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뉴스 홈 인기 PC 뉴스

메테오 레이크 E-코어 성능 6% 개선, 인텔 PowerVia 기술 발표

2023-06-07 10:47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인텔에서 차세대 CPU인 메테오 레이크에 적용될 인텔 20A 공정 관련 새로운 내용을 공개했다.


인텔은 PowerVia로 명명한 해당 기술과 관련, 전력 라우팅을 웨이퍼 뒷면으로 옮겨 공간 스케일링 시 발생하는 인터커넥트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4년 내 5개 노드 전략 및 2030년까지 단일 패키지에 1조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적하기 위한 주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텔은 PowerVia이 인텔 20A 공정의 리본펫(RibbonFET)에 통합되며, 자체 테스트 결과 90% 이상의 셀 활용율로 칩 리소스를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주요 트랜지스터 스케일링 칩 설계자는 제품 성능 및 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인텔의 자체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PowerVia가 적용될 메테오 레이크 E-코어의 경우 6% 이상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패키지 레벨에서 30% 이상의 IR 전압 droop 축소, 전력 관련 신뢰성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한편, 인텔은 6월 11일부터 16일까지 일본 교토에서 개최되는 VLSI 심포지움에서 PowerVia 관련 2개의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