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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XP x64 Edition 가이드 1부

2005-05-27 13:17
최광수 前 기자 press@bodnara.co.kr

AMD가 64비트 프로세서를 발표할 당시, 마이크로소프트는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겠다는 입장을 밝혔던 적이 있다. 그러나, 금방이라도 나올 것 같던 64비트 윈도우즈는 끝내 인텔을 기다리고야 말았다. 정말로 인텔을 기다리느라 늦었는지, 아니면 개발할 시간이 부족해서 늦어졌는지 진위는 알 수 없지만, 시기적으로 인텔을 기다린듯한 시점에서 출시 되었으니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이제 64비트 CPU와 64비트 운영체제는 갖춰졌다. 그러나 아직 64비트의 힘을 발휘하기에는 준비가 부족하다. Windows XP x64 Edition의 커널은 64비트 메모리 어드레스를 지원하도록 다시 코딩되었지만, 기본 내장된 프로그램들조차 일부만 64비트용으로 재코딩되었을 뿐 대부분 32비트 윈도우즈에 포함되었던 그대로이다. 게다가 드라이버들도 64비트용으로 다시 만들어져야 하는 탓에 메이져 벤더들은 서둘러서 드라이버를 만들어냈지만, 아직 64비트 드라이버를 준비하지 못한 벤더들도 많고 단종된 제품이나 회사가 망한 경우는 운영체제 이전을 아예 포기할 수 밖에 없다.

사용할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도 문제이다. 32비트 운영체제 및 소프트웨어에서 64비트 CPU가 갖는 이점이 전혀 없었듯, 64비트 운영체제가 갖춰지더라도 64비트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물론 운영체제가 출시 되기 전부터 그에 맞는 소프트웨어가 개발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64비트 소프트웨어는 한동안 기다려야 할 것이다.

어쨌든 Windows XP x64 Edition는 출시 됐고, 이제 국내 유저들에게는 한글판을 기다리는 일만 남았다. 본격적인 64비트 시대가 도래하려면 CPU와 운영체제만 갖춰진다고 될 일은 아니지만, 우선 궁금한 점, "현 시점에서 64비트 윈도우즈로 전환할 필요가 있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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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의 의견 보기
with2691 (ID) / 05-05-27 13:42/ 신고
한글버전은 언제 나올런지..
. / 05-05-27 14:25/ 신고
정수 연산과 부동연산은 유닛이 전혀 다릅니다. 시퓨가 64bit 인건 정수연산 뿐입니다. FPU가속과는 별개죠. "64비트 프로세서에서 가장 이득을 많이 보는 부분은 한번에 연산하는 비트 수가 많은 Floating Point 연산이다." 이부분 수정 바랍니다. 참고로 x87 architeture는 실수부 가 32bit, 64bit, 80bit 3가지를 지원합니다. 대신 이게 스택머신 구조라 구조효율이 좋지가 않습니다만.. x86 64 스펙을 보니 FPU부분은 어쩔수 없이 외형은 그대로더군요. 아마 일반적인 상황서 어느정도 속도향상이 나오는 것은 GPR의 증가 에 따른 부분일 것입니다. GPR이 16개로 늘어났으니.. 근데 웃기게도 bit수가 64bit이라 득을본거라 할수 는 없는거죠 x86 64 architecture의 득을 봤다곤 할수있겟네요. 그리고 메모리 대역폭은 외부 버스적인 요소 도 많겠지만 명령어 셑 에서도 부하를 받습니다만.. 현재 32bit 컴퓨터 들도 SSE를 이용해서 128bit 씩 램카피를 합니다. 물론 보조적인 지연상황때문에 실제론 x86 64 쪽이 속도 가 더 나올겁니다만.. 압도적인 차이 를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어드레스 영역 확장 정도로 가치를 보면 되겠네요 task당 48bit address영역이니깐요.
. / 05-05-27 14:33/ 신고
참고로 이런내용에 자체적인 해석 을 달아주실땐 가급적 CPU spec 정도는 봐 주시길 바랍니다. SQL server나 기타등등 원래부터 64bit length 값을 써오던 놈들은 상당한 성능향상이 있을 것입니다. 3D가속부분하곤 전혀 무관하죠. 3D쪽에선 중요한게 메모리 대역폭 쪽 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연산 중 중첩연산이 많으니 L1혹은 L2의 hit rate가 우수한게 좋겠지요. AMD64나 Dothan이 게임쪽에 유달리 강한건 그러한 이유입니다. 기존 32bit 칩이 64빗 연산시 더하기는 ADD, ADC 2번 빼기는 SUB, SUBC 2번씩 해주던 것을 이제는 1번씩 하겠죠. 곱의 경우는 더 빨라질 것입니다. 이외의 경우 는 램 자체가 이미 시퓨보다 많이 느리기에 억지로 64bit 숫자를 쓰질 않습니다. 이건 64bit 이 전부터 쓰여온 스팍이나 G5쪽에서도 이미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게다가 x86 구조는 명령어 길이가 가변형태이니 굳이 64bit 가 불필요한 과정에 쓸 필요가 없죠. 파크라이 64bit을 보니 텍스처 밀도 증가 및 원거리 사물증대표시 가 되면서도 속도저하가 없어졌는데요 굳이 말씀드리자면 1. Shader3.0일경우는 원거리 사물 늘어도 시퓨 부하없다(인스턴스기능 덕). 2.0일경우는 있다(2.0으로 아마 기억합니다. 역시 아키텍처 에서 도움을?) 2. 텍스처 선명도 증가 는 전적으로 그래픽카드 역할이다. 가 되겠습니다. VRAM의 용량소모가 더 심해질 뿐이지요. 성능향상 은 맞지만 64bit때문만은 아닌듯 합니다. 그정도 게임 만들때 64bit 정수 를 쓸 이유가 없죠. 도리어 하락입니다만 movsq 의 속도가 가속될테니 자잘한 memcpy서의 성능향상은 어느정도 나와 줄 듯 합니다.
안티맨 / 05-05-27 17:15/ 신고
흠~시기상조라 그래도 한번 사용해보고 싶군요.^^
대세이긴 하지요^^
tazmania (ID) / 05-05-28 6:24/ 신고
XP가 나오기 전 2000으로 넘어갈 때
한 1년 동안을 98SE를 썼었죠... 게임때문에...
그 전엔 98이 나왔을 때에도 95 OSR2를 썼었죠...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당분간은 기본 XP로...
게임 때문에... 후후후후~~
frog8282 / 05-05-28 10:18/ 신고
처음 시작하는 말이 와 닿네요 ㅋ

