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Force GTX 260, SP192과 SP216의 등장
GeForce GTX 260은 GeForce GTX 280과 함께 65nm 공정 GT200 GPU가 적용되어 등장했다. 하이엔드 시장을 타겟으로 등장한 두 제품은 GeForce 8/ 9 시리즈를 넘어서는 성능과 GPGPU 기술을 위한 CUDA, 그리고 NVIDIA PhysX를 본격적으로 소개했다.
이후 하이엔드 시장에 위치하고 있던 GeForce GTX 260은 더 낮은 가격을 형성하며,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 Radeon HD 4870의 등장으로 가격인하와 함께 새로운 제품을 내놓았다. 그 제품이 바로 21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제공하는 GeForce GTX 260이다.
기존 GeForce GTX 260이 192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이하, SP192)를 제공한 반면, 새로운 GeForce GTX 260은 216개의 스트림 프로세서 (이하, SP216)와 64개에서 72개로 늘어난 텍스처 맵핑 유닛을 제공하여 기존 SP192보다 더 높은 처리 성능을 제공하여 Radeon HD 4870과의 경쟁을 더욱 강화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65nm 공정이었던 GT200 GPU도 55nm로 바뀌고 새로운 PCB들이 사용되는 등으로 내부의 변화 및 가격적인 변화가 함께 이루어졌다. 오늘은 이처럼 많은 부분의 변화가 이루어진 SP192와 SP216을 사용한 GeForce GTX 260의 특징과 성능을 살펴보려고 한다.
SP192 vs SP216, GeForce GTX 260 코어비교
[65nm GTX 260 (SP192) (좌)/ 55nm GTX 260 (SP216) (우)]
GeForce GTX 260은 앞서도 언급되었다시피 스트림 프로세서와 텍스처 유닛이 늘어나면서 성능도 개선되었고 제조 공정도 55nm로 바뀌었다. 물론, 제조공정이 바뀌기 전에 등장한 65nm SP216 GeForce GTX 260 제품들도 현재 시장에 일부 남아있으나 새로운 PCB와 55nm 공정, 상위 제품 (GeForce GTX 275)의 등장, 가격인하 등으로 현재는 55nm 공정에 SP216 GeForce GTX 260 제품으로 대부분 교체되었다.
하지만, 코어 보호를 위한 히트스프레더가 장착되고 있기 때문에 GPU 자체에 표기된 부분인 G200-100-A2 (65nm)와 G200-103-B3 (55nm)로 제조 공정의 변화 정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SP800과 SP640의 차이를 가진 Radeon HD 4830과 달리 코어에 마킹된 문자로는 스트림 프로세서와 텍스처 유닛이 증가된 GeForce GTX 260은 구분하기 힘들다. 즉, 그래픽 카드 외형 (사용된 PCB와 GPU 등)으로는 새롭게 바뀐 공정 (55nm) 정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사들이 제공하는 정보 꼼꼼하게 살펴본 후 구입하는 것이 SP192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GeForce GTX 260은 Radeon HD 4830과 공통점은 스트림 프로세서와 텍스처 유닛의 증가로 성능 향상을 들 수 있다. 그러나, SP216 GeForce GTX 260은 NVIDIA가 공식적으로 소개한 제품인만큼 제조사들마다 이전 SP192 제품과 차이를 두기 위해 모델명을 달리하고 있으며, 국내에 판매되는 제품들도 SP192 제품과 제품명을 달리하고 스펙을 구분하여 Radeon HD 4830처럼 운으로 제품이 선택되지는 않는다.
SP192 GTX 260과 SP216 GTX 260 스펙비교
GeForce GTX 260의 원래 스펙은 SP192와 텍스처 맵핑 유닛 64개로 상위 제품인 GTX 275/ GTX 285의 스트림 프로세서 240개, 텍스처 맵핑 유닛 80개와는 스펙상으로 차이가 있다. SP216 GTX 260은 스트림 프로세서가 24개 증가되었고 이에 따라 텍스처 맵핑 유닛도 8개가 증가된 72개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부동소수점 연산 능력을 비롯하여 텍스처 및 스트림 프로세서 연산이 많아질수록 SP192보다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그 밖의 열설계 전력 (TDP)나 HDCP, VP2와 BSP 엔진을 이용한 1080p H.264와 MPEG-2 고화질 HD 영상 가속, DirectX10과 Shader Model .40, 그리고 GPGPU를 위한 CUDA, 물리엔진을 GPU로 가속하는 NVIDIA PhysX, 3-Way SLI 기술 지원은 기존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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