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리뷰 홈 인기 PC 리뷰

휴대용 게임기 전쟁에 레노버도 참전, 레노버 리전 고(Legion Go) 공식 발표

2023-09-01 18:07
이수원 수석기자 swlee@bodnara.co.kr

레노버(Lenovo)가 휴대용 게임기 '리전 고(Legion Go)'를 공식 발표했다.

레노버는 1일(현지시간) 연례 홀리데이 제품 출시 행사를 통해 휴대용 게임기 '레노버 리전 고(Lenovo Legion Go)'와 새로운 마이크로 OLED가 장착된 '레노버 리전 글래스(Lenovo Legion Glasses)', 게이밍 이어폰인 '레노버 리전 E510 7.1 RGB 게이밍 인이어 헤드폰'을 공개했다.

또한 액체 냉각 시스템을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과 획기적인 3D 모니터, 소프트웨어 솔루션, 다용도 액세서리 등을 포함하는 신제품을 선보였다.

 

스팀덱 - 로갈리 성공 이어갈까? 레노버 리전 고

레노버 리전 고(Lenovo Legion Go)는 게이머가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대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더 많은 자유를 제공하기 위해 출시한 윈도우 기반 휴대용 게임기다.

리눅스 기반 자체 운영체제(SteamOS)를 사용한 밸브(Valve)의 스팀 덱(Steam Deck)에 이어 에이수스(ASUS)가 윈도우 기반 휴대용 게임기 로그 엘라이(ROG Ally), 일명 로갈리를 경쟁력 있는 가격에 출시하면서 중국의 UMPC 업체들이 장악했던 휴대용 PC 게임기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하고 있는데, 리전 게이밍 노트북으로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는 레노버도 이 시장에 참전한 것이다.

 

새로운 레노버 리전 고는 7인치급 스팀덱이나 ROG Ally보다 훨씬 큰 8.8인치 레노버 퓨어사이트(Lenovo PureSight) 게이밍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2560x1600 QHD+ 해상도, 16:10 화면비율, 500nit 최대 밝기, IPS 광시야각, 97% DCI-P3 색 재현률, 83% AAR 기능을 지원한다.

디스플레이는 플레이 스타일과 상황에 맞게 조정 가능하여 1600p에서 800p까지 해상도와 144Hz 및 60Hz 재생률을 지원한다. 10포인트 멀티 터치스크린 기능이 들어가 스크롤, 탭, 스와이프 등의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프로세서는 ASUS ROG Ally와 동일한 AMD Ryzen Z1 Extreme(라이젠 Z1 익스트림)이 들어간다. 최신 Zen4 아키텍처 기반 8코어 16스레드(8C/16T) CPU와 AMD RDNA3 아키텍처 12 컴퓨트 유닛(12CUs)이 적용된 내장 그래픽을 지원한다.

리전 고는 시나리오에 따라 최적의 게임 성능과 더 빠른 로딩 시간을 제공하는 전원 관리 유연성을 갖춘 최대 16GB LPDDR5X-7500MHz 메모리와 최대 1TB PCIe Gen4 SSD 및 최대 2TB 추가 저장공간 확장이 가능한 microSD 슬롯을 갖췄다. 다만 제품 스펙에는 내부 스토리지에 PC에서 널리 쓰이는 M.2 2280이나 스팀덱 및 ROG Ally에 사용된 M.2 2230 방식이 아닌 M.2 2242 규격 SSD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온다.

배터리 용량은 49.2WHr로 ASUS ROG Ally(40WHr)보다 23% 가량 늘었지만 더 커진 8.8인치 Q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기 때문에 향상된 배터리 사용 시간 증가를 기대하긴 어려워 보인다. 그러나 초고속 충전(Super Rapid Charge) 기능을 지원하여 단 30분 만에 배터리를 최대 70%까지 충전할 수 있고, 전원을 연결한 상태에서 게임을 할 때 배터리 성능 저하를 방지하는 동시에 충전 전에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열을 제거하는 '전원 바이패스 모드'가 포함되어 있다. USB-C 타입의 65W AC 전원 어댑터가 제공된다.

리전 고에는 레노버 리전의 '콜드프론트(Coldfront)' 쿨링 기술과 장치를 시원하게 유지하는 액정 폴리머 79 블레이드 팬을 적용해 자동 모드에서는 팬소음 25dB 미만이며, 확장된 게임 세션 동안 발열을 제어하는 동시에 장치 최대 성능을 낼 수 있는 사용자 지정 모드에서는 최대 25W의 TGP에 도달할 수 있다.

 

레노버 리전 고는 스팀덱 및 다른 윈도우 기반 휴대용 게임기들과 달리 닌텐도 스위치처럼 양쪽 컨트롤러를 분리할 수 있는 구조를 채택했다.

 

리전 고 트루스트라이크(TrueStrike)컨트롤러는 본체에서 분리하여 본체를 킥 스탠드로 세워놓고 별도의 게임 컨트롤러를 조작하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우측 컨트롤러는 자석을 통해 부착되는 동봉된 컨트롤러 베이스에 배치시켜 FPS 게임에서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정확한 조준 및 제어가 가능하다.