제가 보기엔 좀 기다려 준거 ㅡ0ㅡ
??? / 05-05-28 13:17/ 신고
윈도우 XP 64는 윈도우 2003 서버 64 시리즈와 커널이 같은게 아닐까요? 베타때 같은 빌드를 가지고 올라가더군요. 2003 서비스팩은 1까지 나왔고 1에서 보안센터가 포암되었죠.
masasi (ID) masasi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5-05-28 21:48/ 신고
벤치만 보면 거의 바꿀 필요가 없는 수준이군요.
수퍼파이 또한 차이를 보였다고 설명은 말하고,
1초도 중요한 차이이기는 하지만
사실 그 정도 차이는 4메가 테스트의 경우는
같은 시스템으로 돌려도 나오는 차이가 아닌지...

드라이버는 수신카드 부분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사용자들을 위한건 다 나온것 같지만,
프로그램들이 돌아가는 정도를 넘어서
64비트에 걸맞게 나올 때는 언제가 될런지 궁금하네요
나그네 / 05-05-29 14:15/ 신고
FPU는 비트수와는 차이가 없다에 한표.

FPU 유닛의 성능이 향상된 것이지

64비트로 확장되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80bit 64bit 부동소수점 연산 기능이 32에서 64로 넘어왔다고 해서 160bit 128bit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부동소수점 체계는 IEEE에서 규정하고 있어서 늘리거나 줄이면 표준에 맞지않게 됩니다.
옆집나그네 / 05-05-29 14:21/ 신고
점수에만 의존하지말고 실제 체감성능의 지표인 어플리케이션 동작속도 등을 시간을 통해서 측정했었으면 더 좋은 기사가 되지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리누 (ID) / 05-05-29 19:40/ 신고
문제가 되는 표현이 들어 있는 곳은 수정하였습니다. 지적 감사 드리며,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 점 사과드립니다.
hong620 (ID) / 05-05-29 23:17/ 신고
홈에디션 시리얼은 이제 무용지물인가...┓-
kood (ID) koo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5-05-30 7:42/ 신고
네 한글버전 마무리 되고 있다고 하는데

미지수 일듯
pg1313 (ID) pg131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5-05-30 10:18/ 신고
한글버그와 자체버그 모두 공존할듯..
어플의 부족으로 공증도 많이 부족하고..
역시 대세는 기다리는 것...
하긴 집의 CPU도 애슬론XP이니 CPU업글이 먼저이지만^^
jenjinman (ID) jenjinm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5-06-03 14:26/ 신고
원도우 3.1에서 95로 넘어간던때가 생각나는군요.
그때는 인터넷이 아니라 마이컴,셈틀마당,PC라인같은 잡지에 이런글이 많이 실렸죠....^^
32비트때도 그랬지만 대세가 64비트라 시간이 지나면 다 해결되더군요........다만 당장 사용할수 없다는 아쉬움이 남을뿐입니다.....^^
나그네 / 07-02-27 2:36/ 신고
XP x64가 왜 버전이 2003이냐 하면은 서버 2003의 코드를 베이스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설치할때 2003의 코드로 만들었다고 나옵니다).빌드가 끝났을땐 이미 2003이 서비스팩 1이 나온 상태라 서비스팩1을 기본 포함시킨 것이고요.
그리고 32비트 XP SP1 = 64비트 XP, 서버 2003 이 성립되어
32비트 XP SP2 = 64비트 XP SP1, 서버 2003 SP1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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