경우 전기 모터와 전력 공급 용도의 엔진이 결합 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이다.
이색적인 체험 공간
한편 일부 업체의 경우 부스 한켠에 독특한 체험 공간을 마련하기도 하였다.
기아자동차 부스에서는 마치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독특한 형태의 차량들이 전시 되었는데 직접 탑승해보는 것도 가능하여 많은 참관객들의 흥미를 끌었다.
또한 쉐보레 부스에는 '쉐비 다이나믹'이라는 가상 차량 체험 장치가 설치 되어 있었는데, 조작 방법은 레이싱 게임과 유사하지만 좌석이 핸들을 돌리는 방향에 따라 회전하고 화면 속 차량이 받은 충격에 따라 상하로 움직이기 때문에 마치 실제로 운전하는 것 같은 체험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기다리던 그녀들
국제 규모의 모터쇼답게 2013 서울 모터쇼 역시 수많은 레이싱걸들이 참관객들을 맞아주었는데 보드나라에서는 조만간 별도의 기사로 그녀들의 사진을 다수 공개하도록 하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