 

컨트롤러는 홀 효과 조이스틱을 갖춰 조이스틱 드리프트 현상이 없으며 데드 존이 최소화되어 게임 중에 반응성과 정확성이 극대화된다. 또한 통합 트랙패드, 대형 D패드, 각진 마우스 휠, 매핑 가능한 총 10개의 숄더 버튼, 트리거 및 그립 버튼을 갖췄다. RGB 조명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팬 모드를 나타내기 위해 색상을 전환하는 상징적인 알림 시스템 역할을 하는 동시에 세련된 느낌을 준다.

 

레노버 리전 고는 편리한 연결을 위한 듀얼 USB Type-C 포트를 갖추고 있어 사용자가 DisplayPort 1.4 및 Power Delivery 3.0을 지원하는 플러그 앤 플레이 액세서리를 연결하는 동시에 장치에 도킹 및 충전이 가능하다. 무선 연결 기능은 Wi-Fi 6E 및 블루투스 v5.2를 지원한다.

레노버 리전 고의 운영체제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 홈 버전이지만 ASUS ROG Ally와 마찬가지로 게임 플레이에 최적화된 전용 런처를 탑재했다.

리전 고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리전 스페이스(Legion Space)로 장치의 디스플레이 해상도, 재생률, 밝기 등과 같은 설정을 빠르게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모든 게임 플랫폼과 스토어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로컬 저장장치에 설치된 모든 게임을 볼 수 있으며, Xbox Game Pass Ultimate 무료 3개월 멤버십으로 수백 개의 고품질 게임에 액세스하거나, Lenovo ID를 보유한 사용자에게 일부 게임의 할인을 제공하는 Gamesplanet 스토어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리전 고와 함께 쓰는 리전 글래스 및 게이밍 이어폰도 공개

레노버는 리전 고와 함께 이동 중이거나 쇼파에 앉아서 혹은 침대에 누워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외부 디스플레이 장치인 '레노버 리전 글래스(Lenovo Legion Glasses)'도 발표했다.

 

리전 글래스는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기술이 적용된 고급 웨어러블 가상 모니터로 사용자만 볼 수 있는 렌즈 뒤에 나타나는 대형 화면의 경험과 기능을 에뮬레이션한다. 60Hz 재생률로 양쪽 눈에 높은 색상과 명암 범위의 1920x1080 FHD 해상도를 제공하며, 내장 스피커를 통해 고품질 오디오를 재생한다.

레노버 리전 고 뿐만 아니라 DP Alt 모드를 갖춘 USB-C 장치와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윈도우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및 macOS 장치도 지원한다.

 

레노버 리전 E510 7.1 RGB 게이밍 인이어 헤드폰은 가상 7.1 서라운드 사운드를 통해 게임에서 적의 접근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10mm 아마추어 드라이버는 단단하고 펀치감 있는 저음은 물론 왜곡 없는 균형 잡힌 중음과 고음을 낸다.

게임이 격렬해질 때 다기능 인라인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빠르게 조정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의 강조된 RGB 스트립이 적용됐다. 3.5mm 오디오 잭이 아닌 USB-C 커넥터로 다양한 장치와의 원활한 연결을 보장한다.

 

레노버 리전 고 출시는 11월, 가격은 799유로부터

레노버 리전 고는 2023년 11월부터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799유로부터 시작된다. 게임스컴이 개최되는 독일에서 발표했기 때문에 달러 기준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일반적인 유럽-미국 가격 책정 방식을 볼 때 799달러부터 시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동일한 AMD Ryzen Z1 Extreme을 탑재한 ASUS ROG Ally가 512GB 내부 스토리지 모델로 699달러, 국내 시장에 99만 9천원에 출시되었으나, 레노버 리전 고는 ROG Ally보다 디스플레이, 메모리, 배터리 등의 하드웨어 스펙이 높고 분리형 컨트롤러나 내장 킥 스탠드 등을 탑재한 점을 고려했을 때 799달러는 납득 가능한 수준이다. 

다만 100달러 인상된 가격과 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해 국내 출시 가격은 ROG Ally만큼 파격적으로 나오긴 힘들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799달러 모델은 내부 스토리지 용량이 256GB로 시작하는 만큼 스팀덱이나 ROG Ally처럼 사용자가 직접 M.2 SSD 교체를 할 수 없거나 임의 교체시 A/S를 받지 못한다면 구매 가치도 떨어질 것이다.

레노버 리전 글래스는 2023년 10월 출시 예정이며 가격은 499유로부터 시작된다.

레노버 리전 E510 7.1 RGB 게이밍 인이어 헤드폰은 2023년 10월 출시 예정으로 가격은 49.99유로부터 시작된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Lenovo


이 기사의 의견 보기
전투기 f15cc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3-09-02 9:16/ 신고
레노버가 중국으로 넘어간게 아쉽긴 하지만.. 확실히 완성도와 가성비를 빗대어 보면 인정할 수 밖에 없는것 같네요.. 한국기업 정말 긴장해야 합니다.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3-09-06 5:38/ 신고
레노보는 원래 중국기업이고, IBM의 PC와 노트북부분을 레노보가 인수했던 것 아닌가요?

ㅁㄴㅇㄹ / 23-09-04 17:37/ 신고
자꾸 pc회사들이 게임기라고 물건 내놓는데
독점게임도 없으면서 어떻게 게임기 인가요? 그냥 mid지...
닉네임
비회원
보드나라 많이 본 기사

보드나라 많이 본 뉴스
로그인 | 이 페이지의 PC버전
Copyright NexGen Research Corp. 2010