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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192와 SP216 GTX 260의 차이는?

2009-06-04 00:00
권경욱 前 기자 viper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press@bodnara.co.kr


GeForce GTX 260, SP192과 SP216의 등장

GeForce GTX 260은 GeForce GTX 280과 함께 65nm 공정 GT200 GPU가 적용되어 등장했다. 하이엔드 시장을 타겟으로 등장한 두 제품은 GeForce 8/ 9 시리즈를 넘어서는 성능과 GPGPU 기술을 위한 CUDA, 그리고 NVIDIA PhysX를 본격적으로 소개했다.

이후 하이엔드 시장에 위치하고 있던 GeForce GTX 260은 더 낮은 가격을 형성하며,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 Radeon HD 4870의 등장으로 가격인하와 함께 새로운 제품을 내놓았다. 그 제품이 바로 21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제공하는 GeForce GTX 260이다.

기존 GeForce GTX 260이 192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이하, SP192)를 제공한 반면, 새로운 GeForce GTX 260은 21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이하, SP216)와 64개에서 72개로 늘어난 텍스처 맵핑 유닛을 제공하여 기존 SP192보다 더 높은 처리 성능을 제공하여 Radeon HD 4870과의 경쟁을 더욱 강화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65nm 공정이었던 GT200 GPU도 55nm로 바뀌고 새로운 PCB들이 사용되는 등으로 내부의 변화 및 가격적인 변화가 함께 이루어졌다. 오늘은 이처럼 많은 부분의 변화가 이루어진 SP192와 SP216을 사용한 GeForce GTX 260의 특징과 성능을 살펴보려고 한다.

 

SP192 vs SP216, GeForce GTX 260 코어비교

[65nm GTX 260 (SP192) (좌)/ 55nm GTX 260 (SP216) (우)]

GeForce GTX 260은 앞서도 언급되었다시피 스트림 프로세서와 텍스처 유닛이 늘어나면서 성능도 개선되었고 제조 공정도 55nm로 바뀌었다. 물론, 제조공정이 바뀌기 전에 등장한 65nm SP216 GeForce GTX 260 제품들도 현재 시장에 일부 남아있으나 새로운 PCB와 55nm 공정, 상위 제품 (GeForce GTX 275)의 등장, 가격인하 등으로 현재는 55nm 공정에 SP216 GeForce GTX 260 제품으로 대부분 교체되었다.

하지만, 코어 보호를 위한 히트스프레더가 장착되고 있기 때문에 GPU 자체에 표기된 부분인 G200-100-A2 (65nm)와 G200-103-B3 (55nm)로 제조 공정의 변화 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SP800과 SP640의 차이를 가진 Radeon HD 4830과 달리 코어에 마킹된 문자로는 스트림 프로세서와 텍스처 유닛이 증가된 GeForce GTX 260은 구분하기 힘들다. 즉, 그래픽 카드 외형 (사용된 PCB와 GPU 등)으로는 새롭게 바뀐 공정 (55nm) 정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사들이 제공하는 정보 꼼꼼하게 살펴본 후 구입하는 것이 SP192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GeForce GTX 260은 Radeon HD 4830과 공통점은 스트림 프로세서와 텍스처 유닛의 증가로 성능 향상을 들 수 있다. 그러나, SP216 GeForce GTX 260은 NVIDIA가 공식적으로 소개한 제품인만큼 제조사들마다 이전 SP192 제품과 차이를 두기 위해 모델명을 달리하고 있으며,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들도 SP192 제품과 제품명을 달리하고 스펙을 구분하여 Radeon HD 4830처럼 운으로 제품이 선택되지는 않는다.

 

