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고성능 CPU를 위한 고성능 수랭 쿨러, 리안리 GALAHAD AIO 240 ARGB

2020-08-11 13:00
이상호 기자 ghostlee@bodnara.co.kr

고성능 CPU는 높은 클럭과 많은 코어를 바탕으로 그만큼 작업을 빠르게 끝내줄 수 있지만, 반대급부로 그만큼 높은 발열을 감수해야 한다. 이렇게 열이 많으면 '쓰로틀링'이라 하여, CPU가 제성능을 내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거나 손상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때문에 고성능 CPU일수록 CPU 자체적인 성능외에도 발열 처리에 신경을 써야하고, 이에 가성비면에서 주목받는 것이 바로 2열 일체형 수랭 쿨러다. 공랭 쿨러보다 한참 비싸던 시기도 있었지만 요즘 쓸만한 2열 수랭 쿨러는 비싸도 10만원 안팍의 가격 대에 구매할 수 있는 시대다.

이번 기사에서 살펴볼 Lian Li GALAHAD AIO 240 ARGB(이하 GALAHAD AIO 240)는 고성능 CPU 사용자를 겨냥해 나온 일체형 2열 수랭 쿨러 제품이다.

 

AMD와 인텔 최신 플랫폼을 하나로 OK

리안리 GALAHAD AIO 240는 CPU의 발열 흡수를 위한 워터블록과 펌프, 이렇게 흡수한 열을 식혀줄 라디에이터가 결합된 일체형 수랭 쿨러로, 120mm 쿨링팬 2개를 사용해 라디에이터로 옮겨온 열을 식혀주는 120mm 2열 방식의 수랭 쿨러다.

워터블록은 인텔 LGA115x/ LGA 1366/ LGA 2011/ LGA 2066 규격과 AMD AM4 규격을 지원하며, 기본적으로 인텔 플랫폼용 가이드가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AMD 플랫폼에 장착하기 위해서는 기본 가이드를 분리하고 AMD 플랫폼용 가이드를 장착해야 한다.

워터블록 베이스는 구리 재질로 CPU의 발열을 빠르게 흡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고, 보관이나 배송중 베이스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으니, 시스템 조립 전 벗겨 주어야 한다.

 

 

워터블록 상단에는 제조사인 리안리의 로고가 프린팅 되어 있고, ARGB LED가 숨겨져 있다. 브랜드 표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동봉된 금속재질 플레이트를 이용해 가릴 수 있고, 상관없다면 그냥 노출된 상태로 써도 된다.

상단 로고는 360도 회전이 가능해, 로고가 노출된 것을 선호할 경우 워터블록 장착 방향이나 취향에 맞춰 적절히 회전시켜 취향에 맞출 수 있다.

 

리안리 GALAHAD AIO 240의 라디에이터 냉각을 위해 번들된 2개의 쿨링팬은, 나사 고정을 위한 네 모퉁이에 진동 흡수를 위한 고무 재질 패드가 앞/뒤로 부착되어 있으며, 워터블록과 같이 시스템 ARGB 동기화를 지원한다.

참고로, 팬의 회전 속도는 800 ~ 1800RPM, 풍량 65.53 CFM, 풍압 2.54mm H20, 소으몯 30.1dbA, 하이드로 베어링 구조로 설계되었다.

 

부속품으로는 워터블록에 기본 장착된 인텔용 가이드와 AMD용 가이드, 인텔과 AMD 플랫폼 겸용 백플레이트, ARGB 미지원 메인보드 장착시 효과 제어를 위한 유선 리모컨과 쿨링팬/ ARGB 케이블 연결을 위한 멀티 커넥터, 조립용 나사, 써멀 그리스, 메뉴얼, 워터 블록 인테리어용 원형 플레이트들이 제공된다.

 

메인보드 ARGB와 동기화, 자체 튜닝 위한 컨트롤러 지원

리모컨은 하단의 'M' 버튼을 이용해 조명 효과/ 속도/ 밝기 조절 모드를 전환할 수 있으며, 어떤 모든인지는 리모컨의 LED 색상(그린/ 레드/ 블루)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자동 모드일 때 +/- 키는 기능하지 않는다.

 

리안리 GALAHAD AIO 240는 워터블록 상단과 쿨링팬 외에, 워터블록 중앙부에도 가로로 ARGB LED가 심어져 있고, 자동모드와 컨트롤러를 이용해 ARGB의 색상과 동작 모드를 변경해 보았다. 영상으로는 확인하기 쉽지 않지만 워터 펌프 상단에 수많은 점으로 이뤄진 ARGB LED는, 보통 블랙홀의 예시를 들 때 인용하는 거대한 천 위에 무거운 공이나 무게추를 올려놓은 것처럼, 중앙의 플레이트를 향해 빠져드는 듯한 느낌을 제공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쿨러를 논할 때 쿨링 성능을 빼놓는다는 것은 앙꼬없는 찐방에 가깝다.

그런 의미에서, 번들 쿨러가 제공되 고성능 번들 쿨러인 레이스 프리즘이 제공되는 라이젠 9 3900X에서 쿨링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레이스 프리즘 번들 쿨러는 기본 저소음 모드로 설정하였고, 팬 RPM은 레이스 프리즘과 GALAHAD AIO 240 모두 최대 속도로 설정했다.

이때 레이스 프리즘은 부팅 후 약 10분후의 아이들시 온도가 약 34℃, GALAHAD AIO 240는 30℃ 수준의 온도를 기록했다. 프라임95를 이용한 Small FFTs 부하 테스트 20분이 지난 시점의 풀로드 온도는 레이스 프리즘이 83℃ 중반, GALAHAD AIO 240는 68℃ 초반의 온도를 기록했다.

레이스 프리즘 쿨러와 비교했을 때 GALAHAD AIO 240는 풀로드 시 무려 15℃나 낮은 온도를 유지해 주었고, 아이들 시에도 약 4℃ 낮은 온도를 기록, 확실히 뛰어난 냉각 성능을 발휘한다.

 

고성능 CPU에 어울리는 고성능 쿨러, Lian Li GALAHAD AIO 240 ARGB (Black)

CPU 쿨러는 보통 한 번 사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장기간 사용되기에, 보통 다양한 플랫폼과의 호환성을 고려해 설계된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쨌든 돈 주고 산 PC의 두뇌로 불리는 CPU의 냉각을 책임지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성능이 부족하면 돈은 돈 대로 아깝고, CPU는 CPU대로 불안해질 수 있다.

리안리 GALAHAD AIO 240 ARGB는 그럼면에서 일단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를 제외한 현 세대 모든 플랫폼을 지원하고, 쿨러의 기본인 쿨링 성능도 뛰어나며, 최신 튜닝 트랜드에 부합하는 ARGB LED 튜닝까지 지원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블랙 모델을 다뤘지만 시장에는 실버 색상 모델도 판매 중이며, 일체형 수랭 쿨러로는 케이스 호환성과 성능의 균형을 잡은 120mm 2열 모델이라는 점도, 평가에 플러스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즐거운하루 r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2 11:30/ 신고
비교적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2열 일체형 수냉방식이네요. 5년 보증도 좋네요. 다음번 수냉쿨러 구입시 고려해 봐야겠습니다.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