SP192 GTX 260과 SP216 GTX 260 스펙비교

GeForce GTX 260의 원래 스펙은 SP192와 텍스처 맵핑 유닛 64개로 상위 제품인 GTX 275/ GTX 285의 스트림 프로세서 240개, 텍스처 맵핑 유닛 80개와는 스펙상으로 차이가 있다. SP216 GTX 260은 스트림 프로세서가 24개 증가되었고 이에 따라 텍스처 맵핑 유닛도 8개가 증가된 72개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동소수점 연산 능력을 비롯하여 텍스처 및 스트림 프로세서 연산이 많아질수록 SP192보다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그 밖의 열설계 전력 (TDP)나 HDCP, VP2와 BSP 엔진을 이용한 1080p H.264와 MPEG-2 고화질 HD 영상 가속, DirectX10과 Shader Model .40, 그리고 GPGPU를 위한 CUDA, 물리엔진을 GPU로 가속하는 NVIDIA PhysX, 3-Way SLI 기술 지원은 기존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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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의 의견 보기
joel83 (ID) joel8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0:16/ 신고
살짝 뜬금없는 기간에 나온 기사라서 당황스럽긴 한데 ^^;;
뭐 향상된 스펙만큼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는군요 :)
bmw375 (ID) bmw37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0:46/ 신고
라데온 HD 4830과 달리 처음부터 소비자가 구분해서 구입할 수 있는 점은 다행이군요.
kama136 (ID) / 09-06-04 1:31/ 신고
아마 요즘 가격 때문에 기사가 올라왔나 보군요. 최근에 GTX 260 제품의 가격이 많이 떨어졌죠. 특히 보배진 제품은 새롭게 바뀐 기판 적용으로 가격대가 20만원 초반대라는...
bsbday (ID)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2:46/ 신고
왜 똑같은 이름에 서로 다른 스팩을 가지고 나오는걸까요?
별로 좋지 않다고 보는데...
valkyrie (ID)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5:08/ 신고
스트림프로세서를 늘린 제품이라... 이것도 일종의 오버클럭과 비슷한 개념으로 봐야 할까요...?
bluemun (ID)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9:59/ 신고
스트림프로세서 증가한 만큼 성능이 나오는군요. 55nm GPU라 소비전력도 좀 적게 먹고 발열도 낮은 점은 좋네요.
psywind (ID)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10:05/ 신고
성능도 성능이지만 미세공정의 위력도 상당하죠
komow (ID) komow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10:46/ 신고
기사가 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SP의 차이는 스태핑과는 상관없다는 말인가요? 스태핑이 같아도 SP가 차이가 날수도 있다.. 일단 유저가 확연히 구별할 수 있는 부분은 재품의 네이밍 인거 같은데,, 좀 헛갈리는 부분이 있내요,,
viper2 (viper2) viper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11:35/ 신고
65nm GPU에 마킹된 G200-100-A2, 55nm GPU는 G200-103-B3로 A2와 B3의 스테핑을 각각 가지며, 마킹된 끝의 A2/ B3 스테핑으로는 공정 구분이 가능합니다. 초기 SP216 GeForce GTX 260의 경우 65nm 공정의 G200-103-A2로 마킹된 GPU를 사용해 65nm와 같은 A2 스테핑이 적용됩니다. 즉, 마킹된 숫자 중 가장 뒤에 위치한 A2나 B3는 스테핑으로는 제조 공정차이를 확인할 수 있겠으며, SP192는 G200-100, SP216은 G200-103으로 뒤의 100과 103이 스트림 프로세서의 수를 확인할 수 있는 단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보아온 일부 제품의 경우 마킹이 중간에 약간씩 변경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스트림 프로세서의 정확한 확인은 마킹보다는 GPU-Z나 리바튜너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나 제조사나 유통/ 수입사에서 제공하는 스펙을 확인하는 것이 더 정확한 확인 방법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시장에 등장하는 GeForce GTX 260은 SP192에서 가격이 저렴해진 SP216 제품들로 대체되고 있는 만큼 SP192는 시장에서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제품은 55nm 공정이 적용된 SP216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viper2 (milkblue)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11:27/ 신고
딱 2년뒤에는 이 정도 성능의 제품이 메인스트림이 되어 있겠죠. +_+...
공정의 힘으로 좀 더 나은 성능에 비슷한 소비전력을 보여주는군요.
공부하자 (milkblue)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12:17/ 신고
지금 가격 확인하니 2년뒤가 아니고 몇달내로 10만원대가 되겠군요. ;;
공부하자 (actium) actium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15:33/ 신고
글쎄요. 왠지 NVIDIA는 계속 같은 것을 리네이밍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물론 공정이 좋아지긴 했지만...흠...
공부하자 (jaharang00) / 09-06-04 16:05/ 신고
많이 공정을 줄였지만 아직도 경쟁사 보다 공정면에서 뒤진점이 많이 아쉽네여.
단순히 공정을 줄인거에 그치지 않고 설계변경으로 성능 향상 또한 이루어진 면은 좋군여.
공부하자 (nanocube) / 09-06-04 18:15/ 신고
모델 마킹을 바꾸든가 해야지 ,일일이 확인 하고 구입한다는것도
그렇군요 GTX 261 이러면 구분이 확 갈텐데요.
요즈음 엔비다가 별로 신뢰가 안가네요
공부하자 (ohye701) ohye70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21:23/ 신고
팔리는 물건을 잘사야 하는 위험성도 생겼단 이야기군요.
공부하자 (lordstar) lord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22:11/ 신고
공정이 낮아진 만큼 소비전력도 줄어들고 온도도 약간 내려갔군요.
공부하자 (vobavoba) vobavob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4 22:45/ 신고
너무 뒤늦게 올라온듯..출시될 때에 올라왔으면 적절해보이는 기사네요..이미 이전 제품을 찾아볼수 없는 시점이라 비교도 의미가 없을듯..
공부하자 (blasty) blast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5 16:02/ 신고
손이 닿지 않는 상위제품인지라, 그냥 보는것으로만...
공부하자 (masasi) masasi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5 19:33/ 신고
요즘 양 제조사들의 행보가 영 이해가 안가네요.
왜 저런식으로 제품을 출시하는건지....
헷갈려 죽겠습니다.
공부하자 (kwnation2020) kwnation2020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6 1:28/ 신고
스트림 프로세서의 갯수가 성능과 비례하는걸 다시 볼 수 있군요.
55나노의 SP216제품 마음에 듭니다.
공부하자 (hanaro) hanaro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08 7:41/ 신고
적당한 성능차이가 느껴지지만 역시 공정이 좋아져서 단가 하락과 오버여유에 더 장점이 있을듯 하네요
공부하자 (rubychan)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10 21:01/ 신고
구입할때 조심해야 겠군요.
공부하자 (cherrysia) cherrysi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9-06-10 22:50/ 신고
늘어난 SP만큼 성능향상이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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